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콘텐츠 마케팅의 차이점

Marketing News/SEO

by 김현욱 a.k.a. 마루 2023. 1. 5. 02:02

본문

검색 엔진 최적화(SEO) vs 콘텐츠 마케팅의 차이점

꽤 오랫동안 온라인 마케팅 분야에서 종사하거나, 활동한 적이 있는 사용자라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점점 더 많이 사용되는 것을 눈치 챘을 것이다. 그러나 온라인 마케팅 업계에 처음 발을 들이거나,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경우라면 이 두 용어가 혼동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 두 용어 사이를 명확하게  선을 긋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세계에는 콘텐츠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가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SEO(검색 엔진 최적화) 전문가가 있다.

SEO와 콘텐츠 마케팅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싶다면 두 가지의 차이점과 함께 작동하는 방식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SEO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s)'에서 웹사이트의 존재 및 가시성을 개선하는 프로세스다. SEO의 주요 목적은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궁극적으로 더 많은 판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SEO에는 종종 비즈니스 내 여러 부서의 여러 사람이 참여한다. 여기에는 마케팅, 그래픽 디자인 및 콘텐츠 제작이 포함된다. 대부분의 SEO 작업은 비즈니스 분석 및 전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검색 엔진의 지속적인 알고리듬 변경과 싸우는 것이다.

하룻밤 사이에 키워드 순위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는 검색 트래픽의 양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Google 검색 API 사용 키워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관찰하고 언제 주요 변경 사항이 발생하는지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경험 법칙은 더 높은 품질의 유용한 콘텐츠, 더 많은 외부 참조 링크(백링크라고 함) 및 방문자의 더 많은 사용자 참여를 포함하는 웹사이트가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수년 동안 SEO에서 일해 온 많은 사람들은 SEO 작업에 접근하는 방식이 다르다. 그러나 SEO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6개의 서로 다른 단계로 구성된다.

 

리서치

SEO(검색 엔진 최적화) 리서치에는 비즈니스 리서치, 키워드 계획, 경쟁사 분석, 현재 상태 평가, 링크 전망 및 목표 설정이 포함된다.

 

전략 계획

이 단계에는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 콘텐츠를 처리하는 방법, 추천 링크를 얻는 방법, 어떤 웹사이트/웹마스터로부터 검색 엔진 최적화 노력을 보완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방법 및 어떤 키워드를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이 포함된다.

 

전략 구현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 순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구현되는 곳이다. 여기에는 외부에서 추천 링크를 보호하기 위한 콘텐츠로 웹마스터에게 연락, 일반 블로그 콘텐츠 최적화, 현장 개선, 지속적인 링크 탐색, 비즈니스 목록 생성(때로는 NAP 수행이라고도 함) 및 웹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웹사이트의 유용성 및 로딩 속도를 더욱 개선하여 사용 편의성을 높입니다.

 

모니터링

이 단계는 일반적으로 전략 구현과 동시에 발생한다. 여기에는 궁극적으로 핵심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검색 엔진 알고리듬 변경 모니터링이 포함된다.

 

평가

여기서는 계획 및 전략 구현 단계를 평가하여 웹 사이트 성능, 가시성 및 궁극적으로 SEO 노력의 결과로 받은 트래픽 증가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다.

 

콘텐츠 유지 관리

기존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은 콘텐츠의 관련성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웹사이트에 새로운 사용자를 생성한다. 또한 보안 추천 링크가 웹사이트에 긍정적인 효과를 계속 제공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도 포함된다. 때때로 이것은 사실이 아니며 SEO 캠페인을 실행하는 사람들은 웹마스터의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제거하도록 요청해야 한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 마케팅은 독자가 매력적이고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독자의 삶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통찰력 있고 교육적인 콘텐츠를 공유하여 비즈니스를 마케팅하는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독자에게 판매 홍보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로 이어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클릭 유도문안을 향해 나아가도록 돕는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명확하게 정의된 대상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여 간접적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수익성을 창출하기 위해 가치 있고 관련성 있는 콘텐츠의 배포에 초점을 맞추는 전략적 접근 방식으로 간주된다.

블로그 기사는 궁극적으로 더 넓은 디지털 마케팅 스펙트럼에서 콘텐츠 마케팅이 등장한 방법이다. 그리고 사용자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고품질의 유용한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 비즈니스 세계에서 매우 인기 있고 보편화되었다. 콘텐츠를 무료로 공유하면 유용한 정보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보기 때문에 소비자와 기업 간에 신뢰가 쌓이는 경우가 많다.

 

SEO와 콘텐츠 마케팅의 관계는?

SEO와 콘텐츠 마케팅은 서로 다른 두 가지일 수 있지만 서로 매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하나의 목표를 공유하므로 더 많은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하게 된다. 콘텐츠 마케팅은 SEO의 핵심 메커니즘인 자원이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청중에게 어필하여 청중을 끌어들이고 참여시키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SEO 및 콘텐츠 마케팅 관계는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 콘텐츠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특정 키워드를 포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콘텐츠를 만든다는 것은 웹사이트에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추가된 각 페이지가 구글(Google)에서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 더 많은 콘텐츠임을 의미한다. 콘텐츠의 양은 웹사이트의 순위를 높이기에 충분하지 않지만 순위를 매길 더 많은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양질의 콘텐츠는 도메인 권한을 높일 수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검색 엔진 순위를 더욱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가치 있고 유익한 정보는 웹사이트에 대한 더 많은 인바운드 링크를 끌어들일 수도 있다.

원문 링크.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SEO and Content Marketing?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