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긴 콘텐츠 작성. 독자의 관심 끌고 좋은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

Marketing News/Marketing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12. 8. 03:50

본문

긴 형식 콘텐츠 작성. 독자의 관심을 끌고 좋은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

프리랜서 작가와 블로거에게는 짧은 기사(500자 또는 이하)가 적어도 10년 동안 생계 수단이었다. 하지만 훌륭한 프리랜서 작가는 언제 시야를 넓혀야 할지 알고 있으며 더 길고 풍부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매우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것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다음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긴 형식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이유는?

좋은 질문이다. 결국 1,500자 분량의 글을 작성하고 교정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대신 짧은 기사에 집중하면 어떨까?

긴 형식의 콘텐츠 작성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구글(Google)의 장기 검색 순위 알고리즘인 구글 팬더(Google Panda)는 종종 더 긴(1,000자 이상) 기사가 있는 웹사이트에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2. 평균적으로 Google의 첫 번째 SERP 순위 페이지의 각 웹 페이지에는 최소 1,400자가 포함되어 있다.
  3. 콘텐츠가 길수록 페이지 권한이 증가하여 SERP 순위 상승에도 기여한다.
  4. 이러한 기사는 콘텐츠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토픽 클러스터의 완벽한 기둥이다.
  5. 스카이스크래퍼 콘텐츠는 SEO(검색엔진 최적화) 목적으로 더 많은 링크를 끌어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짧은 콘텐츠를 계속 쓰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지만 긴 형식의 콘텐츠는 결국 무시할 수 없는 추세다.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 선택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지만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일부가 될 것이다.

 

긴 형식 콘텐츠란 무엇인가?

이것은 까다로운 것입니다. 긴 형식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지만 웹사이트마다 긴 콘텐츠를 구성하는 항목에 대한 정의를 가지고 있다. 일부 웹사이트들은 긴 형식의 콘텐츠가 700~2,000자라고 제안하는 반면, 다른 웹사이트는 거의 3,000자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유명한 비즈니스 블로그이자 뉴스 애그리게이터인 Quartz는 1,500자를 초과하는 모든 것을 긴 콘텐츠로 간주한다. 이것은 많은 세부 사항과 가치를 더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지만 한 번에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짧다.

 

긴 형식의 콘텐츠를 작성 방법 및 독자의 관심을 끄는 방법

보다 긴 형식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데 관심이 있는 경우, 다음은 그 방법에 대한 설명과 해법이다.

  1. 긴 기사에 적합한 제목을 선택한다.
  2. 예비 조사를 수행하고 형식을 선택한다.
  3. 콘텐츠를 배포할 플랫폼을 결정한다.

아래에서는 각 단계에 대해 자세한 해법을 설명한다.

 

긴 형식의 콘텐츠를 위한 최적의 주제 선택

긴 형식의 콘텐츠에 대한 주제를 선택하는 것은 독자의 관심을 끄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그들이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콘텐츠의 제목이다. 이것은 독자들을 끌어모으고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클릭하게 만드는 첫 번째 기회다.

따라서 콘텐츠를 요약하고 요점을 바로 전달하며 클릭할 가치가 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필수 사항이 있다.

 

주제가 얼마나 인기가 있는가?

기술 및 사람들의 인식 변화에도 불구하고 관련성을 유지하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고 생각한다. 긴 형식의 콘텐츠는 항상 인기를 잃지는 않지만 항상 검색되고 관련성이 있는 상록수 주제를 사용한다. 이러한 종류의 주제는 작성해야 할 많은 요점을 제공하여 긴 형식의 콘텐츠를 훨씬 쉽게 만들 수 있다.

 

주제가 얼마나 구체적인가?

독자들은 '훌륭한 작가가 되기 위한 팁'과 같은 일반적인 제목의 기사를 피할 것이다. 훨씬 더 나은 해결책은 특정 개념이나 이론을 언급하는 것이다. 특정 주제의 예를 보려면 이 기사의 주제를 살펴보길 바란다. 특정 주제가 있다는 것은 SEO에 좋은 롱테일 키워드를 타겟팅한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주제가 얼마나 간결한가?

간결한 주제는 1,000자 기사로 요약될 수 있다. 디지털 도서 게시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사를 작성하려는 경우 이 주제를 다루는 모든 팁과 권장 사항을 표현하여 긴 형식의 콘텐츠를 적절하게 만드는 데는 많은 단어가 필요하지 않다.

 

콘텐츠의 목적은 무엇인가?

긴 형식의 콘텐츠는 블로그 게시물에서 출판된 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기사의 실제 목적은 선택하려는 주제도 알려준다. 하나의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춘 단순한 블로그 게시물인지, 아니면 여러 측면을 깊이 파고들어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는 전자책인지?

