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속 가능한 2023년 마케팅 계획 수립 및 준수

Marketing News/Marketing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11. 2. 10:29

본문

지속 가능한 2023년 마케팅 계획 수립 및 준수

- 고객 우선, 경기 침체 방지 마케팅 계획 수립 방법

- 19%의 기업 리더가 국가 경제에 대해 낙관하고 있으며, 이는 1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오늘날 기업들은 경제적 불확실성에서부터 계속되는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상당한 시스템적 위험에 직면해 있다. JP Morgan Chase의 2022년 비즈니스 리더 전망 펄스 서베이에 따르면, 기업 리더 5명 중 1명만이 내년도 국가 경제에 대해 낙관적이며 이는 설문조사 데이터 중 12년 만에 가장 낮은 비율이다.

기업들은 노동력 부족, 공급망 문제, 그리고 일반적으로 더 높은 비즈니스 비용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기술 부문의 광범위한 정리해고와 메타(Meta) 및 구글(Google)의 광고 비즈니스의 견고하지 못함에 대한 보고와 함께 B2C 마케팅 리더들로 하여금 2023년 예산 조정을 고민하게 만들고 있다.

소비자들도 지출을 줄이고 있다. 평균적으로 소비자 10명 중 4명은 여행, 화장품 및 피트니스와 같은 특정 카테고리에 대한 지출을 줄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 위험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는 인구 통계에 따라 다르다. 우리의 데이터에 따르면 젊은 소비자는 나이 든 소비자보다 경제적 불확실성에 덜 민감하고 덜 대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미국 Z세대 소비자의 40%는 경기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크게 과장되었다고 생각하는 반면, 미국 X세대 소비자의 24%는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리고 경기침체 시 재정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확신하고 있는 미국 Z세대 소비자는 35%에 불과한데 비해, 미국의 X세대 소비자는 49%에 불과했다.

그러나 기업들이 대규모 혼란 속에서도 살아남았고 심지어 번성했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자. 마케팅 리더는 브랜드의 가치와 고객의 가치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성장 전략을 지속할 수 있고 그렇게 지속해야 한다. 나침반을 고객에게 고정하여 불확실성을 헤쳐나가야 한다.

 

진정한 고객 우선 전략에 투자.

최근 Forrester 데이터에 따르면 52%는 마케팅 예산을 크게 늘릴 계획이다. 그러나 빠르고 추적하기 쉬운 유료 미디어 또는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전환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기억해야 한다. 소비자는 자신의 불확실성과 씨름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와 가치에 공감하는 브랜드를 보여주는 진정한 콘텐츠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다. 여기에는 더 나은 고객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기술 투자와 응집력 있는 고객 메시지를 생성하고 성과를 추적할 수 있는 유료 미디어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가 포함된다.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 활동 및 자산 삭감

오늘날 여러분의 마케팅 전략이 대부분 대중에게 다가가는 전술, 과도한 소비자 행동 추적, 제3자 데이터 소스에 대한 과도한 투자로 구성되어 있다면 고객과의 깊은 관계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지출을 정리해야 한다. 예를 들어, 타사 게시자의 예산을 절감하고 타사 추적 픽셀에 의존하는 데이터 브로커와 결별한다.

지속 가능한 2023년 마케팅 계획 수립 및 준수

 

책임감 있는 실험

지금은 잘 생각한 실험을 줄일 때가 아니다. 틱톡(TikTok)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서 새로운 미디어 소스와 콘텐츠 제작을 테스트하여 고객에게 영감을 주고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빠르게 반복하여 변화하는 고객 요구 사항에 미리 대처한다.

테스트는 새로운 고객에게 문을 열어 주고 충족되지 않은 제품 요구 사항을 식별하며, 이러한 성가신 서비스와 경험의 장애물을 정확히 찾아낼 것이다.

마케팅 예산에 빨간 펜을 드는 대신, 어떻게 마케팅 이니셔티브가 비즈니스의 점진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점을 확장해야 한다.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은 그 대가로 비즈니스 가치를 얻게 되므로, 다음과 같은 고객과 고객을 위한 4가지 유형의 가치를 제공하는 데 있어 여러분의 생각을 관철해야 한다.

  1. 고객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경제적 가치.
  2. 유용성과 신뢰성을 높여주는 기능적 가치.
  3. 즐겁고 유익한 상호작용을 촉진함으로써 경험적 가치.
  4.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고객에게 의미를 부여하는 상징적 가치.

예를 들어, Kraft Heinz와 같은 회사들은 외식하지 않음으로써 절약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구운 치즈 음식의 일부로 그것의 치즈를 광고함으로써 그들의 경제적 가치를 고객들에게 보여준다. 그리고 Penske는 인맥이 고객 충성도의 진정한 원동력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고객과 시설 관리자 간의 인맥을 촉진함으로써 경험적 가치를 보여준다.

지금은 마케팅이나 비즈니스를 자동 조종할 때가 아니다. 사려 깊고 고객 우선적이며 진정성 있는 브랜드는 이 변동성의 기간을 꾸준히 헤쳐 나갈 것이다.

한 가지는 확실하다. 불확실한 경제 시기와 광고 생태계의 큰 혼란에 직면할 때 여러분의 브랜드는 여전히 격동을 겪을 것이지만, 브랜드에 대한 가치와 고객을 위한 가치를 균형 있게 유지한다면 장기적인 브랜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원문 참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