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담배 패키지 디자인 중에는 전설속에 나오는 새의 날개를 상징을 담고있는 "Indigo"라는 담배가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멋진의미와 더불어 세련된 디자인으로 젊은 세대들의 관심을 이끌만 하다고 판단된 담배 패키지 디자인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든다.
젊음의 역동성과 꿈을 향한 도전정신을 함축해서 표현하고 있다고 해야할까?
"젊은이의 꿈의 향한 키샤의 푸른 쪽빛 날개를 달아라"
이런 광고카피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 설 것 같다는 생각도 가져본다. 하지만, 키샤의 날개! 멋지고 의미가 있어 좋지만, 그 어원에 대해서 한번쯤 살펴보는 것도 나름대로 좋은 경험과 지식이 될 것 같아서 포스트 하단에 알려진 유래 몇가지를 추가해 놓았다.
아래에 보는것처럼 키사의 쪽빛 날개가 강렬한 Feel을 느끼게 하는 탓에 이번 기회에 블로그 대표 아이콘으로 트레이드 하고싶은 생각도 든다. 혹시나 이 글을 본 후 KT&G 담배 브랜드별 매출순위가 바뀌는 사태는 안생길지 모르겠다.^^
1. 브랜드네임(Brand Name)
Indigo의 사전적 의미는 "쪽빛"이며, 브랜드 의미는 Individual Going의 약어이다
독립된 소수라는 소극적인 개념을 뛰어넘어 자신의 꿈을 당당히 실현시켜 나가는 적극적인 젊은 세대를 의미한다.
2. 패키지 디자인(Package design)
Maim Character인 키샤의 날개를 심플하게 형상화
홀로그램 처리를 통한 고급스러운 느낌
디자인이 변화하는 자외선 감광효과를 적용하여 감각적이며 역동적인 젊음을 표현
3. 브랜드 스토리(Brand Story)
스토리 담배 Indigo는 디자인과 브랜드 스토리가 주기적으로 진화.
브랜드스토리는 프롤로그, 에피소드Ⅰ,Ⅱ,Ⅲ,Ⅳ와 에필로그의 6개 Chapter로 구성
테마 -우주적인 관념을 바탕으로 자유와 독립을 꿈꾸는 젊은이들은 각기 다른 소우주(小宇宙)이고 서로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다. 각각의 소우주인 개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롭고 긍정적인 미래를 만들어 나아갈 수 있다.
4. 에피소드Ⅱ(EpisodeⅡ)
[자료 출처 - KT&G브랜드 전시관]
키샤에 관한 여러가지 유래들
1) 인디고1mg 에피소드 내용 키샤는 빛을타고 우주 공간을 날아다니는 거대한 새이다.그가 새벽 하늘을 날아 다닐 때는 인디고 빛으로,석양 무렵의 하늘에서는 붉은색으로,태양빛이 눈부신 푸른 하늘을 날아다닐때는 구름과 같은 색으로 깃털이 빛난다.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는 것은 독립과 비상을 꿈꾸는 젊음의 또다른 표현이다.
2) 네이버 지식인(master_real 님) 중국고서에서 탄생한 키샤가 이제는 지구의 미래 주인공이 될 인디세대와 함께 인간의 탐욕과 이기심, 오만, 증오심에 가득차 스스로 괴멸해가는 지구를 구하기 위해 우주여행 통해서 삶의 기쁜과 음악, 행복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고 이후 지구에 돌아와 지구의 재탄생을 위한 새로운 꿈과 희망을 가지게 되는 이야기입니다.o 디자인적 특징 - 인디고의 디자인적 특징은 젊은 인디세대의 추구가치 즉,꿈과 이상을 지닌 젊음을 디자인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모티브가 된 중국고서 장자의 소요유편에 나 오는 상상속의 새(붕)의 탄생을 의미합니다. 인디세대의 추구가치인 독립, 자유,다양성, 엔터테인먼트, 휴머니즘의 가치를 표 현할 수 있는 소재를 모티브로하여 개발하였습니다.
