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의 분류와 정의

Design Information/Design Term

by 김현욱 a.k.a. 마루 2006. 7. 30. 14:19

본문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의 분류와 정의

◈기계별 라이센스
기계별 라이센스
구매자는 사용 기계별로 소프트웨어를 구입해야 한다. 예를 들어 100대의 PC를 보유하고 있다면 100copy의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여야 합니다. 시스템 운영 프로그램(O/S)이 대표적인 기계별 라이센스 소프트웨어 입니다. 그 밖에 이 유형의 라이센스에 속하는 예로는 스크린 세이버, 유틸리티 및 기타 컴퓨터 하드웨어에 수반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스위트(SUITES-몇 가지 상이한 프로그램이 패키지화된 상품)스위트는 응용 프로그램을 그룹화하여 하나의 패키지에 포함시킨 형태입니다. 스위트에는 여러 응용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지만, 단일한 개인이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포함된 프로그램에 대해 하나의 라이센스만이 허가됩니다. 즉, 스위트에 포함된 프로그램들을 쪼개어 서로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 예 : 한글과컴퓨터의 한글오피스 )

◈폰트(서체) 라이센스
폰트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싱에는 두가지 기본 모델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린터 - 베이스 폰트 라이센스
프린터-베이스 방식은 폰트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스를 출력 장치에 허가하는 것으로서, 하나의 출력 장치에 몇 대의 컴퓨터를 접속해서 사용하건 무관합니다. 예를 들어 한 대의 프린터에 10대의 컴퓨터가 접속되어 있는 경우, 하나의 폰트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만 있으면 됩니다. 만일 프린터 한 대를 더 컴퓨터에 접속하고 싶으면 추가의 폰트 소프트웨어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CPU - 베이스 폰트 라이센스
이 방식은 폰트 소프트웨어를 출력장치가 아닌 컴퓨터에 허가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한 대의 프린터에 10대의 컴퓨터가 접속된 경우, 모두 10개의 합법적인 폰트 소프트웨어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추가적으로 설치되는 출력장치에 대해서는 별도의 라이센스가 필요없습니다.

◈네트워크 및 기업라이센스
동시 연결 사용 라이센스
동 라이센스는 제한된 수의 사용자들이 동시에 하나의 소프트웨어에 연결하여 사용하도록 허용됩니다. 이러한 형태는 네트워크 환경에서만 사용되며, 따라서 네트워크의 확산에 따라 점점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5명의 네트워크 사용자가 있지만 그 중 10명의 사용자만이 동시에 사용가능하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10 카피만 구입하면 됩니다.

사이트 라이센스
사이트 라이센스는 여러 카피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할인을 포함할 수도 있고, 또는 하나의 디스크에 대한 무제한 카피를 허용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판매업자는 네트워크의 노드(node) 수에 근거해 가격을 조절할 수 있고, 또는 파일 서버의 숫자에 따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트별 라이센스를 취득하는 것이 개인별 카피를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