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 디자인과 웹 개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3. 4. 4. 00:47

본문

웹 디자인과 웹 개발의 차이점

현대 비즈니스에서 온라인 존재는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을 통해 회사(또는 브랜드)에 대해 처음 알게 됩니다. 서비스나 제품을 찾고, 누군가의 업적에 대해 읽고, 특정 업계에서 새로운 이름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 상품을 검색하고, 쇼핑하고, 은행 업무를 처리하고, 뉴스를 읽는 것은 매우 편리합니다. 따라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이러한 방법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기업들이 최고 수준의 디지털 플랫폼에 투자하는 이유입니다.

미적으로 만족스러운 고성능 사이트를 만들려면 맞춤형 웹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IT 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시장에는 수많은 업체가 있으므로 적합한 파트너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숙련된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Statista에 따르면 2032년까지 미국에서만 229,000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비해 작년에는 약 20만 명이었습니다. 그리고 미국만큼 개발 서비스가 저렴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나라는 많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지식과 아름다움에 대한 감각을 가진 전문가를 찾는 것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사이트를 독특하게 만들어 대부분의 경우 성공을 보장합니다.

웹 디자인과 웹 개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알아봅시다.

 

웹 디자인과 웹 개발의 차이점

웹 디자인 vs 웹 개발

관련 지식이 없고 모든 작업을 IT 전문가에게 넘기려고 해도 모든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두 개념은 비슷하게 들리며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상당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디자인은 디지털 플랫폼의 프런트 엔드 및 외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방문자가 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 페이지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UI 디자이너는 플랫폼을 가능한 한 미적으로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편안하고 명확한 탐색 기능도 중요합니다. 전문가가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지 못하면 아무리 기술적으로 뛰어난 사이트라도 성공할 수 없습니다. 방문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지 않거나 탐색하기가 너무 복잡하면 사이트를 떠날 것입니다.

결국 개발은 사이트가 작동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그만큼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디자이너가 탐색 요소를 만듭니다. 이 요소는 미적으로 보기 좋으며 기본 비례 법칙에 따라 페이지에 배치됩니다. 하지만 개발자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지 않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프런트 엔드와 백엔드를 모두 처리합니다. 개발자는 코드를 책임지고 모든 것이 완벽하게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따라서 웹 개발과 웹 디자인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평판을 강화하거나 인터넷 가시성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은 웹 개발과 웹 디자인에 동등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개발 전문가는 디자인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쪽이든 두 분야의 전문가가 긴밀히 협력하여 뛰어난 성능과 뛰어난 외관을 갖춘 안정적이고 강력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웹 디자인과 웹 개발의 차이점

웹 디자이너 vs 웹 개발자

주요 차이점은 주요 업무와 책임에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시각적인 측면을 다루는 아티스트에 가깝습니다. 이 전문가는 레이아웃을 만들고 맞춤형 디지털 솔루션의 사용성과 외관을 고려합니다. 창의력, 그래픽 기술, 미적 감각은 이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자질입니다. 대부분 UX 및 UI 디자이너입니다. 첫 번째 디자이너는 솔루션의 사용성과 명확성을 책임집니다. UI 전문가는 미적 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룹니다. 그러나 정통한 전문가는 두 영역 모두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사이트의 구조를 만든 다음 사이트를 구축하고 유지 관리합니다. 개발자의 주요 임무는 아이디어를 안정적으로 잘 작동하는 제품으로 '번역'하는 것입니다. 개발자는 관련 언어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전문가가 수행하는 일반적인 작업에 대해 알아보세요.

 

웹 디자인과 웹 개발의 차이점

디자이너의 역할

디자이너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이들의 업무는 어느 정도 겹치지만 각각 고유한 초점과 주요 책임이 있습니다.

- UX 디자이너는 원활한 탐색을 보장해야 합니다. 대상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방문자가 디지털 플랫폼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사이트 기능을 구현해야 합니다. UX 담당자는 요소와 버튼을 가장 잘 배치하는 방법과 완벽한 탐색을 구현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이들의 전반적인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시각적으로 완벽한 사이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기기에서 똑같이 편안하게 탐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UI 디자이너는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전체 시각적 콘셉트를 구상합니다. 또한 인터랙티브하고 시각적인 요소를 구축합니다. UI 전문가는 사이트가 어떻게 보일지, 어떤 색 구성표가 더 적합한지, 스타트업의 로고를 디자인하거나 대기업의 로고를 리브랜딩하는 방법 등 세부적인 사항을 고려합니다.

- 시각 디자이너의 주요 목표는 그래픽, 색 구성표 및 맞춤형 디지털 솔루션의 미학과 관련된 모든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 측면에서 시각 디자이너의 업무는 UI 전문가와 비슷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지만 핵심적인 책임은 비주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플랫폼이 어떻게 보일지 생각합니다.

또한 디자이너는 여러 소스를 통해 관련 정보를 찾고, 사례를 더 자세히 조사하고, 디자인이 코드 작성과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이트의 구조와 레이아웃은 기술 전문가가 쉽게 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이트는 한 번에 완성되는 모놀리식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제품 출시 후에도 사이트 팀과 협업합니다. 변경 사항이나 주요 수정이 필요한 경우 이러한 전문가가 필요한 수정을 도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최고의 디자이너는 따라야 할 트렌드를 만듭니다. 초보자는 성공하기 위해 디자인 모범 사례를 고려해야 합니다.

