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프트웨어의 분류와 이해

Design Information/Design Term

by 김현욱 a.k.a. 마루 2006. 7. 30. 14:21

본문

소프트웨어의 분류와 이해

상업용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발행인들과 컴퓨터 상점 등에서 구입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상업용 소프트웨어의 범주에 속합니다.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게 되면, 그 소프트웨어의 사용권을 구입한 것이지 그 소유권을 사들인 것은 아닙니다. 즉 저작권을 소유한 회사로부터 사용 허가를 취득하는 것입니다. 라이센스 약정서의 조건과 제약들은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주의해서 읽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업용 소프트웨어의 약정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명시됩니다.


(1) 소프트웨어는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의 적용을 받는다는 점
(2) 소프트웨어의 보관용 카피를 만들 수 있지만, 백업 카피는 오리지널 패키지가 고장을 일으키거나 파괴되었을 경우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다는 점
(3) 소프트웨어의 변경이 허락되지 않는다는 점 등을 명시한다.

셰어웨어
셰어웨어(Shareware)는 트레이드 쇼, 게시판, 또는 사용자 끼리의 전달 등의 방법을 통해 제한적이거나 완전한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배포함으로써 유통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고객들은 소프트웨어가 필요한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검토할 목적으로 프로그램의 카피를 갖도록 권장됩니다. 셰어웨어에 대한 공통 규칙은 해당 프로그램을 좋아하고, 계속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개발자에게 프로그램의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계속 가지고 있으면서 대금을 지불하지 않는다면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하는 행위가 됩니다.

프리웨어
프리웨어란 라이센스 요금 없이 무료로 배포되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프리웨어는 셰어웨어와 거의 같은 방식으로 배포되지만 최종 사용자가 대금을 지불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종류의 소프트웨어와 같이 무심코 위반할 수 있는 사용상의 라이센스가 수반된다.
프리웨어는 영리를 목적으로 배포할 수 없으며 오리지널 프리웨어에서 파생된 모든 응용 프로그램 역시 프리웨어로 지정됩니다.

공용 소프트웨어
공용 소프트웨어는 원래의 저작권자가 해당 소프트웨어에 대한 모든 권리를 명시적으로 포기함으로써 존재하게 되며, 이는 아무 제한 없이 복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공용 소프트웨어에는 소스 코드를 포함시켜 배포합니다. 사용자는 이 프로그램을 수정 또는 개선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다른 상업용 소프트웨어에 포함시켜 돈을 받고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공용 소프트웨어로 지정하려면 해당 프로그램에 그 사실을 분명히 표시해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