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이지 않는 마케팅. 브랜드가 말 없이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

Marketing News/Marketing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8. 2. 03:29

본문

중소기업 리더가 브랜딩 여정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듣는 말 중 하나는 "이름(브랜드)을 공개해야 합니다."입니다. 새로운 비즈니스가 더 많은 관심을 끌수록 더 많은 잠재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항상 가장 큰 브랜드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마케팅이 유용한 곳입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 브랜드가 말 없이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
Fe Melo 의 인상적인 삽화

생각해 보면 매일 아침 눈을 뜨는 순간부터 수천 개의 광고에 노출됩니다. 이메일 받은 편지함에서 소셜 미디어의 후원 광고에 이르기까지, 커피 포장에서 버스 정류장 광고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매일 우리와 같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브랜드에 압도되어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소기업으로서 어떻게 하면 고객이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압도하거나 방해하지 않고 제품을 광고할 수 있느냐는 것이 과제입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는가?

보이지 않는 마케팅
녹색 셔츠를 입은 여자와 노란색 셔츠를 입은 남자가 벽 뒤에 숨어 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상상해 보십시오. 화창한 날 공원을 산책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열기를 식힐 필요를 느낍니다. 모퉁이를 돌면 두 개의 아이스크림 가게가 보입니다. 둘 다 비슷한 품질, 맛, 가격으로 같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한 가게는 야외 좌석을 제공하고 다른 한 가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쩐지 그 차이가 여러분으로 하여금 전자를 선택하게 만들었습니다.

왜일까요?

가게는 야외 좌석을 제공하여 여러분과 같은 행인에게 고객이 더 잘 보이도록 했습니다. 그 야외에서 식사를 하던 사람들은 그 가게의 "홍보대사"가 되었습니다. “우리 고객들은 우리 아이스크림을 좋아해요. 여러분도 한번 해보시지 않겠습니까?”

보이지 않는 영향입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의 개념은 매우 간단하지만 진행하기 위해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을 위해 따라야 할 3가지 규칙

 

1. 소비자 우선 접근 방식이 경쟁에서 이긴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전에 먼저 소비자를 손등 보듯 훤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영업 팀에 문의하거나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고객과 밀접하게 교류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직접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풍부한 자원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용과 시장의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 - 소비자 우선 접근 방식
브랜드가 고객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한 데이터 맵 <Bonita90의 다양한 브랜드 접점에서 고객 데이터 수집>

잘 관리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는 정보를 얻고 트렌드를 식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도구입니다. 주기적으로 수행하면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데이터에 근거하는 확실한 마케팅 전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고객이 눈에 띄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므로 이는 우리를 다음 보이지 않는 마케팅 필수사항으로 안내합니다.

 

2. 소비자와 진정한 소통이 중요

잠재의식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하버드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구매 결정을 내릴 때 감정이 소비자의 90% 이상을 지배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제품의 중요한 속성(가격, 콘텐츠, 패키지 디자인 등) 이상으로 브랜드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찾고, 이러한 관계를 맺게 되면 다른 경쟁업체와도 관계에도 상관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 예를 들어 미용실을 운영하는 경우 고객이 머리를 자르기 전에 스트레스와 불안을 느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경험을 한 이발 후, 그들은 자신에 대해 더 자신감을 느끼고 하루를 보낼 준비가 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행동하는지 알면 보이지 않는 마케팅 캠페인에서 어떤 감정을 타겟팅하거나 불러일으킬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에 스토리텔링을 삽입하여 소비자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 - 고객 매력
Fe Melo 의 고객 매력 일러스트

타이생명(Thai Life Insurance)은 2014년 TVC(TV 광고) 'Unsung Heroes'를 공개한 후 유튜브(YouTube)에서 놀라운 1억 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고난에도 불구하고 하루 종일 다른 사람들을 사심 없이 돕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광고가 재생되는 동안 음성 해설은 "그는 아무것도 얻지 못합니다. 그는 더 부자가 되지도, TV에 나오지도 않을 것이고, 여전히 익명이고, 조금 더 유명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그 영상이 생명보험사 광고인 지조차 알 수 없었다. 그러나 생명보험의 본질인 생명과 사랑의 가치를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직접적인 이득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무것도 얻지 못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을 도울 수는 있습니다. 광고에서 그 남자가 의인화한 메시지입니다.

Thai Life 캠페인의 광고 대행사인 Ogilvy & MATHER Bangkok은 이 광고로 참여도가 1,800만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브랜드 회상과 매출 성장을 촉진했습니다.