 

제목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주제 자체가 독자들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클릭하는 유일한 이유는 아니며 주제를 구성하고 제시하는 방식도 중요하다. 통계를 포함할 수 있는가? 숫자는 많은 독자를 끌어들이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강력한 / 감정적인 단어를 사용할 수 있는가? 독자의 감정을 유발하는 것은 콘텐츠를 클릭하고, 읽고, 좋아하는 데 필요한 자극이 될 수 있다.

이 첫 번째 단계는 긴 형식의 콘텐츠가 성공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단계일 것이다.

 

적합한 형식을 선택하는 방법

주제를 선택한 후에는 몇 가지 예비 조사를 수행하고 콘텐츠가 어떻게 구성될지 구성 방법을 선택할 때이다.

예를 들어, 학생을 위한 학술 작문에 대한 자세한 전자책을 작성하는 경우 더 긴 단락을 작성하고 싶을지도 모른다. 학업 과제의 주요 유형을 자세히 설명하는 섹션, 강사의 요구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 및 교정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포함될 수 있다.

반면에 다른 프리랜서 작가를 위한 온라인 가이드를 작성하는 경우(이 기사처럼) 짧은 단락과 보다 재미있는 구조(예: 질문과 답변 사용)가 적합해야 한다. 다른 프리랜서는 다른 텍스트 벽을 읽을 시간이 없는 바쁜 사람들이며 글머리 기호 목록이 정보를 제공하는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유사한 주제에 대한 다른 긴 형식의 콘텐츠를 읽으면 어떤 구조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매우 구체적이고 간결한 주제를 사용하려면 글머리 기호와 인포그래픽을 사용하여 주요 토론을 보완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는 콘텐츠 내에서 독자들이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작성하는 콘텐츠의 형식과 구조는 독자에게 좋은 가치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이다.

정보가 얼마나 잘 구성되어 있고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는가? 체크리스트, 이미지, 비디오 또는 인포그래픽과 같은 다른 흥미로운 요소가 있는가?

콘텐츠를 제시하는 방식은 콘텐츠 자체만큼이나 중요하며 독자의 주의를 끌 것이다.

 

어떤 플랫폼에 긴 형식 콘텐츠를 게시해야 하는가?

다시 말하지만, 이 결정은 긴 형식의 콘텐츠를 만들거나 망칠 수 있다. 이 선택은 주로 두 가지 유형의 플랫폼 중에서 이루어진다.

 

게이티드 웹사이트(gated website)

게이트된 웹사이트는 특정 벽 뒤에 콘텐츠를 숨기는 모든 것이다. 페이월 또는 간단한 로그인 폼일 수 있다. 이 폼에서는 사용자가 기사를 읽기 전에 개인정보를 제출하도록 요구한다. 사용자가 애드블로커를 끄도록 요구하는 웹사이트도 대상이 된다.

언게이티드 웹사이트(ungated website)

이러한 웹사이트는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사람을 제한하지 않는다.

 

한편, 게이티드 웹사이트는 긴 콘텐츠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플랫폼이 미디엄(Medium)과 같은 페이월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미디엄(Medium)과 같은 웹사이트는 돈을 벌고 팔로어를 만들기 위해 가치 있고 긴 형식의 콘텐츠를 위한 탁월한 선택이다. 하지만 이렇게 큰 플랫폼에서는 경쟁이 치열할 수 있다. 그러나 강력하고 관심을 끄는 제목을 사용하면 콘텐츠가 번성할 수 있다.

반면에 다른 게이티드 웹사이트들은 많은 사람들이 클릭했던 기사 대신 로그인 페이지가 표시되면 많은 사람들이 페이지를 떠나기 때문에 트래픽이 적을 수 있다. 문이 없는 웹사이트는 트래픽이 더 많지만 의미 있는 방식으로 잠재고객을 필터링하지 못할 수 있다. 이러한 일부 웹사이트는 스팸 및 가치가 낮은 독자나 잠재고객에게 취약하다.

B2B 회사의 약 80%가 게이티드 콘텐츠를 사용하고 있지만 SERP 순위를 개선하고 유기적 검색 트래픽을 늘리고 싶다면 언게이티드 콘텐츠가 좋다. 그러나 짧은 형식의 기사와 긴 형식의 기사, 게이티드 콘텐츠와 언게이티드 콘텐츠 사이의 적절한 균형은 SEO 순위에 기여할 것이다.

 

결론

마케팅 전략에 긴 형식의 콘텐츠를 포함하도록 선택하는 것은 특히 짧은 글 작성에 익숙한 경우 매우 어려울 수 있다. 긴 형식의 콘텐츠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은 아니지만, 위의 가이드가 더 긴 글을 작성하고 더 좁고 간결한 주제를 선택하도록 동기를 부여해 주었으면 한다.

긴 형식의 콘텐츠를 작성한다는 아이디어가 지금 당장은 매력적으로 들리지 않더라도 한 달에 한두 개의 긴 형식의 콘텐츠를 작성하면 잠재 고객이나 독자층을 크게 늘리고 스폰서 및 파트너를 유치할 수 있다. [원문 링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