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리랜서로 성공할 수 있는 11가지 성공방법론.

Design News/Design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3. 5. 19:38

본문

이 글은 디자인정글을 통해서 소개 되었던 디자인그룹 나인의 프리랜서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프리랜서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기사를 스크랩 한것이다.

지난 15년 가량을 프리랜서 스타일로 일을 진행해 온 필자의 입장에서 읽어보아도 충분히 공감하고도 남음이다. 아래에 정리된 11가지 방법만 잘 따른다면 지금 당신은 과감히 프리랜서로써 새로운 인생출발을 시작해도 무방할 것이라도 장담한다.

프리랜서 " 자유로움만을 바라보지 말라, 그 자유로움 뒤에는 그에 상응한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이 모든것을 감당할 수 있다면 과감하게 칼을 뽑아들기 바란다.


[프리랜서로 성공할 수 있는 11가지 성공방법론에 관하여..]

지금까지 인터뷰한 디자인그룹 나인의 프리랜서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프리랜서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이번 인터뷰에 소개된 4명을 포함하여 디자인그룹 나인의 프리랜서들이 말하는 11가지 성공방법론을 이성구 실장을 통해 들어 보았다.

1. 클라이언트와의 약속을 지켜라 ! 시간이 금이면 약속은 다이아몬드다!
납기일은 기본이고, 고객과의 미팅 약속 등 자신이 한 말에 대해서는 꼭 지키는 프리랜서가 되어야 한다. 가끔 약속 하고도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프리랜서들을 종종 만난다. 화난다. 나만 화가 날까? 약속 잘 지키다 보면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가 쌓이고, 그 클라이언트는 다이아몬드 같은 프로젝트를 의뢰 하거나 연결해 준다.

2. 잠수함(?)은 피하라 ! 한번 잠수하면 영원히 못 나온다.
일을 하다 보면 정말 잠수(?)하고 싶을 때가 많다. 하지만 아무리 어려워도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야지 잠수를 타면 안 된다. 잠수 타면 프리랜서의 생활은 끝이다. 잠수 잘하는 프리랜서 리스트를 만들어서 공개하고 싶을 정도다. 업계는 좁다. 정말 영원히 업계를 떠나야 할지도 모른다. 아니 잠수탄 죄책감에 스스로를 견디지 못해 업계를 떠나는 경우들을 많이 보았다. 디자인 그룹나인도 잠수 안 타는 디자이너에게 일을 준다.

3. 자신의 전화 번호는 반드시 두 개 이상 알려라.
집도 절도 없는 프리랜서로 낙인 찍히지 않으려면 꼭, 연락처를 두 개 남겨라. 하나는 핸드폰, 하나는 집 전화나 작업실. 일을 잘 하던 못하던 간에 연락이 안 될 때 가장 먼저 신뢰의 끈을 놓기 쉽다. 또한 가장 많은 오해도 여기에서부터 시작된다.

4. 새끼줄이 동아줄 된다!
일을 하다 보면 프로젝트가 작을 수도 있고 클 수도 있다. 일을 받는 기준이 돈의 많고 적음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게 돈만을 쫓다가는 큰 일을 못한다. 작은 새끼줄도 놓치지 않고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동아줄로 변한다. 나름대로의 기준과 가치로 프로젝트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5. 일이 없을 때는 역 제안을 하라!
시간이 돈인 프리랜서에게는 프로젝트와 프로젝트 사이에 빈 시간을 어떻게 활용 하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다.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 먼저 클라이언트에게 제안해 보아라.
돈은 클라이언트가 수익이 난 만큼의 수익률로 받아라. 클라이언트에게 부담도 줄이고,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그것이 더 수익률이 좋을 때가 있다. 주식이나 상품으로 받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6. 계약서는 필수, 계약 전 결제 상황을 정확히 하라.
계약서를 꼭 써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당연한 일을 잘 안 할 때가 많다. 가능하면 꼭 계약 채결하고 힘들면 장기 계약을 하라. 그러면 서로가 쉬워진다. 그리고 계약 금액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계약 후 수금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가 더 중요하다. 일하고 6개월 후에 받으면 6개월 동안 손가락만 빨아야 하지 않겠는가.

7. 수금, 못 받았다고 절대 포기 하지 마라.
가끔 일해 주고 돈 못 받는 경우가 있다고들 한다. 돈을 2개월 이상 못 받으면 다른 방법을 찾아라.
변호사 사무실, 법원(소액재판)과 경찰서(경제과) 등에 가면 아주 쉽고 친절하게 도움을 준다. 겁먹을 필요 없다. 계약서가 있거나 사실 관계라면 말이다. 단, 일 진행에 문제가 없었을 때에만 해당된다.

8. 강의를 해라 ! 프리랜서가 투잡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프리랜서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투잡 중 하나가 강의다. 고정 수입이 생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니, 꼭 한번 시도해 보고, 자신의 능력에 맞게 강의를 하면 된다. 처음에는 작은 것부터 자신이 작업한 것부터 시작하라. 전문기관을 통한 강의가 아직은 두렵다면, 무료 봉사 강의부터 시작하라. 다 도움이 될 것이다.

9. 맘은 free, 몸은 소속 ! 혼자 하는 마케팅은 힘이 없다.
프리랜서에게 있어 마케팅은 생명과도 같다. 일이 들어 오지 않으면 굶어야 한다. 그런데 혼자 하는 마케팅은 아무래도 제약과 제한이 많다. 이럴 때는 팀을 꾸리거나 디자인 그룹 나인과 같은 에이전시에 소속 프리랜서로 등록 후 활동하라. 최소한 돈 뜯기는 일은 없을 것이다.

10. 세금 관계를 잘 알아야 한다. 이것이 점프할 수 있는 밑 거름이다.
모든 거래에는 부가세(VAT)를 기본으로 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한다. 특히 회사에서는 계산서를 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개인 프리랜서는 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기 때문에, 원천징수세(3.3%)를 뗀다. 개인 프리랜서도 맘만 먹으면 개인사업자로 사업자를 낼 수 있다. 약 3000만원 정도는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되니, 사업자를 내고 계산서 발행을 원칙으로 하는 것이 좋다. 앞으로는 계산서를 발행 할 수 있는 프리랜서가 좀 더 크고 좋은 프로젝트를 수주 하게 될 것이다.

11. 절대 혼자라는 생각을 버려라 !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이 클라이언트이자 친구이다.
성공한 프리랜서의 대부분은 그 주변에 사람이 많다. 프리랜서라고 항상 혼자라는 생각은 버리는 게 좋다. 주변에 있는 사람이 모두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있으며, 모든 사람들을 클라이언트라고 생각해 보면, 거기에서부터 길이 보일 것이다. 그래도 사람이 없다면, 팀을 결성하거나, 결성된 팀에 소속 되거나, 그룹에 소속 되라. 그 다음 나에게 맞게 사람들을 디자인하라!
사람은 돈 없이는 살아도, 혼자는 못 사는 법이다.


관련기사 더 보기

[자료출처: 디자인정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