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북(MacBook)이 느린 이유와 해결 방법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3. 1. 1. 03:36

본문

맥북(MacBook)이 느린 이유와 해결 방법

MacBook의 주요 세일즈 포인트 중 하나는 속도다. MacBook은 빠르고 안정성이 높다는 평판을 얻었으며 오래되어도 그대로 유지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ac은 다른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느려지는 Mac은 정지되고, 과열되고, 시작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무시무시한 무한로딩 아이콘과 맞닥뜨릴 수 있다. 이러한 징후를 보이는 컴퓨터로 작업하는 것은 매우 실망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작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작업이 있으며 이 글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우선, 노트북을 벽에 던지고 싶은 강렬한 충동은 참아야 할지도 모른다. 충동의 표출하는 것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기술에 정통하지 않더라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므로 안심해도 된다. 시도해야 할 첫 번째 수정은 매뉴얼에 나오는 오래된 트릭이다.

장치를 다시 시작한다. 이 과정은 CPU에 부담을 주고 지연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백그라운드 활동을 지우는 하드 새로 고침이다. 메뉴 막대의 왼쪽 상단에 있는 Apple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드롭다운에서 [다시 시작]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재시동 후에도 Mac이 여전히 느리다면 더 많은 문제 해결을 수행해야 한다.

 

1. 전력 소모가 많은 앱이 너무 많이 열려 있을 때

맥북(MacBook)이 느린 이유와 해결 방법

동시에 너무 많은 앱을 실행하면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므로 Mac을 더 빠르게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은 현재 사용하지 않는 앱을 ​​모두 닫는 것이다. 이를 수행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데스크톱의 Dock을 사용하는 것이다. 실행 중인 모든 앱은 Dock에서 아이콘 아래에 흰색 점이 표시된다. 열려 있는 앱을 닫으려면 해당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종료]를 선택한다.

느린 Mac의 주범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나 활동일 수도 있으며, 모든 macOS에는 이를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앱인 '활성 상태 보기(Activity Monitor)'가 장착되어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활성 상태 보기(Activity Monitor)는 Mac에서 실행 중인 모든 활동을 추적하고 이러한 활동이 컴퓨터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또는 Spotlight(Cmd + 스페이스 바를 누르고 검색 표시줄에 'Activity Monitor' 입력)를 통해 활성 상태 보기(Activity Monitor)에 액세스할 수 있다.

활성 프로세스가 CPU, 메모리, 에너지, 디스크 및 네트워크의 다섯 가지 범주로 정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CPU에서 가장 많은 CPU 부하를 소비하는 앱을 찾을 수 있다. 메모리 범주는 어떤 프로세스가 RAM을 사용하고 있는지 보여 준다. 에너지는 배터리를 소진시키는 요인을 설명한다. 디스크는 Mac이 드라이브에서 읽고 쓰는 데이터의 양을 자세히 설명한다. 네트워크 탭에는 인터넷 데이터를 독차지하는 프로그램이 표시된다.

각 범주에서 각 열을 클릭하면 데이터가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된다.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앱을 중지하려면 해당 항목을 선택한 다음, 메뉴 표시줄의 왼쪽 상단에 있는 X를 클릭하고 [종료] 버튼을 클릭한다.

 

2.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때

맥북(MacBook)이 느린 이유와 해결 방법

컴퓨터가 최적으로 실행되려면 드라이브에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므로 저장 용량이 가득 차면 Mac이 느려질 수 있다. 사용 가능한 저장 공간을 확인하려면 메뉴 막대의 왼쪽 상단에 있는 Apple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이 Mac에 관하여' >  '저장 공간(Storage)'을 탭을 클릭한다. 그러면 사용된 공간과 사용 가능한 공간, 그리고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파일 범주가 표시된다.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 경우 관리 옵션을 클릭한다. 여기에서 프로세스는 직관적이다.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라는 네 가지 제안과 간단한 프롬프트가 표시된다. 네 가지 옵션은 [iCloud에 저장, 저장 공간 최적화, 자동으로 휴지통 비우기, 필요 없는 항목 제거]다. 이러한 옵션 중 어느 것도 적합하지 않은 경우 파일을 외장 드라이브로 이동하거나  Mac에서 시스템 캐시를 지워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한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모든 앱을 오프로드할 수도 있다. 그렇게 하려면 Finder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 폴더를 연 다음 그리드 아이콘을 클릭하고 가장 적게 사용한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마지막으로 연 항목별로 앱을 정렬한다. 제거할 항목을 모두 선택한 다음 [휴지통]으로 드래그하고 프로세스를 완료하려면 휴지통을 비운다.

 

3. 바탕 화면이 어수선한 경우

맥북(MacBook)이 느린 이유와 해결 방법

Mac이 부팅될 때 프로세스의 일부가 데스크톱의 모든 항목을 로드하고 나열한다. 즉, 항목이 많을수록 시작 프로세스가 길어진다는 것이다. Mac이 느리게 부팅되는 것이 문제라면 MacBook의 데스크톱을 정리해야 한다. 중복 파일을 삭제하고 대용량 파일은 외장 하드 드라이브나 다른 폴더로 보낸다.

이 단계를 수행한 후에도 데스크톱에 여전히 많은 항목이 있는 경우, Apple의 기본 제공 '스택' 도구를 사용하여 항목을 정렬한다. 스택(Stacks)은 종류, 날짜 또는 태그별로 홈 화면의 파일을 그룹화하는 자동 구성 도구다.

데스크톱이 아무리 어수선해도 스택(Stacks)을 사용하여 몇 번의 클릭만으로 파일을 범주별로 정렬할 수 있다. 파일이나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스택 사용]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정렬된다. 스택에서 파일을 정렬하는 기준을 변경하려면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Group Stacks By를 선택한 다음 원하는 옵션을 선택한다.

 

4. macOS가 오래된 경우

맥북(MacBook)이 느린 이유와 해결 방법

Apple은 매년 macOS 업데이트를 출시하며 각 업그레이드는 다양한 시스템에 대한 고급 기능, 버그 수정, 패치 및 기타 개선 사항을 약속한다. Mac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뒤지지 않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하려면 정기적으로 Mac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래된 macOS를 실행하는 경우, 장치에 버그가 생기고 결국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macOS를 업데이트하려면 먼저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문제가 발생할 경우, 중요한 데이터를 잃지 않도록 Mac을 백업한다. 완료되면 화면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Apple 메뉴를 클릭하고 [이 Mac에 관하여]로 이동한 다음 '개요' 탭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한다.

업데이트가 있으면 나중에 [업그레이드] 또는 [지금 업데이트]가 표시된다. [지금]을 클릭하면 업데이트가 시작된다. 설치 패키지가 다운로드되면 Mac이 자동으로 재시동되고 설치 프로세스가 시작된다.[참조. 슬래시기어]

 

2023년이 시작되었다.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마음으로 사용하는 Macbook이 느려졌다면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도록 이번 기회에 정리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