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좋은 콘텐츠 글쓰기에 AIDA를 활용하는 방법

Marketing News/Marketing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7. 29. 02:39

본문

좋은 콘텐츠 글쓰기에 AIDA를 활용하는 방법
AIDA를 구현하면 글을 더 좋게 바꿀 수 있다

비즈니스 오너라면 대부분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자료를 만드는 방법을 항상 모색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마케터와 같이 AIDA 모델(AIDA model: 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에 대해 모두 잘 알고 있을 것이다.

AIDA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AIDA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이 글을 통해 설명할 것이고 또한 AIDA의 의미와 목적도 다룰 것이다.

 

AIDA가 의미하는 것

"AIDA는 무엇을 의미하는지?"라고 물을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정의를 답할 수 있다.

AIDA 모델은 마케터가 원하는 행동으로 이어지는 핵심 요소에 초점을 맞춰 보다 효과적인 자료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다. 즉, 중요한 것에 주의를 집중하여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자료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엘리아스 세인트 엘모 루이스(Elias St. Elmo Lewis)는 1898년 처음으로 AIDA 모델의 개념을 제시했다. 그는 The Inland Printer에 게재된 칼럼에서 자신의 경력 동안 다양한 광고 원칙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칼럼에서 Lewis는 AIDA 모델을 따르는 성공적인 광고의 비법에 대해 논의했다. 그 이후로 광고주들은 그것을 광고 캠페인에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해 왔다.

AIDA 모델을 구성하는 각 요소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주목(Attention)

첫 번째 단계는 독자의 관심을 끄는 것이다. 자료가 흥미롭고 독자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시작하기도 전에 독자의 관심을 잃을 수 있다.

 

관심(Interest)

일단 독자의 관심을 끌면 계속 관심을 가진다. 이는 독자에게 유용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읽기를 빨리 그만둘 것이다. 

 

욕구(Desire)

다음 단계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만드는 것이다. 여기에서 콘텐츠를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게 만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들에게 필수품이라는 것을 확실히 납득시킨다.

 

행동(Action)

마지막 단계는 독자가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들이 완료하기를 원하는 조치를 취하기 위한 단계를 알아야 한다. 이 절차를 완료하지 못하면 전환 손실 및 장바구니 비워지는 결과로 이어진다.

AIDA 모델은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자료를 만드는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방법이다.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어내는 주요 요소에 초점을 맞추면 대상 독자의 주의를 끌기 쉬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며, 대상 독자가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글쓰기에 AIDA를 사용하기 위한 단계별 가이드

좋은 콘텐츠 글쓰기에 AIDA를 활용하는 방법

이제 AIDA 모델이 무엇이며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자료를 만드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이해했다. 글을 쓸 때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다음은 단계별 가이드다.

 

1단계. 독자의 주의를 끌기

세상은 경쟁이 치열하다. 모두가 타겟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비즈니스를 개선하려면 필요하다. 이렇게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주목을 받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다행히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1. 시선을 사로잡는 헤드라인 작성 

헤드라인은 자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사람들이 실제로 기사를 읽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헤드라인이 다음과 같은지 확인하도록 한다. 

  • 짧고 요점으로
    헤드라인에 너무 많은 정보를 집어넣으려 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만들고자 하는 요점에 초점을 맞춘다.
  • 강한 언어를 사용
    헤드라인은 강력한 언어로 작성해야 한다. 이것은 독자의 주의를 끌 가능성이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강력한 단어의 몇 가지 예에는 놀라운, 믿을 수 없는, 꼭 봐야 하는 것 또는 이것을 놓치지 마세요! 등을 들 수 있다. 
  • 숫자를 추가
    숫자는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헤드라인에 숫자를 사용하면 자료가 더 신뢰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 독자를 궁금하게 만든다
    호기심은 강력한 동기다. 독자가 여러분이 말하는 내용에 대해 궁금해하게 만들 수 있다면, 독자는 자료를 읽을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 상위 키워드를 활용
    헤드라인에 관련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자료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 표시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주의를 끄는 첫 문장을 사용

첫 문장은 헤드라인만큼 중요하다. 사람들이 실제로 콘텐츠를 읽을지 여부를 결정한다. 

완벽한 첫 문장을 작성하는 공식은 없지만 모든 훌륭한 첫 줄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1. 그들은 짧고 요점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2. 그들은 너무 많은 세부 사항에 얽매이지 않고 미래에 대한 명확한 약속을 한다.
  3. 그들은 시선을 사로잡으면서도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여 독자들에게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서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

 

3. 시선을 사로잡는 이미지 사용

현실을 직시하자, 우리는 시각적인 생명체다. 그리고 블로그 게시물을 읽을 때 우리는 종종 단어보다 이미지에 더 끌린다. 그렇기 때문에 게시물의 주제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매력적이고 눈길을 끄는 이미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어떤 이미지가 여러분의 게시물에 적합한지 알고 싶다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 게시물의 전반적인 톤과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본다. 진지한가 가벼운가? 공식 또는 비공식? 
  • 톤을 결정했으면 완벽한 이미지를 찾기 위해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다. Envato Elements에서 수천 가지 아름다운 옵션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뉴스 이벤트에 대한 게시물을 작성하는 경우, 이야기의 본질을 포착하는 이미지를 찾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보다 개인적인 게시물을 작성하는 경우 자신의 스타일과 성격을 반영하는 이미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2단계. 독자의 관심 유지

좋은 콘텐츠 글쓰기에 AIDA를 활용하는 방법
일단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았으면 계속 유지해야 한다.

