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를 읽고 싶도록 게시글을 작성하는 방법

Digital News/Blogging Guide

by 김현욱 a.k.a. 마루 2023. 3. 27. 01:41

본문

블로그를 읽고 싶도록 글을 작성하는 방법

블로깅은 구매 여정에서 구매자를 발견하거나 인지하는 단계에서 브랜드가 구매자를 만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는 다양한 스타일로 제작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배포할 수 있으므로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에 유용한 도구입니다.

숙련된 콘텐츠 작성자를 고용하는 것이 사이트에 고품질 블로그 콘텐츠를 제작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이지만, 많은 소규모 비즈니스는 이러한 전문가를 고용할 마케팅 예산이 없습니다.

다행히도 약간의 지식과 연습만 있으면 처음부터 성공적인 블로그를 구축하기 위해 DIY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이 포괄적인 가이드에서는 사람들이 실제로 읽고 싶어 하는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블로그 글 작성의 단계별 프로세스를 살펴보기 전에 블로그의 기본 사항을 먼저 다루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블로그 게시물 작성에 대한 팁과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 글쓰기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부터 관심 가지고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깅의 기본 사항

블로깅은 콘텐츠 마케팅의 한 형태입니다. 즉, 브랜드는 유기적으로 발견되는 것을 목표로 잠재 고객과 관련이 있고 흥미롭다고 생각되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블로그 게시물은 뉴스 기사와 유사하지만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목록이나 섹션으로 분류됩니다. 인기 있는 블로그 게시물에는 목록, 리뷰, 비교, 방법 등이 있습니다.

콘텐츠 작성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리소스가 많이 있지만, 이러한 도구의 결과물을 가져와 매력적이고 읽기 쉬운 게시물로 다듬으려면 블로깅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AI 카피라이팅 도구인 GrowthBar를 사용하면 인간 작가보다 5배 더 빠르게 Google이 선호하는 긴 형식의 SEO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시간을 절약해 주지만 가독성과 참여도를 보장하는 데는 사람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전문가 팁 -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블로그를 브랜딩 할 좋은 이름을 찾아야 합니다. 좋은 비즈니스 이름 생성기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기에 좋은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필요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 글 작성 방법

이제 기본 사항을 살펴보았으니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주제 선택

매력적인 블로그 글을 작성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대상 독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경쟁사의 블로그에서 어떤 주제를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좋습니다.

블로그 작성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추가할 수 있도록 다룰 주제 목록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영감이 떠오르지 않더라도 항상 작업할 주제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적합한 키워드 찾기

Google 및 기타 검색 엔진은 블로그 콘텐츠를 배포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배포하려면 글에서 타겟팅할 키워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전용 도구를 사용하면 키워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Ahrefs, Moz, SEMrush, Google 키워드 플래너가 가장 인기 있는 옵션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도구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과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의 경쟁 정도를 알려줍니다.

최소한 어느 정도 검색량이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한 달에 수천 건의 검색이 발생하는 단어만 타겟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잠재고객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틈새 키워드를 찾았다면 검색량이 적더라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집중할 하나의 기본 키워드와 몇 개의 보조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개요 만들기

다음으로 블로그 글의 개요를 작성합니다. 이 단계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정리된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MLA나 학교에서 배운 형식을 따를 필요는 없지만, 주제를 계층 구조로 구분하는 일반적인 구조를 유지해야 합리적인 흐름의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주제 조사하기

이제 리서치를 통해 개요를 채울 차례입니다.

  • 평판이 좋은 출처와 업계 리더로부터 정보를 얻으세요.
  • 주장을 정량화할 수 있는 통계를 찾고 필요한 경우 연구를 참조하세요.
  • 기사에서 링크할 수 있도록 출처를 추적하세요.

연구를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인 경험과 전문 지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일에 대한 올바른 방법을 알고 있다고 확신하는 경우, 그 이해를 활용하여 개요를 보완합니다.

예를 들어, 스티어링 휠 클리너나 가죽 클리너와 같은 자동차 클리닝 제품을 판매하는 청소 회사를 운영하면서 수년간 이러한 제품을 사용해 왔다면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정보를 간단히 쏟아부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식은 죽 먹기입니다.

