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좋은 로고를 만드는 5가지 중요한 요소는?

Design News/Identity Design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1. 7. 11:40

본문

좋은 로고를 만드는 5가지 중요한 요소

로고는 비즈니스에 대한 강력한 시각적 아이덴티티의 중심이다. 이상적인 고객을 유인하고 기억력을 높이며 브랜드의 개성을 표현한다. 그것은 하나의 이미지에 대한 많은 책임이기도 하다. 사실, 완벽한 로고를 만드는 데 너무 많은 힘을 실어 많은 비즈니스 소유자가 실수하는 것을 종종 발견하게 된다. 잘못된 로고는 브랜드를 고객의 가치에 맞추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불량한 로고 디자인은 마케팅 자료에서도 재현하기 훨씬 어렵다. 요컨대, 브랜딩 잠재력의 이점을 얻고자 한다면 로고는 시간과 투자를 할 가치가 있다.

그러나 무엇이 좋은 로고를 만드는가?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이고 기억에 남는 로고를 보면 몇 가지 주요 특징을 볼 수 있다. 비즈니스 로고를 디자인하거나 커미셔닝할 때 이를 염두에 둘 수 있다. 그것들이 무엇인지 배울 준비가 되었다면 지금 시작하자

 

단순성(Simplicity)

세계 최고의 로고 리스트에는 Nike swoosh와 Apple 로고가 포함되어 있다. 이 디자인은 단순하기 때문에 상징적이다. 흥미롭게도, 그들은 각각의 비즈니스가 실제로 판매하는 것에 대한 시각적 표현이 전혀 없다. 그것이 그들이 성공적인 이유 중 하나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표현하고 대중에게 특정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인간은 문자나 숫자보다 시각 정보를 60,000배 빠르게 처리한다. 즉, 단순한 로고가 더 기억에 남고 눈길을 끄는 경우가 많다. 로고 디자인에서 초보자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너무 많은 세부 사항을 넣는 것이다. 어수선한 로고는 처리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인식하기도 어렵다.

예를 들어, 1997년경에 이 초기 버전의 Amazon 로고를 생각하면 이 로고는 회사의 이름을 닮아 있지만 시각적으로도 "바쁘고" 펜이나 포장에 좋지 않을 것이다.

 

현대의 아마존 로고는 "a"에서 "z"를 가리키는 화살표 역할을 하는 유명한 "미소"가 있어 훨씬 간단하다. 이것은 아마존의 다양한 제품을 상징하며 친근하고 기발하다. 오늘날 미소는 그 자체로 알아볼 수 있다.

 

 

관련성(Relevancy)

일반적으로 로고는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것을 반영해야 한다. 나는 우리가 컴퓨터나 신발을 묘사하지 않는 Apple과 Nike의 로고에 대해 방금 이야기했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그것들은 각 회사의 이상을 표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swoosh는 Nike의 이름을 딴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빠르고 날개 달린 승리의 여신에서 영감을 받았다. 또한 Nike의 타겟 고객에게 중요한 역동성과 진보의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사과는 컴퓨터가 크고 무서운 장치였던 시대에 개인용 컴퓨터의 접근성을 상징하기 위한 것이었다. 원래 무지개 색상은 Apple 로고를 디자인한 Rob Janoff가 과일이 체리처럼 보이지 않도록 바이트(베어 먹은 자국)를 추가했다. 이것은 Janoff가 데이터 단위가 "바이트"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내부 농담이 되었다.

실제로, Forbes와의 인터뷰에서 Janoff는 로고 디자이너들에게 "눈을 떼려고 노력하라"고 조언한다. 약간의 유머나 기발함이 로고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기억에 남는, Apple 로고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상대적으로 세련된 브랜드에서도 작동한다. 즉시 인식할 수 없더라도 약간의 영리함은 여러분의 로고를 청중과 더 매력적이고 관련성 있게 만든다.

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 로고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문자 그대로 묘사하지 않더라도 핵심 가치를 설명해야 한다. 잔디 관리 사업의 로고는 풀이나 관목의 이미지를 포함할 수 있지만 건강, 속도 또는 성장의 상징을 포함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 친환경 잔디밭 서비스는 로고에 지구를 묘사할 수 있다.
  • 신속한 서비스에 중점을 둔 비즈니스는 점선 또는 화살표를 디자인에 통합할 수 있다.
  • 탁아 서비스에는 태양 광선, 꽃 또는 기타 긍정적인 상징이 포함될 수 있다.

 

다양성(Versatility)

여러분의 로고는 마케팅 채널, 광고 및 비즈니스 매장에 표시되는 3중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로고는 알아볼 수 있다.

