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상승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정보공유로 대중의 문화적 수준은 향상되었고 그로인해 소비자의 셀렉션 마인드는 날로 까다로와지고 꼼꼼해져 왠만한 마케팅 전략으로는 얼어붙고 있는 구매력을 쉽사리 녹여내기 어려운 추세다.
홈쇼핑이나 수많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중적인 브랜드가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고 있다. 다양한 패키지와 옵션상품으로 소비자의 경직된 구매본능을 자극해 보지만 까칠하고 눈 높아진 소비자들은 대중적인 브랜드 아이템의 천편일률화에 식상해져 쉽사리 미동조차 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은 소비자들을 디자이너의 개성과 감성이 녹아있는 디자이너 브랜드로 눈길을 돌리게 하고 있다. 하지만 디자이너 브랜드 제품이 희소성과 함께 고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또한 쉽게 소화하기 어려운 아이템들로 대중적이지 못하다는 편견이 앞서게 했던 까닭에 쉽게 접하기 힘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해외의 경우, 전문 디자이너는 물론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이 그룹이나 커뮤니티 형태를 갖추고 그것을 기반으로 자신들의 작품을 브랜드화시켜 대중이 좀 더 가깝게 다가설 수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 몰 오픈이 활성화 되고 있는 편이지만 국내의 경우에는 아직 크게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최근 들어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 듯 국내 신진 디자이너를 비롯한 기성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이름을 앞세운 디자이너 브랜드 아이템으로 보다 폭넓은 소비자 층에 다가서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다양한 채널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한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우고 온.오프라인 연계한 활발한 활동을 보이며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일모스트릿닷컴(ilmostreet.com)의 콜라보레이션 페이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