청중의 관심을 받자마자 신속하게 관심을 관심으로 전환하여 청중의 참여를 유지해야 한다. 콘텐츠를 사용하여 청중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블로그를 작성할 때 눈에 띄는 헤드라인을 사용하여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여러분의 블로그를 읽을 수 있도록 하려면 그들에게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다음 전술을 시도해 본다.

 

1. 설득력 있는 주장을 사용

독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유용하고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단순히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또한 여러분의 주장이 설득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결국, 여러분의 주장이 설득력이 없다면 독자는 금방 흥미를 잃을 것이다.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강력한 증거가 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한다. 길고 장황한 주장보다 짧고 집중적인 주장이 독자의 주의를 끌 가능성이 더 크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주장에 대한 반론을 예상하고 정면으로 대처한다. 이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면 독자의 주의를 끌 수 있을 것이다.

 

2. 흥미로운 예를 사용

독자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현재 주제와 관련된 흥미롭고 적절한 예를 제시한다. 

예를 들어 운동의 이점에 대해 글을 쓰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운동은 건강에 좋습니다."와 같은 지루한 예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운동은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와 같은 흥미로운 예를 제공하면 어떻게 될까?

이 예는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므로 계속 읽게 할 가능성이 더 크다.

 

3단계.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욕구 생성

좋은 콘텐츠 글쓰기에 AIDA를 활용하는 방법
AIDA의 다음 단계는 독자의 욕망을 만드는 것이다.

관심만으로는 청중이 행동을 취하지 않지만 욕망은 그렇게 할 것이다. 여러분의 청중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이 그들이 여러분이 제공하는 것을 얻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작가로서 청중의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여러분의 책임이다. 이를 수행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강력한 이점 활용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이점에 집중하는 것이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점에 대해 쓸 때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설득력 있게 작성한다.

예를 들어 치아를 희게 하는 새로운 유형의 치약을 판매한다고 가정해 보도록 하자. 단순히 "우리 치약은 치아를 희게 합니다"라고 말하는 대신 "우리 치약은 단 2주 만에 치아를 최대 3단계 더 희게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제품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설득력 있는 이점이다.

 

2. 설득력 있는 언어 사용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를 흥분시키는 또 다른 방법은 설득력 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설득력 있는 언어는 독자가 무언가를 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다. 행동을 취하도록 한다.

위의 치약 예를 계속하려면 "우리 치약을 사세요"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는 더 나은 치약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여 독자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3. 고객 평가 활용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생성하는 마지막 방법은 고객 평가를 사용하는 것이다. 고객 평가는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사랑했던 사람들의 실제 이야기다. 이 이야기는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성공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강력하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성공했다면 독자도 성공했을 것이다.

 

4단계. 독자의 행동 유도

좋은 콘텐츠 글쓰기에 AIDA를 활용하는 방법

이것은 AIDA 모델의 마지막 단계다. 타겟 청중의 관심을 얻고 관심을 키우고 욕구를 일깨운 후에는 타겟 청중이 행동을 취하도록 몰아붙여야 한다.

청중을 끌어들이는 데 매우 전략적이어야 한다. 청중에게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는 것으로 기사를 시작할 수는 없다. 대신 클릭 유도 문안을 추가할 수 있는 시점까지 유도한다. 그 후 다음과 같이 고객이 이행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1. 클릭 유도 문안(Call to Action) 사용

행동 촉구는 독자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독자에게 알려주는 진술이다. 예를 들어, "지금 제품 구매" 또는 "뉴스레터 구독"이라고 말할 수 있다. 행동 유도 문안은 명확하고 간결해야 독자가 해야 할 일과 수행 방법을 정확히 알 수 있다. 

 

2. 강력한 보증

독자가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또 다른 방법은 강력한 보증을 하는 것이다. 강력한 보증은 방정식에서 모든 위험을 제거하고 독자가 행동을 취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든다.

예를 들어 "저희 치약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환불해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이 보증은 잃을 것이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독자가 행동을 취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든다.

 

3. 거부할 수 없는 제안

독자가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마지막 방법은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하는 것이다.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은 독자가 거부할 수 없을 정도로 좋은 제안이다.

예를 들어 "한시적으로 치약을 구매할 때마다 칫솔을 무료로 증정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제안은 너무 좋아서 독자가 읽지 않으면 정말 놓치고 있는 것처럼 느낄 것이다. 즉시 조치를 취하십시오. 이를 FOMO 또는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라고도 한다." 

다음 단계를 따르면 대상 청중의 관심을 끌고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할 가능성이 더 큰 자료를 만들 수 있다.

 

AIDA 실행

그렇다면 여러분의 글에서 AIDA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주의, 관심, 욕망 및 행동. 눈에 띄는 헤드라인이나 도입 문장으로 독자의 관심을 끌고 싶다면 잘 쓰여지고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콘텐츠로 관심을 유지한다. 도움이 되는 정보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여 그들의 욕구를 자극한다. 마지막으로, 게시물 전체에(가능하면 헤드라인에도) 명확한 클릭 유도 문안을 포함하여 행동을 취하도록 한다.

많은 작업처럼 들리지만 작게 시작하여 이러한 변경 사항을 블로그 게시물에 점진적으로 적용하면 독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순식간에 전환을 유도하는 더 매력적인 콘텐츠를 작성하게 될 것이다.

원문링크. What Does AIDA Mean? (How to Use Attention, Interest, Desire, & Action in Your Writing)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