고해상도로 인쇄되든 작은 옷깃 핀에 인쇄되든, 선택 윤곽에서 부풀려지거나 Instagram 프로필 사진으로 축소되든 관계없이 매력적이다. 로고를 비교적 단순하게 유지하면 이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양성도 목표로 해야 한다.

아마존 로고가 좋은 예다. 'A'와 '미소화살표'는 로고에서 분리하여 다양한 인쇄물과 디지털 소재에 활용이 가능하다.

이것은 여러분의 로고에서 실현 가능하지 않을 수 있지만, 로고가 어디에 표시되든 멋지게 보이도록 돕는 다른 방법이 있다. 워드마크가 포함된 버전과 포함하지 않은 버전을 고려할 수 있다.

풀 컬러, 흑백 및 단색 버전의 로고도 있어야 한다. 말하자면 좋은 로고는 다재다능할 뿐만 아니라 단순하다. 즉, 많은 색상, 복잡한 세부 사항 또는 복잡한 패턴이나 그라디언트가 없어야 한다. 그 중 어느 것도 스크린프린팅, 소셜 미디어 그래픽, 전단지 등으로 잘 옮겨지지 않는다. Apple 조차도 결국 매끄러운 단색 버전을 위해 무지개 빛깔의 로고를 포기했다.

 

가독성(Legibility)

로고에 어떤 종류의 텍스트라도 있으면 읽기 쉬워야 한다. 수백 만 또는 수천 개의 환상적인 글꼴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너무 흥분하지는 않아야 한다. 로고를 즉시 읽을 수 있기를 원한다. 사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로고 중 다수는 Impact, Myriad Pro 및 Helvetica와 같은 몇 가지 동일한 서체의 변형을 사용한다. 이 글꼴은 단순하지만 대부분의 로고 디자인에서 잘 작동할 만큼 충분히 적응할 수 있다.

심하게 왜곡되거나 복잡한 글자가 있는 거친 서체를 피해야 한다. 인기 있는 프랜차이즈(예: Harry Potter 또는 Star Wars 글꼴) 와 관련된 사용자 정의 글꼴은 확실히 피해야 한다.

줄 간격 또는 커닝(문자 사이의 간격)도 가독성에 영향을 준다. 일반적인 실수 중 하나는 단어를 함께 짜서 로고에 맞게 만드는 것이다. 이는 언뜻 보기에는 낙서처럼 보이며 당황스러운 디자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 (Google "글꼴 실패" 하지만 일부 NSFW 결과에 대한 준비)

로고에 글자가 없더라도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모든 모양이나 기호는 명확하게 그려지고 빠르게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분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천사 이미지가 실제로 나비라고 생각하거나 여러분의 산이 실제로... NSFW인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라인도 깨끗하고 깔끔하게 유지한다. 스타벅스 로고의 초기 버전을 고려한다. 멋진 예술 작품이지만 복잡하고 위협적이며 가족 친화적이지 않다.

 

대조적으로, 여기에 스타벅스의 현재 로고가 있다. 더 깔끔하고 대담하고 친근하다.

 

 

우리는 모두 자신이 좋아하는 글꼴에 눈이 멀거나 다른 사람들은 시력이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잊는다. 한 가지 솔루션은 여러 디자이너가 다양한 관점을 테이블에 가져오는 디자인 콘테스트를 통해 로고를 크라우드소싱 하는 것이다. 이것은 다양한 시각 및 문화적 배경에 대해 로고를 읽을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다.

 

기억 용이성(Memorability)

마지막 핵심 특성은 다른 4가지의 조합에서 비롯된다.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아마존 수준의 인지도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기억에 남을 수 있기를 바란다. 사람들은 예측 가능성을 좋아한다. 시각적 아이덴티티와 일관성을 유지하면 신뢰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로고를 잘 만들면 고객에게 올바른 감정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고객이 여러분의 로고를 볼 때 그 친숙한 감정을 기억할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Nike swooshes를 착용하거나 Apple 로고 스티커를 차에 붙이는 것을 좋아한다. 우리는 모두 상징을 좋아한다. 로고는 대상 고객이 감사하고 쉽게 인식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마무리(Wrapping Up)

좋은 로고를 디자인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노력할 가치가 있다. 시각적 브랜딩의 초석인 로고는 즉시 비즈니스를 표현하고 이상적인 고객을 유인해야 한다. 그런 다음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의 로고는 다양하다.

어디에서나 나타날 수 있을 만큼 간단하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원문 링크. What 5 Things Make a Good Log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