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애드센스의 부정클릭 실험결과?

Digital News/IT Trend

by 마루[maru] 2007. 1. 25. 22:41

본문

반응형
이 글은 구글애드센스의 부정클릭에 대한 애드센스 사용자를 위한 참고 자료가 되었으면 한다.

수 많은 애드센스 사용자 가장 두려워하는 부정클릭 힘들게 오랜 시간동안 쌓아온 광고수익이 일순간에 지불정지가 되고 계정이 비활성화 되는 참담한 비극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일부 사용자들은 우여곡절 끝에 계정이 다시 활성화 되는 경우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렇게 되기위해서는 구글 애드센스 측에 계정 활성화를 정당화 할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가지고 소명을 해야만 가능한 일이 될 것이다.

수 개월간의 비 공식적으로 부정클릭에 관한 몇 가지 실험을 시도한 적이 있다.
이 실험방법은 구글애드센스 측에 다소 부정적인 오해의 소지를 불러올 수 있기때문에 공개는 할 수는 없다.
다만 부정클릭이 어떤 것인지를 실험결과를 가지고 추이를 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 정보가 구글애드센스측이 공개하지 않는 추출방법이라고 단정하거나 확신을 가지지는 않기를 바라며, 단순히 참고하고 좀 더 높은 수익모델을 형성하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

[질문 하나]
한 사람이 일정 시간안에다수의 클릭을 유발시킨 것은 부정클릭이 될 수 있다.
[답]
이것은 부정클릭이 아니다. 웹 서핑에 있어서 유저가 해당광고를 고의적 또는 부정적인 의도로 짧은 시간안에 다수의 클릭을 실행할 경우를 모두 부정클릭으로 간주하고 처리한다면, 대개의 애드센스 경우가 무방비 상태에서 부정클릭으로 인한 계정 비활성화를 당하고 말것이다. 하지만 다행이도 애드센스측은 이런 연속성의 다수 클릭을 부정클릭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클릭의 패턴을 분석하여 필터링을 거친다음 정당한 클릭만을 애드센스 수익으로 가산시킨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질문 둘]
게시자(자신)의 실수, 그리고 페이지 리로드로 인한 노출 또는 클릭은 부정클릭이 될 수 있나?
[답]
실수로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거나 관심 광고를 클릭한 경우, 필터링 되어 애드센스 수익에 산정되지 않는다. 설령 새로고침으로 광고의 노출수가 높아졌다고 해서 광고수익이 높아졌다고 일방적으로 부정클릭으로는 몰고 가지 않는것 같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 구글 애드센스측은 "자체기술로 충분한 검증과정을 거쳐 필터링하고 정당한 수익만을 가산시킨다"고 했다. 즉 말해서 실수인지 고의인지를 충분히 가려낸다는 것이다. 이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 항목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결론]
구글애드센스의 부정클릭 진단의 기준은 고의성 광고클릭과 주변인을 이용한 고의성 클릭을 가리는데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것을 구분해 낼 것인가? 답은 패턴분석 이다. 특정 유저의 클릭패턴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고의성클릭과 정당클릭을 구분해 낼 수 있는 것이다.

[예1] 자신의 애드센스 광고를 우연한 실수로 한 두번 클릭하는 것으로 부정클릭이 되지는 않지만 습관적으로, 또는 주기적으로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해당 IP정보는 패턴정보를 형성하게 되어 부정클릭으로 의심되어 관찰의 대상이 되며, 이 상태가 이어지면 부정클릭으로 결정되는 것이라도 추측한다.

[예2] 주변인이나 지인들에게 광고를 클릭하면 돈이 된다고 클릭을 요청하거나 알려 주었다면 지인들은 열심히 돈이 되라고 날마다 아니면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필요이상의 클릭을 하게 된다. 이런 경우, 위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클릭패턴을 이루기 때문에 패턴정보가 검출되어 부정클릭으로 몰리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일반 방문자라면 클릭패턴이 상당히 불규칙하고 광고의 유형패턴도 동일한 리듬을 타게되는 것이므로 당연히 부정클릭으로 몰릴 이유가 없으며, 광고수익으로 산정되는 것이다.

위와같은 논리적 접근으로 분석을 한 바 굳이 다수 클릭자를 부정클릭으로 차단할 필요는 없을것 같고, 하루에 한 방문자가 클릭을 하는 클릭수도 제한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다만, 특정 방문자의 다수 클릭이 일정한 패턴을 이루는것을 발견하면 그 때 그 방문자의 IP를 차단하여 부정클릭으로 오해를 받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구글애드센스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아이템인것은 사실이다. 최소의 경우 한 달에 $10 에서 많은 경우는 $3,000 이상의 고수익을 벌여 들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만약에 당신이 보다 많은 수익을 벌어들이고 싶다면, 여러개의 사이트에 광고를 개재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거나, 보다 알찬 정보들로 하루에 더 많은 방문자를 발생 시킬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필자의 경우는 하루 평균 2,000~3,000명의 방문자를 유지하고 현재의 스킨 구조와 애드센스 코드 배치로 한달 평균 $200 의 수익은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일정기간의 분석그래프를 분석하면 나날이 상승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클릭수와 페이지 노출수 공개는 애드센스 약관에 위배되므로 여기서는 공개할 수 없다.

이 글을 통해서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조금이나마 구글애드센스의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좋겠고, 혹시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문제를 지적해 주었으면 한다.

※※※※※※※※※※※※※※※※※※※※※※※※※※※※※※※※※※※※※※※※
다음 포스트 에서는 방문자 수와 애드센스 수익의 상관관계의 비밀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많은 애드센스 유저가 찾아주셔서 좋은 정보를 공유 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