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콘텐츠 마케팅 ROI를 올바르게 측정하는 방법. 측정 지표, 계산식 및 피해야 할 실수

Marketing News/Marketing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3. 1. 30. 05:06

본문

콘텐츠 마케팅 ROI를 올바르게 측정하는 방법. 측정 지표, 계산식 및 피해야 할 실수
Fig. rawpixel.com

콘텐츠 마케팅은 의심할 여지없이 비즈니스의 가치를 높이는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과 성과를 결정하는 것은 전략의 효율성과 실행입니다. 모든 비즈니스에 적합한 만능 솔루션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각 사례를 개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콘텐츠 마케팅은 다른 유형의 프로모션보다 전반적으로 더 효율적이고 저렴하지만 일정 비용도 수반됩니다. 따라서 예산 관리자는 콘텐츠 마케팅 ROI를 상시 경계하고 상당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콘텐츠 마케팅(Content Marketing)이란?

콘텐츠 마케팅에는 콘텐츠를 사용하여 기업을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여기서 목표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고품질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재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온라인에 게시할 수 있는 모든 것이며 콘텐츠를 통한 마케팅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사
  • 블로그 게시물
  • 이메일
  • 소셜 미디어 콘텐츠
  • 동영상
  • 차트/다이어그램/인포그래픽
  • 프레젠테이션/슬라이드쇼

 

콘텐츠 마케팅은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EO의 목적은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에 노출되게 하고 검색 엔진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검색 엔진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애정"하기 시작하여 사용자가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검색을 수행할 때 찾을 가능성이 더 높은 검색 순위의 최상위로 사이트를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의 기본 측면은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키워드를 타겟팅하고 다른 성공적인 웹사이트에서 콘텐츠에 대한 하이퍼링크를 얻는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이 두 가지를 모두 달성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매력적인 요소는 일반적으로 키워드가 매우 자연스럽게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기본 사항을 파악했으므로 이제 ROI에 대해 논의할 차례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ROI 측정의 중요성

ROI 측정을 통해 신중하고 체계적인 리소스 할당이 가능합니다. 재정을 명료하게 투자하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의 효율성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나침반입니다.

필요한 자금을 받으려면 견고하고 가시적인 성과 데이터를 경영진에 제공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목표와 동떨어진 이론화 및 추상적인 벤치마크는 재무 관리 책임자를 설득하거나 격려하지 못할 것입니다.

고객의 언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고객의 제안을 적절한 데이터와 수치로 뒷받침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실행에 필요한 리소스가 부족하여 강력한 전략 설계가 제한되고 지연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 더 많은 잠재고객을 생성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입증하는 것은 그 영향을 증명할 수 없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테스트할 수 있는 메트릭을 설정하고 가치를 부여해야 합니다. 고객 유지 및 구축 권한에도 동일한 접근 방식이 적용됩니다.

 

콘텐츠 마케팅 ROI 계산 방법: 간단한 4단계

1단계: 콘텐츠 제작 비용 추정

우선 콘텐츠를 만드는 데 드는 일반 지출을 파악하십시오. 여기에는 제작과 관련된 모든 비용(디자인, 작성, 오디오, 비디오, 아웃소싱, 특수 도구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2단계: 콘텐츠 배포 비용 파악

콘텐츠를 배포하는 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개발하고 홍보하는 데 사용한 브랜드 광고, 도구 또는 기타 서비스의 총비용을 고려하세요.

 

3단계: 콘텐츠 판매액 파악

콘텐츠가 창출한 수익 금액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특정 콘텐츠 또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과 판매 사이에 항상 명확한 연결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때때로 이것은 약간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메트릭은 이 문서의 뒷부분에서 설명합니다. 지금은 콘텐츠와 관련된 총판매 데이터를 이미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4단계: 콘텐츠 마케팅 ROI 계산

콘텐츠 마케팅 ROI를 계산하는 수식은 매우 간단합니다. 수익에서 투자 합계를 뺀 다음 결과를 투자 합계로 나누고 마지막으로 전체에 100을 곱합니다.