소요유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북쪽에 사는 상상의 물고기 "곤"이 변해서 된 새이다. "곤"은 크기가 몇 천 리가 된다고 하는데, 붕새 또한 등의 길이가 몇천리가 되는지 알수 없을 정도로 크다고 한다. 한번에 9만리를 날아오르는데 날개는 구름처럼 하늘을 뒤덮고 파도가 3천리에 이를 정도로 큰 바람을 일으킨다. 이 새는 살고 있는 북쪽 바다를 벗어나 끊임없이 남쪽 바다로 날아가려 한다.> 이는 세속의 삶(곤)에서 벗어나 영적인 깨달음을 얻은 상태(붕)로 거듭나서 하늘나라(남쪽바다)로 가려고 하는 인간을 비유하여 나나타는 이야기입니다. 즉 붕새는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정신세계를 마음껏 누리는 위대한 존재를 의미합니다. 출처: http://www.ktng.com/n_brands/exhibit/exhibit01_view.jsp?no=153
3) 네이버 지식인( zmffotlrj 님) 인디고 담배 캐릭터 '키샤'의 어원 이번에 출시된 인디고 담배에 그려진 붕(鵬)이라는 새의 이름이 키샤라고 합니다. 먼저 붕이란 장자의 ‘소요유편’에 나오는데 북쪽 바다에 사는 물고기 '곤'이 변해서 된 새입니다. 곤의 크기는 몇 천리나 되며, 붕새 또한 등의 길이가 몇천 리가 되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크다고 합니다. 한번에 9만 리를 날아오르는데 날개는 구름처럼 하늘을 뒤덮고 파도가 3천 리에 이를 정도로 큰 바람을 일으킵니다. 이 새는 살고 있는 북쪽 바다를 벗어나 끊임없이 남쪽 바다로 날아가려 합니다. 전설로만 내려오는 상상의 새를 케릭 이미지화 하다니 그 발상이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그 붕이라는 새의 이름이 키샤라고 합니다. 웬지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는 생각에 키샤가 무슨 뜻이지? 하는 생각이 문득 떠올랐습니다.
붕을 한자로 표기하면 鵬라고 씁니다. 鵬는 총 19획으로 대붕새 붕이라고 읽습니다. 붕새는 뜻을 나타내는 새조(鳥☞새)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同時)에 '크다'는 뜻(=凡(범))을 가진 朋(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큰 새의 이름을 뜻합니다. 인디고 담배의 브랜드 컨셉은 ‘크다’라는 글로벌 이미지를 내포한 것일까요? 브랜드 이미지만으로 본다면 세계화라는 현실과 잘 들어맞게 표현된 비상과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포부가 보이는 것 같습니다.
‘키샤‘를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일본어로 키샤는 기차를 뜻합니다. 기자라는 뜻도 있군요. 미국에서는 여자 애칭으로 ‘키샤(Kisha)'를 쓰기도 한답니다. 결국 사전적 의미로는 그 어원의 형태를 밝혀낼 수가 없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거대한 붕새 이름의 어원으로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결국 고대 전설적 신들의 이름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전 세계의 고대 신들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인터넷과 백과사전을 오가며 얻은 자료들 중에 유독 눈에 띄는 단어가 있었으니 ‘키샤 : 수메르 신화의 땅의 영’이었습니다. 수메르 문화는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강을 중심으로 일어난 메소포타미아 문명으로 세계 3대 문명 발상지의 하나라고 합니다. 수메르인들은 3천명이 넘는 신들을 섬겼습니다. 각각의 도시 국가들은 마을과 땅이 있는 성벽으로 둘러싼 도시를 가지고 있었는데 각 도시의 중심에는 신전이었었고 각자의 신들을 숭배했습니다. 키샤도 그중 하나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수메르 12개 도시 국가 중에서 Kish의 왕, Etana(c. 2800 BC)는 최초의 통일 도시 국가를 이룩했는데 Kish에서 섬긴 신의 이름이 KI라는 대지의 신입니다. 그리고 KI(대지의 신)을 상징하는 것이 ‘키샤(KISHA) : 대지의 영’이였습니다.
대지는 보통 표현하기를 ‘크다’라고 합니다. 아마도 인디고 담배의 ‘키샤’는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수메르 신화에 등장하는 KI(대지의 신)을 상징하는 키샤에서 어원이 왔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키샤는 수메르 언어로 ‘지평선‘이라는 뜻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인디고 담배 캐릭터 ‘키샤’=붕=크다=대지의 신 KI 라고 정리 되어 지는군요.
아마도 인디고 담배에 그려진 붕(키샤)은 지구를 지키는 수호물로 자리 메김 하길 바라는 마음에 만들어진 캐릭터가 아닐까 하고 추측해 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