 

웹 디자인과 웹 개발의 차이점

개발자의 책임

이 분야에는 세 가지 주요 유형의 전문가가 있습니다.

- 사이트의 시각적 구성 요소를 구축하는 프런트엔드 개발자. 이들의 업무는 여러 면에서 디자이너의 업무와 겹칩니다. 이러한 전문가는 CSS, HTML, JavaScript 등의 언어로 코드를 작성합니다.

- 서버 측 작업을 처리하는 백엔드 개발자. 이들은 Java, Ruby, PHP 등의 언어로 데이터베이스를 코딩합니다. 이러한 전문가의 작업은 일반인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프런트엔드 전문가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 모든 주요 프로세스와 작업에 정통한 풀스택 개발자.

이 분야에서 일하는 모든 전문가는 웹 개발용으로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웹 디자인과 웹 개발의 차이점

웹 개발과 웹 디자인 : 협업의 중요성

복잡한 프로젝트에는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합니다. 그리고 복잡한 프로젝트에는 팀으로 일하고 서로 협업하며 서로의 아이디어와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효율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사이트를 구축하는 전문가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서로 고립된 채 각자의 업무를 추진하다 보면 어느 순간 심각한 불일치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껏해야 사이트의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최악의 경우 치명적인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서로를 관심의 초점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만 전문가가 아름다운 인터페이스, 훌륭한 코드 및 향상된 성능을 갖춘 고성능 플랫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긴밀한 협력을 통해 불필요한 비용을 피하고 더 짧은 마감일을 맞출 수 있습니다.

 

협력을 통해 전문가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 다른 전문가로부터 추가적인 검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각으로 작업을 평가해 줄 사람이 있다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일입니다. 그렇게 하면 훨씬 더 많은 실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웹 개발과 웹 디자인 분야의 협력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더 큰 기회를 열어줍니다. 때때로 디자이너는 아이디어가 부족할 때 개발자가 특정 사항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 경험이 없더라도 그들의 생각을 고려해야 합니다. 종종 일반인의 의견이 마법처럼 작용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분야의 숙련된 전문가와 협업하면 지식의 폭이 크게 넓어집니다. 서로 다른 프로필을 가진 전문가가 함께 일하면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작업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이너가 개발 프로세스의 핵심 원칙을 알고 있다면 디자인과 관련된 특정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개발 팀의 동료가 요소에 대한 코드를 작성하여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작동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혼자서 작업하면 모든 사람이 자신의 업무 부분만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프로젝트에 필수적인 응집력과 전체적인 파노라마가 부족합니다. 시스템의 각 부분이 서로 완벽하게 작동하도록 하려면 개발 프로세스의 동일한 단계에서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함께 작업할 때 특정 오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웹 디자이너와 웹 개발자가 여러 곳에 있는 경우, 온라인 회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에 대한 그들의 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런 일이 발생하면 반드시 해결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웹 디자인과 웹 개발의 차이점

웹 디자인 및 개발 서비스: 프로젝트에서 협력하는 전문가를 위한 팁

디자이너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이론에 대한 철저한 지식을 갖추고 있으므로 개발자가 미적 또는 시각적으로 만족스러운 것으로 간주되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 구성 요소에 대한 개요를 설명해야 합니다.

- 인터랙티브 요소가 어떻게 작동할지 파악하고 개발자와 즉시 논의해야 합니다. 이 아이디어 또는 저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가? 이 버튼이 의도한 대로 작동할까요?

- 이 프로필 전문가의 주요 목표는 개발자가 변경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일관된 디자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코드 작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베이스를 완전히 준비해야 합니다.

- 특정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의문이 있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개발자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 글꼴을 사용할 수 있는지 또는 저 글꼴을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이 있습니다.

- 적절한 형식으로 디자인 개발을 제공하세요.

 

개발자는 다음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 색채 이론, 타이포그래피 등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세요. 숙련된 디자이너가 이 흥미로운 분야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 개발할 수 없는 기능이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디자이너에게 알려주세요. 이미 유사한 프로젝트를 몇 개 진행한 적이 있다면 자주 떠오르지만 구현하기 어려운 아이디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목록을 작성하여 동료에게 전달하면 불필요한 작업을 피할 수 있습니다.

- UX 기능을 개발하는 단계에서 디자인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결국 사이트의 사용성과 편의성은 디자이너의 몫일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몫이기도 합니다.

- 디자이너에게 조언이 필요한 경우 도와주세요.

- 동료가 일관된 디자인 콘셉트를 제시했다면 일부 불만이 있더라도 그 콘셉트를 고수하도록 노력하세요.

웹 디자인 및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에서 일할 때는 애자일 선언문을 따르기만 하면 됩니다. 이 원칙은 IT 전문가에게 필수적입니다.

 

웹 디자인과 웹 개발의 차이점

결론

웹 개발과 웹 디자인은 디지털 플랫폼을 만들 때 서로를 보완하며 둘 다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입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사이트를 처음부터 새로 만들거나 기존 사이트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경우, 두 분야의 숙련된 전문가를 고용해야 합니다. 아름답고 강력한 사이트는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유익한 협업의 결과물로 나타납니다.

'웹 디자인 vs 웹 개발' 또는 '웹 디자이너 vs 웹 개발자'

이러한 눈에 띄는 제목은 특정 불일치를 암시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과 역할은 서로 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 전체 프로세스의 의미 있는 부분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원문 링크.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Web Design and Web Developmen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