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맨홀 뚜껑 아름다운 일본, 맨홀 전문 블로그도 있어

Design News/Public Design

by 마루[maru] 2009. 6. 3. 11:34

본문

반응형

공공디자인 요소로써 기능성과 관광자원으로써의 가치를 발휘하는 창의적이고 지역특색 잘 살린 일본의 맨홀뚜껑 디자인들 

어느 나라, 어느 도시를 방문하더라도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거리의 맨홀 뚜껑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맨홀 뚜껑은 그 기능성에 국한되었기 때문에 획일화된 형태나 디자인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아름답기로 유명한 일본의 맨홀 뚜껑 디자인

몇 년 전부터 도시 브랜드화에 따른 도시 디자인과 공공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그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경우도 광주광역시를 비롯하여 지자체별로 공공 디자인 요소의 하나로 맨홀 뚜껑에 지역의 특색은 물론 도시의 상징적 이미지를 담아 도시 브랜드 향상을 꾀하려는 움직임이 최근들어 일고 있다.

작년 말 공공디자인 한. 일 비교체험 투어를 다녀 온 후기 "우에노 공원 맨홀 뚜껑, 공공디자인을 품다."라는 글을 통해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일본의 도심 거리에서는 이색적인 맨홀 뚜껑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일본의 맨홀 뚜껑(manhole covers)은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일본의 맨홀 뚜껑

창의적이고 지역특색을 잘 살린 일본의 맨홀 뚜껑 디자인들 - Manhole covers

일본의 맨홀 뚜껑들은 지역특색을 잘 살린 창의적인 디자인을 접목시켜 공공디자인 요소로써 그 기능성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맨홀 뚜껑 본연의 기능과 더불어 독특한 볼거리를 제공해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고 관광자원으로도 그 숨은 가치를 발휘하고 있다.

또한 맨홀 뚜껑 디자인이 아름답고 이색적인 까닭에 일본 각지에 분포되어 있는 다양한 디자인의 맨홀 뚜껑을 소개하는 전문 블로그도 운영되고 있어 흥미롭기도 하며, 맨홀 뚜껑을 주제로 한 독특한 블로그는 아마도 일본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특별한 경우가 아닐까 싶다. 물론 더 찾아보면 세계의 개성있고 재밌는 맨홀 뚜껑 디자인을 다루는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이처럼 일본의 사례를 통해 맨홀 뚜껑이 도심 거리의 볼상사나운 애물단지가 아니라 유용한 도시 디자인 및 공공디자인의 아이콘으로 발전시킬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얼마나 큰 지를 어렵지 않게 엿볼 수 있다. 창의적이고 지역특색을 잘 살린 아름다운 일본의 맨홀 뚜껑 디자인들을 살펴보면서 국내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구축과 활성화하는데 있어 조금이나마 참고 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