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표 및 핵심 결과(OKR)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완벽 가이드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9. 15. 01:32

본문

목표 및 핵심 결과(OKR)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완벽 가이드

목표 및 핵심 결과(OKR : Objectives and Key Results)는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과 관리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설정 및 추적이 간단하며 모든 규모의 기업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비즈니스에 OKR을 설정하는 방법과 이 강력한 도구를 사용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이를 효과적으로 추적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비즈니스 목표 식별

OKR을 설정하는 첫 번째 단계는 비즈니스 목표를 식별하는 것입니다. 수익 증대에서 신제품 출시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이거나 고객 이탈을 줄이려는 경우 고객 성공을 위해 OKR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비영리 단체인 경우 목표는 대의에 대한 인식을 높이거나 기부금을 늘리는 것일 수 있습니다.

목표가 무엇인지 알게 되면 이를 구체적인 목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하고, 관련성 있고, 시간 제한이 있는 SMART 목표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목표가 수익 증대인 경우, 특정 목표는 다음 분기에 매출을 10% 늘리는 것일 수 있습니다.

 

주요 결과 선택

이제 목표가 설정되었으므로 주요 결과를 선택할 차례입니다. 이는 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하는 데 사용할 메트릭입니다. 매출을 10% 늘리는 예시 목표의 경우 가능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총 매출 10% 증가
  • 평균 주문 금액 10% 증가
  • 전환율 10% 증가

비재무적 목표에 대한 주요 결과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표가 신제품 출시인 경우 가능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X 날짜까지 제품 개발 완료
  • X개의 선주문 받기
  • 베타 테스트에서 X 등급 달성

 

기간 설정

목표와 주요 결과를 선택했다면 이제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당신이 당신의 목표를 달성 할 때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OKR의 기간은 분기별입니다. 그러나 원하는 경우 매년 또는 매월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목표와 주요 결과에 대해 다른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간 기간이 포함된 장기 목표와 분기별 기간이 포함된 단기 목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중첩이라고 합니다.

OKR을 설정한 후에는 이를 팀에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팀원은 목표와 주요 결과, 그리고 일정을 알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사람이 동일한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자신의 작업이 더 큰 그림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추적 시스템 설정

목표와 주요 결과를 얻었으면 추적 시스템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각 목표에 대한 열을 만들고 아래에 해당하는 주요 결과를 나열합니다. 그런 다음 매주 열을 만들고 진행 상황을 추적합니다.

OKR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 작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중할 몇 가지 목표와 주요 결과를 선택하고 시스템에 익숙해지면 점차 그 수를 늘립니다.

 

검토 및 조정

OKR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목표가 여전히 관련성이 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궤도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OKR 사용에 익숙해지면 수정하거나 완전히 다시 작성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시스템을 찾을 때까지 실험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또한 OKR 추적 시스템을 사용하여 개선할 영역을 식별 할 수 있습니다 . 특정 핵심 결과를 지속적으로 달성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목표를 재평가해야 할 때일 수 있습니다.

 

OKR 사용의 이점

개선된 명확성, 초점 및 책임을 포함하여 OKR을 사용하면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팀의 모든 사람이 목표와 주요 결과를 알고 있을 때 자신의 작업이 더 큰 그림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 큰 명확성과 초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OKR은 시간 제한이 있고 측정 가능하기 때문에 책임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팀원들이 목표와 주요 결과를 달성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OKR은 또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개선할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OKR을 검토하면 자신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성과 관리 시스템을 찾고 있다면 OKR이 훌륭한 선택입니다. 올바르게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추적하십시오. 이 가이드를 사용하면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게 됩니다.

원문 링크. Implement Objectives and Key Results (OKR) Successfully With This Useful Guide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