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름다운 문화유산 이제는 가정에서

Life Essay/Life Story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5. 26. 12:44

본문

국립중앙박물관 종합도록<국립중앙박물관 Digital Museum 2.0> 발간.
- 아름다운 문화유산, 가정에서 온 가족이 함께 보며 자녀교육에도 좋아

지방에 있는 자녀들을 둔 부모들이 국립중앙박물관을 찾기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고, 자녀들에게 직접 문화유산 눈으로 보여주는 일이 쉽지않게 사실이었다. 하지만 이제 안방에서 자녀들과 온 가족이 함께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역사적 의미를 되돌아 볼 수 있게 되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소장품과 전시관을 안내하는 종합도록 <국립중앙박물관 (국문, 영문)> 과 CD-ROM <국립중앙박물관 Digital Museum 2.0 (국문, 영문)>을 20일 발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립중앙박물관(국문,영문)>과 CD-ROM<국립중앙박물관 Digital Museum 2.0(국문,영문)>

종합도록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립중앙박물관의 전시관을 기준으로 각 시대별 유물을 소개하는 것으로 구석기 시대의 주먹도끼에서 조선시대의 대동여지도까지 한반도의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녀들에게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문화유산의 역사적 의미를 가르치는데 더할나위 없이 안성맞춤인 셈이다.

종합도록<국립중앙박물관>의 소장품 설명은 각 분야별 큐레이터들이 연구조사 및 검증을 통해 작성되었고, 이밖에 국립박물관의 발자취를 함께 수록함으로써 시대 상황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화해 온 국립박물관의 역사와 현재, 미래의 역할에 대해서도 조망해 볼 수 있다.

CD-ROM <국립중앙박물관 Digital Museum 2.0>은 소장품의 기본적인 소개 및 설명은 물론, 도록이 가지는 읽기 위주의 평면적인 서술에서 탈피, 유물에 대한 입체적인 감상기능까지도 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시관의 구성과 역사적 유물에 대한 큐레이터의 설명을 동영상으로 제공하여 학습효과 및 매체 활용성을 높였다. 아울러 소장 유물의 검색 기능의 추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편의성 제고, 음향 연출 등을 통해 효과적인 시청각 문화교육 자료로서의 역할도 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국립중앙박물관은 이와 연계하여 종합도록 <국립중앙박물관>의 일문판과 중문판의 발간도 착수하였으며 2008년 가을에 발간될 예정이다. 그리고 종합도록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립중앙박물관이 기획·편집하고 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에서 발행하였으며 국립중앙박물관의 뮤지엄샵과 시내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도록은 온 가족이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오는 비용이면 구입이 가능하니 자녀들에게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역사적 의미를 일깨우고 한국 문화유산에 대한 학술활동을 돕는 것은 물론 소장용으로도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마련해 두는 것도 좋은 일이 될 것 같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