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지표에 관하여

Marketing News/Marketing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3. 2. 2. 10:24

본문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지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브랜드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기 있는 마케팅 전략이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게시하거나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시작한 후에도 작업이 끝나지 않는다. 여러분의 노력이 기대하는 결과를 거두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전히 그것을 추적해야 한다. 여기에서 소셜 미디어 지표가 등장한다.

소셜 미디어 지표를 사용하면 소셜 미디어 전략에서 효과가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결정할 수 있다. 그 결과 계획이 더 나은 결과를 생성하도록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다.

많은 소셜 미디어 지표를 추적할 수 있지만 대체로 소셜 미디어 목표의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목표가 참여를 늘리거나 브랜드 도달 범위를 늘리는 것이라면 소셜 미디어 팔로워, 좋아요 및 전체 참여가 측정할 주요 지표의 일부가 된다.

즉, 가장 중요한 5가지 소셜 미디어 지표는 다음과 같다.

 

1. 추종자(Followers)

팔로워 수는 콘텐츠가 청중에게 도달하고 있는지 여부를 보여준다. 어떤 면에서는 잠재고객이 브랜드를 가치 있게 여기는지 여부도 보여준다. 소셜 미디어 계정의 팔로워 수는 브랜드의 신뢰성을 보여줄 수 있다. 이는 참여도를 높이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지표

팔로워의 성장률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분기 초에 5,000명이었고 마지막에도 여전히 동일하다면 소셜 미디어 활동을 재작업해야 할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목표가 브랜드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라면 더욱 그렇다.

팔로워 수는 잠재적 청중이, 즉각적인 청중이 무엇을 팔로우하는지 볼 수 있으므로 증폭 효과도 있다.

마지막으로, 팔로워 수는 알고리듬이 콘텐츠를 피드의 상단으로 얼마나 잘 밀어 올리는지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지표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2. 도달(Reach)

매우 중요한 또 다른 지표는 도달 범위다. 간단히 말해 도달 범위는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접하는 사람들의 수를 나타낸다. 이 지표에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 및 잠재적인 사용자 기반이 포함된다.

소셜 게시물이 팔로워와 비팔로워에게 얼마나 잘 도달하는지 계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지표를 사용하면 소셜 미디어 계정에서 개별 게시물의 성과를 쉽게 측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서는 개별 게시물을 본 사람의 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이미지의 왼쪽 하단에 배치된 것이 트윗 보기의 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지표

도달 범위에는 동영상 조회수도 포함될 수 있다.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게시물당 동영상 조회수를 표시하여 콘텐츠 실적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소셜 플랫폼에서 도달 범위를 측정하면 소셜 미디어 캠페인이 얼마나 성공적인지 알 수 있다.

또한 활성 팔로워 수, 잠재 고객 및 잠재 고객 기반의 규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여러 번 본 시청자를 보여주는 대신 소셜 미디어 도달 범위는 단일 게시물당 고유 방문자 또는 시청자 수를 계산한다.

도달 범위를 계산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에서 브랜드 인지도 성장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부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는 도달 범위가 유기적 도달 범위, 입소문 도달 범위 및 유료 도달 범위와 같은 다양한 범주로 분류된다.

유기적 도달(Organic reach)은 원본 게시물의 시청자 수를 나타낸다. 이러한 유형의 도달 범위에는 스폰서 게시물 또는 광고 게시물이 포함되지 않는다.

한편, 바이럴 도달 범위에는 다른 사용자로 인해 여러분의 콘텐츠를 접하게 된 시청자 수가 포함된다. 예를 들어, 다른 사용자의 반응이나 공유로 인해 여러분의 콘텐츠를 보는 사람들의 수이다.

유료 도달 범위는 광고 및 스폰서 게시물과 같은 유료 콘텐츠의 도달 범위를 계산한다.

 

3. 참여(Engagement)

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지표 중 하나는 참여다. 참여는 다른 하위 범주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범주다. 각 소셜 네트워크에는 댓글, 리트윗, 공유 및 좋아요와 같은 참여 지표 등이 있다. 사람들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가치 있다고 생각하거나 흥미롭게 여기는지, 궁극적으로 여러분의 소셜 미디어 전략이 청중에게 적합한지 여부를 보여준다. 

소셜 채널에서 이러한 지표를 보는 것은 매우 쉽다. 각 소셜 미디어 게시물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Facebook) 게시물의 '좋아요'는 게시물 바로 아래에서 찾을 수 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지표

총 참여율은 특정 기간 동안의 총 상호 작용, 공유, 댓글 및 기타 참여 수를 더하여 계산된다. 그런 다음 총 팔로워 수로 나누고 100을 곱한다. 인스타그램 참여율 계산기(Instagram engagement rate calculator)를 사용하여 모든 계정의 참여율(ER)을 확인한다.

단, 공식은 SNS 채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서 팔로워의 참여율은 반응, 공유 및 댓글 수를 더하여 측정된다. 그런 다음 합계를 팔로워 수로 나누고 100을 곱한다.

게시물당 참여율은 참여 수를 도달 또는 노출 수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다. 증폭률은 참여 지표의 일부이기도 하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지표 / 참여율(ER) 계산식
참여율(ER) 계산식

SNS 게시물 당 평균 공유 수를 의미한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참여도를 측정하면 브랜드 인지도와 인기도를 알 수 있다. 이는 전반적인 소셜 미디어 전략에 매우 중요하다.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는 참여를 위해 다양한 기능을 계속 추가하므로 측정 가능한 참여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동으로 또는 소셜 미디어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참여를 추적할 수 있다.

참여도를 높이려면 우수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시각적 요소를 최대한 활용한다. 또한 매력적인 카피만 쓰지 말고 청중이 쉽게 메시지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평이한 언어로 작성해야 한다.

 

4. 클릭률(Click-Through Rate) 

클릭률(CTR)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 콘텐츠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는 비율을 말한다. 예를 들어 링크는 블로그 게시물이나 다른 유형의 콘텐츠로 연결될 수 있다. 클릭연결은 더 많은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보여준다.

CTR을 계산하려면 클릭수를 총 노출수로 나눈다. CTR이 좋은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결과를 업계 벤치마크와 비교할 수 있다. 낮은 클릭률은 시청자가 링크를 클릭할 만큼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찾지 못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5. 전환율(Conversion Rate)

전환율은 또한 소셜 계정에서 추적해야 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다. 전환율은 소셜 콘텐츠가 판매, 다운로드 또는 구독과 같은 원하는 전환으로 이어지는 방식을 보여준다. 원하는 행동은 시청자가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직설적인 언어로 작성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에서 전환율을 계산하려면 무료 URL 단축기와 같은 추적 가능한 행동 유도(Call-to-Action) 링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사용하여 각 게시물이 얻은 전환을 추적한다. 전환율을 계산하려면 총 전환수를 총 클릭수로 나누고 100을 곱한다.

전환율을 추적하는 것은 소셜 미디어 콘텐츠의 성과와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전반적인 성공을 보여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마무리(Closing)

소셜 미디어는 많은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도구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실행하고 최상의 결과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올바른 지표로 캠페인을 추적한다. 이렇게 하면 다음 캠페인에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글에서 추적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지표(metrics)인 팔로워, 도달 범위, 참여, 클릭률 및 전환율을 배웠다.

결합하면 소셜 미디어 캠페인 성과에 대한 건전한 관점을 제공할 수 있다. 이것들을 여러분에게 유리하게 사용하면 된다.

* 원문 링크. NOUPE / Important Social Media Metrics That Matter the Mo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