((수익 – 투자) / 투자 ) * 100

이 공식은 ROI를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수익 = $3,000, 투자 = $500

$3,000 – $500 = $2,500

$2,500 / $500 = 5

5 * 100 = 500% 콘텐츠 마케팅 ROI

 

콘텐츠 마케팅 ROI를 측정하는 방법(올바른 방법)

사용할 메트릭

콘텐츠 마케팅과 관련하여 알아야 할 한 가지는 ROI가 즉각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계획의 효과가 눈에 띄게 되기까지 몇 달이 걸릴 수 있으며 실제로 그렇게 될 것입니다. 심지어 그렇게 뚜렷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여러분의 마케팅이 몇 시간 만에 파장을 일으킬 수 없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Google에서 여러분의 변경사항에 반응하는 데 몇 달이 걸릴 수 있으며 사람들은 여러분이 상당한 양의 게시물 또는 기타 콘텐츠를 제작한 후까지 여러분의 콘텐츠 마케팅 노력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의 ROI를 평가할 때 신중하고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즉,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투자 수익을 평가하는 4 가지 주요 표준 방법이 있습니다.

  • 소비 지표
  • 리드 생성
  • 매출
  • 공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소비 지표

여러분의 마케팅 콘텐츠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노출되었습니까? 이것이 여러분이 만들고 배포하는 각 콘텐츠에 대해 물어봐야 할 핵심 질문입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 및 웹사이트에서 수신하는 트래픽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Google 앱인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통해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마케팅 콘텐츠 소비에 대한 핵심 성과 지표(KPIs. key performance indicators )입니다.

  • 순 방문수
  • 사이트에서 보낸 시간
  • 이탈률(한 페이지만 본 후 웹사이트를 떠나는 사용자의 비율)
  • 이메일을 통한 콘텐츠 다운로드

 

리드 생성

콘텐츠를 사용하는 마케팅 캠페인은 잠재 구매자를 사람들의 연락처 정보가 필요한 리드 생성기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이 정보를 사용하여 잠재적인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총 리드 수와 콘텐츠 마케팅 자료에서 직접 생성된 리드 수를 모두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출

메트릭은 매우 단순하며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도입한 이후 비즈니스에서 수행한 판매 수를 나타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신중하게 고려한 후 실제로 거래를 했는지 전환율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구매한 항목을 장바구니에 넣은 다음 구매를 진행하면 실제 전환입니다.

그러나 B2B 회사인 경우 대신 전환을 통해 접촉하거나 리드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공유

소셜 미디어 공유는 모니터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달러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으므로 ROI 공유에서 다소 주관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는 아직 없는 청중에게 비즈니스를 공개하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의 필수 요소입니다.

 

의존하지 말아야 할 지표

많은 마케터가 웹사이트의 노출, 트래픽 및 참여를 조사하여 투자 수익률을 추정합니다. 이러한 메트릭은 적절할 수 있지만 신뢰할 수 없습니다.

실제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른 메트릭의 맥락에서 이러한 측정값을 살펴봐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500번의 "좋아요"는 언뜻 보기에 멋져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10,000명의 도달 범위와 대조하면 해당 수치는 여러분의 메시지를 읽어야 하는 시청자의 5%에 불과하므로 그렇게 인상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참여 및 트래픽을 주요 기준으로 사용하는 콘텐츠 마케팅을 설계하는 대신 판매 또는 리드 생성을 콘텐츠에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예를 들어 콘텐츠를 관문 자산으로 제작하면 누가 콘텐츠에 참여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명심해야 할 과제

  • 조기 결과가 항상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지표는 아닙니다. 대부분의 콘텐츠는 부정적인 ROI로 시작하여 콘텐츠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선됩니다. 수치를 조정할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 더 모호한 혜택을 측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평판 및 권위와 같은 보다 주관적인 기준을 결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이러한 특성은 일반적으로 더 높은 판매와 관련이 있습니다.
  • 숫자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 이해: 수많은 KPI에 주의를 기울이면 콘텐츠의 전반적인 영향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 무관한 KPI 사용: ROI를 측정할 때 정말 중요한 요소에 집중해야 합니다. 초기 데이터를 보면 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청중을 확보할 계획이 없는 한 대상 고객 이외의 소셜 미디어 언급은 투자 수익에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ROI를 예상해야

투자 수익률의 비율은 필연적으로 기업의 니즈와 이전 경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전에 오프라인 마케팅을 해본 결과 성과가 거의 또는 전혀 없었다면 10~15%의 ROI로도 만족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많은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하고 인상적인 결과를 얻었을 경우, 매출이 단지 30-35% 증가하는 데 그친다면 낙담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에서 적절한 ROI를 달성하는 비결은 진행하면서 계획과 목표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각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에 대해 동일한 결과를 기대하지 마십시오.

냉정하고 차분하고 침착하게 변통성을 유지하며 분석 결과를 추적하여 비즈니스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으십시오.

원문 링크. How To Measure Content Marketing ROI Right: Metrics, Math & Mistakes To Avoi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