 

5. 글 작성하기

아이디어를 조사하고 메모한 후에는 글쓰기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말처럼 간단합니다. 아이디어와 메모를 읽기 쉬운 문장과 단락으로 바꾸면 됩니다.

개요가 잘 정리되었다면 블로그 글의 제목과 부제목으로 요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적합하도록 조정할 수도 있지만, 그 구조를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독성을 유지하려면 문장과 단락을 다소 짧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큰 텍스트 블록과 장황한 문장은 독자의 주의를 끌지 못하는 두 가지 확실한 방법입니다.

 

6. 글 수정하기

글을 완성했으면 이제 편집할 차례입니다. 글을 읽어보고 오타나 문법 오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Grammarly나 헤밍웨이 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놓쳤을 수 있는 실수를 찾아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쓰기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한 가지 팁은 편집자를 고용하는 것입니다. 전문 편집자는 문법과 철자 오류를 잡아줄 뿐만 아니라 글의 가독성과 흐름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편집은 사람들이 실제로 내 블로그 글을 읽고 싶어 하는지 여부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블로그 게시물 작성을 위한 팁

이제 블로그 글 작성 프로세스에 익숙해졌으니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유용한 팁을 살펴보겠습니다.

 

눈길을 사로잡는 제목 사용

사람들이 블로그 글을 읽게 하려면 눈에 띄는 제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목은 매력적이고 유익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눈길을 끄는'과 '오해의 소지가 있는'은 같지 않으므로 제목에 클릭베이트(클릭 유도 문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목이 약속하는 모든 내용을 글에 담고 있는지 확인하고 잘못된 기대치를 설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상 고객을 위한 큐레이션

블로그 콘텐츠가 타겟 독자와 관련성이 있고 흥미로운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식주의자라면 맛있는 베이컨을 사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독자는 흥미롭지 않은 블로그 게시물은 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을 쓰기 전에 타겟 독자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재 고객을 잘 파악하여 그들이 어떤 콘텐츠를 찾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플랫폼 Salarship의 사용자는 주로 일자리를 찾기 위해 이 플랫폼을 사용하지만, Salarship 블로그도 적극적으로 읽습니다. 이는 기사가 유익하고 독자에게 가치 있는 통찰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블로그는 직업적 도전에 있어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을 줍니다.

블로그 게시물은 타겟 고객에게 공동체 의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우면서도 정확한 내용 유지

잠재 고객의 관심을 유지하는 한 가지 비결은 잠재 고객이 이미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글을 작성하는 것이 목표라면 먼저 해당 주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거나 잠재고객이 관심을 표명한 주제를 찾아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가 패션 틈새시장에 속해 있고 이번 주에 유명 디자이너가 캣워크에서 새로운 리넨 슈트 컬렉션을 선보였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기회에 리넨과 관련된 새 기사에서 리넨 슈트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의료 틈새 분야에서 글을 작성하는 경우, 성병이나 비아그라 사용과 같은 민감한 주제를 포함하여 모든 주제를 최대한 정확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다뤄야 합니다.

인기 있는 주제와 실제적이고 생생한 콘텐츠를 혼합하여 사용하면 독자가 여러분을 신뢰하고 실용적인 목적으로 블로그 게시물을 읽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픽 사용

이 매체에서는 텍스트가 가장 중요하지만, 그래픽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나누고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이미지, 차트, 그래프, 동영상 및 GIF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대역폭과 리소스가 충분하다면 블로그용 맞춤 그래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하지만 Pexels, Shutterstock, Unsplash와 같은 사이트에서 스톡 이미지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Google에서도 이미지를 찾을 수 있지만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로 결과를 필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면서

손끝으로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많기 때문에 블로그 게시물 작성은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고품질 블로그 콘텐츠를 게시하면 브랜드 검색 가능성을 높이고 타겟 고객과 소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제 블로그 게시물 작성 방법을 알았으니 자신 있게 글을 작성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원문 링크. How to Write Blog Posts That People Actually Want to Rea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