태국 청중을 대상으로 했지만 이 광고는 2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입소문을 탔습니다. 또한 Spikes Asia를 비롯한 광고 업계에서 권위 있는 상을 수상했습니다.

 

3. 윤리를 지키세요

보이지 않는 마케팅은 때때로 탐색하기에 어려운 비탈길일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은 교묘해야 하지만 이것이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값싼 전술에 의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인플루언서와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것은 잠재 고객 범위를 확장하고 신뢰와 진정성을 구축하고자 하는 유명 브랜드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결국, 얼굴 없는 회사보다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항상 더 좋습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 - 윤리와 이익의 균형
Storyset 을 통해 비즈니스를 운영할 때 윤리와 이익의 균형을 묘사

회사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은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이 인플루언서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방법을 보여주는 콘텐츠를 만들도록 인플루언서에게 요청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인플루언서들이 그들을 대신해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많은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게시물에서 후원 또는 유료 콘텐츠임을 나타내는 #ad 레이블을 의도적으로 생략합니다.

이것이 왜 비윤리적인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는 팔로워의 신뢰를 깨뜨렸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 사고방식, 신념 등을 존경하기 때문에 팔로우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유할 때 그들이 진정한 사용자라는 전제로 그들의 피드백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계의 유명한 인물인 David Ogilvy의 조언을 염두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는 “소비자는 바보가 아닙니다. 그녀는 당신의 아내입니다.”

다시 말해서, 소비자를 실제 사람처럼 존중하며 대하고 단지 여러분의 의제를 추진하기 위해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것을 피하세요. 여기에는 두려움과 공황을 악용하고, 오해와 잘못된 정보를 조장하고, 브랜드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과장된 약속이 포함됩니다.

이제 스타트업이든 중소기업(SME)이든 보이지 않는 마케팅을 비즈니스에 통합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을 브랜드 전략에 통합하는 4가지 방법

 

1. 오디오 브랜딩을 즐겨라

오디오 브랜딩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래, 징글, 음악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방송 시작 시 Netflix의 상징적인 '투덤(Tu-dum)!'과 같은 라디오 및 TV 광고 또는 오디오 로고를 생각해 보십시오. 쇼 또는 맥도널드의 'I'm lovin' it' 광고 시작 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디오 브랜딩은 주류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사실, 이것은 단순히 매장이나 소셜 미디어 콘텐츠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 - 오디오 브랜딩
Irina Gorbunova 의 음악의 힘에 대한 영감을 주는 디자인

비치웨어를 판매하는 소매점에 들어가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쇼핑을 하는 동안에는 여름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신나는 노래나 파도 소리가 배경으로 흘러나옵니다. 이것은 보이지 않는 마케팅입니다. 음악이 설정하는 분위기는 해변의 매혹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모방하여 수영복을 선택할 때 더 흥분됩니다. 그런 강한 느낌은 브랜드와 성공적으로 연결됩니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의 경우 게시하는 동영상의 배경 음악과 동일한 노래를 사용할 수 있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 - 오디오 브랜딩 spotify 재생 목록
Spotify 를 통한 Burberry의 Menswear SS22 플레이리스트 스크린샷

마케팅의 또 다른 성장 추세는 브랜드 재생 목록 또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선별한 노래 및 음악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재생 목록은 2022년 남성복 쇼에 사용된 Burberry의 EDM(전자 댄스 음악) 재생 목록과 Barilla 파스타를 요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알려주는 Barilla Italia의 재생 목록과 같이 브랜드의 개성을 반영합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 - 오디오 브랜딩 spotify 재생 목록
Spotify 를 통한 Barilla Italia의 재생 목록 스크린샷

 

2. 브랜드 확장을 위한 향기 마케팅 탐색

향기 마케팅은 브랜드별로 특정 냄새나 향기를 사용하여 청중과 소통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수제 화장품 브랜드 Lush에 대해 잘 알고 계시다면 매장에서 풍기는 향수의 힘을 거의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일종의 감각 마케팅이며 특히 우리가 감정적으로 연결하고 추억이나 연상을 형성하는 마케팅입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 - 브랜드 확장을 위한 향기 마케팅 탐색
화장품 브랜드 Lush의 샴푸 바에 광고 슬로건

후각을 관장하는 뇌의 영역을 후각신경이라고 하며, 우리의 감정과 기억을 관장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냄새와 기분 사이의 확고한 연결은 Mood Media와 같은 연구 기관에서 오랫동안 문서화한 것입니다.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매일 경험하는 감정의 4분의 3은 우리가 경험하는 냄새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러한 정보를 사용하는 많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러시는 제품의 플로럴 향을 사용하여 매장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화장품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향기 마케팅의 다른 옵션에는 도미노 피자가 한 것처럼 시그니처 향기를 만드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는 브랜드와 향기 사이의 유대가 너무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둘을 분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테이크 아웃 상자에서 도미노 피자 냄새를 맡는 것이 얼마나 이상한지 상상해보십시오.

