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 어떤 변화가 요구되는가?

Digital News/Blog Story

by 김현욱 a.k.a. 마루 2006. 12. 18. 14:39

본문

블로그 운영! 이제는 어떤 변화가 요구되는 시간인것 같습니다.
지난 8월 부터 운영하기 시작해 오면서 갖가지 자잘한 시행착오를 겪었고 트랙백이나 수 많은 댓글을 통해서 몸소 느끼고 배운 바가 많았습니다.
그 동안 수집된 정보들을 토대로 분석을 해 본 결과 블로그에도 새로운 변화와 운영에 필요한 기본 룰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1. 어떤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가?
    맹목적인 블로그 운영과 특정 주제가 없는 블로그의 운영은 고정 방문자와 구독자를 확보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것입니다. 먼저 블로그의 주제를 선정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신만의 색깔이는 주제를 가지고 방문자의 숫자에 연연하지 않고 성심껏 운영을 할 때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많은 고정 방문자와 구독자를 늘려 갈 수 있습니다.

  2. 전문성이 있는 특별한 블로그를 만들 것인가?
    시사나 이벤트성 주제를 포스팅 하면 순간적인 인기상승은 가능할 지 모르지만, 머지않은 시간에 블로그의 인기는 사장되고 말 것입니다.
    자신이 가장 잘 아는 분야를 선택하고 그 분야에 관한 전문정보를 취합한 다음 자신의 논평으로 뼈대를 위에 살을 붙인 다음 포스팅 한다면 어느 전문 매거진에 견주어도 뒤 떨어지지않는 좋은 블로그 만들어 갈 수 있을것이라 봅니다.

  3. 카테고리 분류를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블로그를 순회하다 보면 참으로 다양한 카테고리가 존재함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 분류의 폭은 다양하진 못합니다. 카테고리의 표현이 다양할 뿐 내용의 흐름은 거의 흡사함을 알게 되실겁니다.
    이런 분류들의 간결하고 쉽게 어필할 수 있는 단어로 구성하고 5개 항목 이하로 축소 하여 분류를 하시면 블로그 방문자로 하여금 보다 많은 포스트 리더를 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들어 다음과 같은 분류 정도면 좋을것 같습니다.

    -. 마루 생각(자신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상상들을 포스팅)
    -. 시사 정보(중요한 시사소식을 공유하기 위한 포스팅)
    -. 전문 기사 01 (주제의 핵심이 되는 내용들을 포스팅)
    -. 전문 기사 02 (주제의 부연정보를 알려주는 포스팅)
    -. 포토 로그 (블로그와 연관있는 포토이미지를 포스팅)
    -. 기타 (자신의 취향에 적절한 포스팅)


  4. 이미지와 멀티미디어를 적절히 배치와 활용은?
    텍스트 포스팅 보다는 이미지나 동영상이 같이 삽입된 포스팅이 보는 이로 하여금 즐거움을 더해 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미지나 멀티미디어 삽입시 유의를 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영역에 적당한 크기로 최상위 헤드에 배치를 하는것은 RSS 피드시 내용을 보이지 않게 하므로 작성하는 기사의 중간 부분에 배치를 하는것이 가장 좋은 위치라는것을 인지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너무 크거나 영역을 벗어나는 이미지의 배치는 보는이로 하여금 짜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큰 이미지가 필요하지 않은경우는 해당이미지를 리사이즈 해서 적당한 크기로 삽입하는것이 더 효과가 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웹이미지를 이용할 때는 링크를 이용하는것 보다는 이미지를 저장,업로더 하여서 포스팅 해야 다음에 상대 웹사이트의 이미지링크가 변경이 되어도 존속시킬수 있어 엑박을 모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5. 저작권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
    모든 글들이 자신의 글이라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그런 경우는 극히 드문 경우입니다. 글들은 그렇게 될 수 있다고 보더라도 관련 이미지의 경우는 대부분이 캡쳐나 스크랩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게 블로그 포스팅이므로 반드시 상대 제작자를 표기하여 본의 아니게 저작권에 저촉되어 피해를 보는 사태는 막아야 할 것입니다. 보통의 경우 스크랩된 포스트에 출처표시를 할 경우 방문자와 포스트의 클릭수에 영향이 있을것이라 생각을 많이 하시는걸로 알고 있는데 실상은 그렇치도 않습니다. 그러니 자신있게 상대 출처를 링크해 주셔서 상호 교류를 유지하여 오히려, 방문자와 블로그의 신뢰도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 보시길 바랍니다. 가능하시다면 블로그에는 자신의 자작물을 집중으로 포스팅 하는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 봅니다.

  6. 블로그 디자인 화려함인가, 단순함인가?
    블로그를 꾸밈에 있어서 화려함을 선호할 것인가? 아니면 단순하고 깔끔함을 선호할 것인가? 저는 화려함 보다는 단순하고 깔끔함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단순한 디자인에 간결하게 잘 정리된 포스트로 만들어 블로그에 더 손이 많이 가고 자주 방문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블로그의 핵심은 화려한 인터페이스와 스킨디자인을 내보이는게 목적이 아니라, 자신의 논평을 기사화 하여 포스팅 하는 개인 뉴스페이퍼와 같은 기능을 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화려함 보다는 약간의 포인트를 주는 단순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선호 하시는것이 좋은 블로그로 기억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이 될것이라 봅니다

위의 글들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끼고 깨달은 바를 참고로 재 정리한 내용이며, 블로그 운영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올려 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마루의 디자인 스토리도 새해를 맞이하기 전에 제대로 정리가 된 "디자인 전문 블로그"로 거듭나기위해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재정비를 통한 큰 변화를 가져올 것 같습니다. 그 동안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방문해 주신 블로그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