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든든한 비즈니스 동반자, HP 레이저젯 M2727nf MFP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7. 24. 01:19

본문

지난 번 ‘직관적 UI 돋보인 복합기 HP 레이저젯 M2727nf MFP’ 포스팅에 이어 두 번째 HP복합기 리뷰 글을 시작하면서 “빠른 문서출력 속도와 Lan 환경을 지원하는 HP레이저젯 M2727nf MFP는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업무 효율성 높아 든든한 비즈니스 동반자로 손색이 없다.”라는 결론적 평가를 내리며 다음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한다.

본 리뷰에 앞서 다시 한 번 외형에 대한 정리를 하자면 복합기는 여러 기능을 한데 모은 제품의 특성상 외형적인 부피가 크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코너마다 라운딩 마감처리로 모나지 않아 사실상 체감크기는 그다지 크게 느껴지지 않았고 부드러운 느낌의 디자인이 사무실 인테리어 환경과 조화를 이루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P 레이저젯 M2727nf MFP

그리고 도어방식의 디자인 채용으로 제품의 유지관리의 용이성은 물론, 각종 이물질과 먼지로부터 제품을 보호하고 수명 연장을 고려한 세심한 배려가 엿보여 디자인에 대한 평가 또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HP 레이저젯 M2727nf 복합기의 여러 기능에 대해 살펴보는 것으로 하겠다.

1) 문서출력 성능 테스트
지금까지 직접 사용해 보거나, 기업 디지털 사무환경 구축을 통해 체험해 본 여러 복합기와 비교해 보면 HP 레이저젯 M2727nf의 문서출력 성능은 탁월한 편이었다. 특히 하이버네이션 모드에서 첫 장을 출력하는 속도도 8초대로 빠른 대응속도를 보였고, 다급한 상황이면 여지없이 나타나 스트레스를 안겨주었던 용지 걸림이나 종이말림 현상은 사용해 본 지난 한 달 동안 한 건도 없었다. 솔직히 한번쯤은 말썽을 피워주길 바랬는지도 모른다. 그래야 이야기꺼리가 생기니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P 레이저젯 M2727nf 인쇄출력 이미지

출력한 문서의 품질 또한 번짐 현상 없이 깨끗하고 높은 퀄리티를 유지해 만족스러웠다. 아쉬움이 있었다면 흑백이 아니고 컬러였다면 정말 좋았을 뻔 했다. 그리고 디자인 사무실이라 흑백 문서를 대량으로 출력하는 일은 드문 편이지만, 공사 시방서나 현장 매뉴얼을 배포할 때는 흑백모드로 빠른 출력을 하게 되는데 이번 체험을 통해 시험 출력을 해 보니 빠르고 깨끗한 출력물이 그동안 잉크젯 프린터가 안겨준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주었다.

2) 소프트웨어 설치 및 모니터링 환경
HP 레이저젯 M2727nf 복합기는 3장의 CD를 제공하고 있다. 2장는 윈도우와 맥 OS용 설치CD이고, 1장은 I.R.I.S. Readiris OCR 문서스캔 CD이다. 복합기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하는데 윈도우즈용 설치CD로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조금은 당혹스런 화면과 마주쳤다.

다국어를 지원하는 까닭에 설치CD의 사용자 OS언어 인식 프로그래밍이 잘못된 건지 아래 이미지와 같이 메뉴 네비게이션 언어가 깨지는 현상을 보여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설치에 적지 않은 불편함을 초래할 것 같아 아쉬움이 보였고, 이 부분은 고객지원을 통해 빠른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P 레이저젯 M2727nf 소프트웨어 설치화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설치과정은 약 10여분 정도가 소요되는데 여러 대의 PC를 사용하거나, 향후 네트워크를 통한 시스템 확장을 고려한다면 랜(Lan) 방식으로 설치할 것을 권장한다. 랜(Lan) 방식으로 설치 시 예상외로 네트워크 프린트로 쉽게 잡히고 출력 데이터의 전송속도 또한 빠른 느낌을 받았다.

