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공디자인, 일본의 거리가 깨끗한 이유

Design News/Public Design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12. 22. 12:48

본문

깨끗한 일본의 거리, 주기적인 거리 세척 시스템 

일본에 대한 첫인상을 이야기하면 일반적으로 깨끗한 거리와 친절을 손꼽는다. 이미 매스컴이나 일본 관련 자료들을 통해서 깨끗한 일본의 거리와 친절에 대해서는 자주 접한 터이지만 그 이유를 체감하기는 쉽지 않았다.

이번 공공디자인 한.일 비교 체험을 통해 도쿄를 방문했을 때, 가장 먼저 실감케 했던 것은 휴지 하나, 담배꽁초 하나를 쉽게 보기 힘든 일본의 거리에서 조금이나마 그 이유를 피부로 느낄 수 있지 않았나 쉽다.

첫날 밤 늦은 시간 숙소 앞 편의점에 생수를 구입하러 나갔을 때 낮에도 깨끗했던 보도블럭을 물세척하는 상황을 보면서 놀랐고, 다소 불편하긴 했지만 휴지통이나 쓰레기봉지가 상가 앞 거리에 나뒹굴지 않는 것도 좋은 인상을 전해 주었다.

하지만, 이것 만으로 깨끗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었을까? 일본은 한국에 비해 애연가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의외로 거리에 담배꽁초를 보기 힘들었고, 거리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쉽게 보기 힘들었는데 그 이유가 무척 궁금했었다. 내국인은 물론 일본을 찾는 외국인들마저 자발적으로 흡연은 눈치보게 만드는 일본의 깨끗한 거리환경 유지의 비밀이 어디에 있는지 아래의 사례를 통해서 엿볼 수 있었다. 

한국에는 없는 애연가를 위한 전문매장 "스모커 스타일 샵'

아키하바라 스모커스타일 샵

공공디자인 한.일 비교체험 첫 날 전자상가 밀집지역인 도쿄의 아키하바라를 찾았을 때 볼 수 있었던 Smoker's Style이란 세련된 매장을 볼 수 있었는데, 이 곳은 흡연자를 위한 다양한 흡연기구와 담배 판매, 그리고 편하게 흡연할 수 있는 장소로 이용되고 있었다. 일본에는 이처럼 흡연자를 위한 전문매장이 있다는 사실이 흡연자이자 한국에서 온 자신에게 한국에서 보기 힘들었던 생소한 스모커 스타일샵과 같은 곳이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오기에 충분하지 않았나 싶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은 노상 흡연 금지 구역 지정 

일본 노상흡연금지지구 안내판

위의 안내판에서 볼 수 있듯이 유동인구가 많은 곳은 노상 흡연 금지 구역으로 지정해 비흡연자들의 보호와 깨끗한 거리환경 조성에 일조하고 있다. 그런 까닭에 이 도로 주변에서는 담배꽁초와 쓰레기를 쉽게 보기 힘들었고 길에 서서 또는 걸으면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정말 찾아 보기 힘들었다.

유락시설 및 공공시설 주변에 마련된 흡연소 

도쿄돔 유락시설 흡연소

도쿄돔 앞 유락시설 입구의 오픈 공간에도 아무데서나 흡연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였다. 보는 것처럼 별도의 흡연소가 마련되어 이 곳에서만 흡연이 가능하도록 해 어린 아이들과 비흡연자들의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로 부터 최대한 보호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었다.

오픈공간, 공원 및 유원지도 예외없는 흡연구역 지정

오다이바 해변 흡연 지정 구역

레인보우 브릿지의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는 오다이바 해변공원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오픈된 넓은 공간이지만 이 곳에서도 어김없이 흡연자들은 지정된 흡연구역에서만 담배를 피울 수 있어 해변공원을 찾는 비흡연자들은 쾌적한 환경에서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었다.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에게 바람직한 공공디자인 요소의 기능성

흡연자에게는 이러한 공공시설 이용에 따른 행정규제 시스템이 무척이나 불편하고 짜증스러울수도 있다. 하지만 나날이 비흡연 인구가 늘고 흡연 인구가 줄어가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에 비추어 본다면 매우 바람직한 정책운영이 아닐 수 없다.

나아가 이것은 공공디자인 요소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권장되어야 할 부분이고, 비흡연자의 기본 권리와 쾌적하고 깨끗한 거리환경을 조성하는 아주 이상적인 시스템으로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에게 공감대를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인상을 남겼던 기억이다.

[공공디자인 프로젝트 - 공공디자인, 한.일 비교체험]
4. 공공디자인, 호화.거대 공공청사 변화가 필요하다.
3. 공공디자인, 일본 쯔키지어시장 브랜드화는?
2. 공공디자인, 일본 주차장엔 주차관리원이 없다?
1. 공공디자인, 한.일 공항을 체험해보니

이번 한.일 공공디자인 비교 체험 프로젝트는 한국블로그산업협회 블로그 지원사업 '블로거, 네 꿈을 펼쳐라!'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