 

3. 브랜드가 없는 콘텐츠를 통해 잠재고객 도달 범위 확대

브랜드가 없는 콘텐츠는 브랜드에 공개적으로 첨부되지 않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귀하의 제품이 얼마나 훌륭한지 논의하는 데 전념하는 기사를 공유하는 대신, 더 폭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더 광범위한 콘텐츠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여기에는 업계와 관련이 있고 판촉보다 교육적인 유용한 방법 가이드 및 설명 동영상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제약 회사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정부 명령을 위반하므로 일반적으로 의약품을 직접 광고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중 하나가 수면제를 홍보하려는 머크입니다. 그들은 독립 웹사이트인 Why So Awake를 만들었습니다. , 수면 부족에 대한 정보를 간소화하여 의무 사항을 해결합니다.

불면증에 대한 FAQ 및 통계, 수면 부족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조치 취하기' 페이지가 있습니다. 페이지 하단에 있는 회사 로고를 제외하고는 어디에도 제품을 광고하지 않았습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 - 잠재고객 도달 범위 확대
Why So Awake 웹사이트의 Take Action 페이지 스크린샷

머크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쇠약하게 하는 장애에 대해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우선시했기 때문에 독자들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실제로 회사는 Why So Awake의 사이트 방문자가 종종 Merck의 주요 웹 사이트로 이동하여 수면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한다고 보고했습니다.

 

4. 직원 인플루언서 팀 구성

유명인과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를 합친 것보다 누가 소비자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고 있습니까? 여러분의 직원들입니다. 그들은 소비자가 사랑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생명을 불어넣는 사람들입니다. 영업 및 고객 서비스와 같은 고객 대면 직원도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미국의 분석 및 자문 회사인 Gallup은 긍정적인 업무 경험이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긍정적인 직원 경험을 장려하는 회사는 고객 유지율이 10%, 매출이 20% 증가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 - 직원 인플루언서 팀 구성
프레시비전의 직원 감사용 칠판 작품

직원들이 회사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하게 함으로써 비슷한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포용성을 촉진하는 주도적인 이니셔티브, 부서장이 각 구성원이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고 솔루션 구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종합 회의를 촉진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기업 체인의 맨 위에서 맨 아래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변화를 수용하고, 창의성을 장려함으로써 직원들에게 혁신적인 사고방식을 주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관계 교육을 제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십시오.

마지막으로 보상, 동료 간의 유대를 강화하는 사회적 이니셔티브, 향상된 의사소통 등을 제공하여 직원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그 대가로 그들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나아갑니다.

일부는 직원의 인플루언서가 되어 직원의 관점에서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직원들은 공식 브랜드 채널에서 자신의 작업에 대한 콘텐츠와 콘텐츠를 공유할 때 8배 더 많은 참여를 얻습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 - 유튜부 인플루언서 콘텐츠
Youtube 채널을 통해 공유된 Mikan의 일본 카페 및 디저트 가게에서 일하는 하루 엿보기

유튜브(YouTube) 동영상 블로거 Mikan은 일본 카페 겸 디저트 가게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녀의 고용주가 얼마나 환영하고 격려했는지 덕분에 그녀는 채널에서 상점을 소개하는 생활 비디오에서 하루를 공유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300,000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긍정적인 직원 경험을 제공한 상점을 칭찬하는 수천 명의 댓글 작성자가 있습니다.

 

조용한 영향력이 훌륭한 결과를 얻는 방법

보이지 않는 마케팅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해내기에는 까다로운 기술입니다. 그러나 올바르게 수행하면 모든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마케팅은 미묘한 특성 때문에 호기심을 유발하고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캠페인을 구상하고 구현하도록 합니다. 또한 프리미엄 유료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 입소문에 의존하는 비용이 효율적인 전략입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이 대면 마케팅에 비해 여러분의 브랜드 메시지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원문 링크. Invisible marketing: how brands sell their products without saying a wor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