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10. 5. 07:00

본문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Figure 1. Wix.com 포트폴리오 갤러리

디자인이나 크리에이티브 분야로 진출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나 예비 디자이너 또는 현직 디자이너라면 '디자인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역량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입증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크리에이터와 디자이너들이 남들보다 돋보이는 훌륭한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탄탄한 기획과 구성으로 잘 짜여진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역량과 재능을 보다 간결하고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자료로 새로운 직장을 구하거나 퍼스널 브랜딩 차원에서 기술과 재능을 대외적으로 알리고자 할 때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큰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포트폴리오가 과거에는 크리에이티브와 디자인 분야에 국한된 면이 없지 않았지만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 있어서는 다양한 분야에 색다른 개념으로 적용되고 있어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는 디자이너, 크리에이터, 직장인, 일반인, 학생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손쉽고 편리하게 훌륭하고 멋진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공간에는 다양하고 무료로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가 있고 수많은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들이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적인 제한이 있거나 서비스에 따라서는 충분하지 못한 디자인 리소스와 최적화되지 않은 구조로 2% 부족한 서비스가 많아 현실적으로 활용하기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누구나 손쉽고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포트폴리오 구축 서비스인 Wix 서비스를 바탕으로 온라인 포트폴리오 만들고자 할 때 고려할 사항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작업물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어야

훌륭한 온라인 포트폴리오 서비스는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의 아이디어나 영감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완벽한 솔루션 기반 하에 고급 도구 및 심도 있는 디자인 기능 모음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2. 손쉽고 편리한 제작 기능을 제공하는가?

경력이 있는 디자이너라면 특별히 서비스 이용 가이드가 없어도 충분히 작업이 가능하겠지만 초급자나 일반인에게 온라인 포트폴리오 서비스는 어렵고 생소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조와 작업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나 손쉽게 작업이 가능하도록 직관적인 드래그 앤 드롭 기술과 기성 템플릿 및 전문 웹사이트 디자인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포트폴리오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3. 템플릿을 통한 맞춤형 제작 지원

일반인과 초급자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 자신의 역량과 기재를 매력적으로 어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전문 디자이너가 만든 전문적인 템플릿을 사용하여 맞춤형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 바이오 프로필 페이지, 이력서 추가, 고객 피드백 표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4. 포트폴리오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기능 제공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목적은 자신의 역량과 작업물을 돋보이게 하여 검증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 있습니다. 그러므로 혁신적인 디자인 기능으로 맞춤 색상 팔레트, 다양한 글꼴, 애니메이션 및 스크롤 효과, 전용 고급 기능 등 한계 없는 디자인 기능을 제공해 여러분의 포트폴리오를 200% 이상 더욱 돋보이게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5. 기능이 제한적이지 않아야 한다

상상한 대로, 원하는 방식대로 표현하는 작업이 가능해야 합니다. 기능이 제한적이거나 고급 리소스 부족으로 외부에서 별도로 디자인 에셋을 관리하고 가져다 써야 한다면 그것만큼 불편하고 번거로운 일이 없습니다.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Wix 서비스를 활용하면 온라인에서 최고 품질의 사진과 동영상을 무제한 제공받을 수 있고 수십 개의 사용자 정의 가능한 레이아웃 중에서 직접 선택해 전문적인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여러분이 기능들을 활용하기에 따라 전문가 포트폴리오 못지않은 멋진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6. 맞춤 디자인과 타 플랫폼 서비스와 연동 기능 제공

아무리 좋은 포트폴리오 서비스라고 하더라도 자신과 핏(fit)이 맞지 않으면 어색하고 그림에 떡과 같아 활용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유용한 타 플랫폼 서비스 리소스와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연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더구나 요즘 트렌드인 서브스크립션도 기능도 지원해야 합니다.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Wix 서비스는 프로 갤러리를 통해 맞춤 디자인을 지원해 이미지, 비디오 및 텍스트 표시가 가능하며, 비디오 기능으로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가 가능해 방문자가 구독하여 독점 콘텐츠에 액세스가 가능한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7. 방문자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야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 포트폴리오는 장점은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보는 방문자가 누구인지 데이터를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고,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통해 노출을 극대화하여 대외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Wix 서비스는 웹디자인 형식을 활용하기에 사이트 SEO(검색엔진 최적화)는 물론 쉬운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한 맞춤형 도메인, 무료 웹 호스팅,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통합, 모바일 친화적 버전, 내장 분석도구를 이용한 방문자 데이터 분석 등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8. 확장성은 갖춰야

최근 들어 아티스트나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아트워크 작품들을 온라인 공간에서 판매하는 일은 다반사입니다. 디자인한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Goods) 등을 제작해 온라인 스토어 상에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져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처럼 포트폴리오와 연동하여 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 확장성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료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시 고려사항과 손쉬운 방법

이런 점들을 고려한다면 Wix 서비스는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서 디지털 및 프린트된 아트워크를 판매할 수 있으며 자신만의 사용자 지정 라이선스를 만들거나 고객이 캔버스 및 머그와 같은 곳에 작품을 인쇄하여 굿즈로 만들어서 판매가 가능하고 배송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별도의 외부 서비스를 통하지 않고 포트폴리오 서비스 내에서 원스톱으로 확장성을 갖출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포트폴리오 서비스는 사용자의 재능과 작업물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솔루션을 활용한다면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자신의 역량과 재능을 보다 더 훌륭하게 돋보일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준비가 되셨다면 “무료 포트폴리오 만들기”를 지금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