소프트웨어 설치가 끝나면 HP Toolbox FX 복합기 매니저 프로그램이 시스템 트레이에 생성 되는데, 이 툴박스를 통해서 복합기 여러 가지 설정 및 토너의 잔량 확인 등 모니터링이 용이하다.
 
3) 복사 기능 테스트
HP 레이저젯 M2727nf의 복사 성능은 한번에 99장의 연속 복사가 가능하고 20%~400%까지 축소 확대, 평판급지(최대 26cpm)및 자동 급지대(ADF)(17.5cpm)를 통한 빠른 복사는 물론 흑백 . 컬러 동일 600dpi의 무난한 퀄리티의 복사 해상도를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이미지는 설정변경 없이 기본모드에서 복사한 결과물이다. 아무런 설정변경 없이 초기 설정 값 그대로 복사하면 조금 진한 결과물을 얻게 되는데, 사용자가 복사하고자 하는 문서나 사진의 종류에 맞춰 설정 값을 조정하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설정 값 변경은 컨트롤 패널을 보면 텍스트 / 혼합 / 그림 / 필름 4가지 모드로 나타나는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혼합모드를 기본 값으로 정해 두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4) 스캔 기능 테스트
HP 레이저젯 M2727nf의 스캔기능은 광학1200dpi, 고급스캔 19200dpi까지이고, 컬러 스캔이 가능하며 컬러심도는 24비트, 스캔파일은 JPEG, TIFF, BMP, GIF, PDF, PNG 6가지 파일 형식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장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유리평판 스캔과 ADF(자동급지대)를 통한 연속스캔까지 지원해 듀얼모드 스캔을 들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P 레이저젯 M2727nf 평판스캔 모드

아래 이미지는 200dpi로 스캔해 본 결과물이며, 보정하지 않은 실제 스캔 품질을 비교한 것이다. 보는 바와 같이 최상급의 품질은 아니지만 축소이미지로 사용할 때는 특별한 보정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고 출력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포토샵을 통해 약간의 이미지 보정을 거친다면 무난한 활용도 가능하다. 좀 더 높은 퀄리티의 스캔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TWAIN 대화상자를 통해 얼마든지 조정이 가능하므로 문제될 것이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P 레이저젯 M2727nf 스캔 품질 비교

5) 팩스기능 테스트
HP 레이저젯 M2727nf 모델의 팩스사양은 A4용지 기준 600페이지 분량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와, 300dpi 하프톤 해상도를 지원하고 자동재다이얼 기능과 팩스지연 전송기능을 갖추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P 레이저젯 M2727nf 팩스.프린터 드라이버 구성

복합기의 유리평판 및 자동 급지 트레이를 이용한 팩스 전송도 가능하지만, PC에서 작성된 워드나 엑셀 문서 그리고 이미지도 팩스 드라이버를 통해서 곧바로 팩스전송을 할 수 있으며 미리보기를 통해 팩스표지와 송신결과물을 미리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전송데이터의 오류를 사전에 감지할 수도 있다.

6) HP 레이저젯 M2727nf MFP 체험과 아쉬움
이번 HP 레이저젯 M2727nf MFP 복합기 체험을 과정에 있어서 이렇게 다재다능하고 든든한 비즈니스 동반자로 손색없는 복합기가 흑백 레이저젯이라 디자인 업무환경에 있는 팀원들이 A3 사이즈를 지원하고 컬러 레이저젯이었으면 정말 금상첨화였겠다며 못내 아쉬움을 달래기도 했는데 컬러 레이저젯 복합기는 워낙 고가라 도입할 계획은 엄두를 못내고 있어 더 더욱 그랬을 법도 하다.
   
끝으로 많은 아쉬움 속에 HP 레이저젯 M2727nf MFP 복합기의 체험 리뷰를 마치면서 다량의 빠른 문서 출력과 팩스, 복사, 스캔 등 멀티 업무환경이 요구되는 소호나 중.소 사무실에는 더할나위 없이 기본기에 충실한 비즈니스 동반자로 HP 레이저젯 M2727nf MFP 복합기를 한번쯤 입양을 고려해 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며 리뷰를 마무리하게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