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틱톡(TikTok) vs 유튜브(YouTube), 기업 비즈니스를 위한 동영상 플랫폼 선택은?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9. 29. 06:40

본문

틱톡(TikTok)과 유튜브(YouTube)는 수백만 명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한 선도적인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둘 다 동영상 플랫폼이지만 알고리듬, 대상 시청자 및 콘텐츠 유형은 크게 다릅니다. 동영상 마케팅이 대세인 시대에 어떤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 비즈니스를 위해 적합한지 브랜드가 궁금해하게 만듭니다.

아쉽게도 간결하고 명확한 해답은 없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브랜드에 각각 다양한 기능, 기회 및 잠재고객을 제공합니다. 일부 기업은 유튜브(YouTube)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다른 브랜드에는 틱톡(TikTok)이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두 동영상 플랫폼의 개요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찾으려면 먼저 플랫폼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대상 사용자의 인구 통계 외에도 각 플랫폼에서 사용자가 높이 평가하는 콘텐츠를 이해해야 합니다. 플랫폼의 통계도 올바른 선택을 결정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틱톡(TikTok)

기업 비즈니스를 위한 동영상 플랫폼 선택 - 틱톡(TikTok)

이전에 Musical.ly로 알려졌던 틱톡(TikTok)은 2017년 ByteDance에서 짧은 형식의 동영상을 공유하기 위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 개발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노래와 영화 대사에 립싱크 동영상을 만드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댄스 동영상부터 여러 주제에 대한 정보까지 거의 모든 종류의 동영상 콘텐츠를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주로 사용자가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앱의 도구를 사용하여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이었습니다.

틱톡(TikTok)은 동영상을 더욱 매력적이고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필터, 음향 효과 및 음악을 제공합니다. 패시브 콘텐츠를 위한 플랫폼으로 여겨지지만 시청자가 늘어남에 따라 사용자는 잘 짜인 동영상을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플랫폼의 시청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10대들이 늑장 부리기 수단으로 만든 플랫폼이었지만 지금은 각계각층과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합류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플랫폼이 되었고 많은 브랜드가 이러한 방대한 고객을 앞다투어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틱톡(TikTok)의 통계

통계는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으며 틱톡의 경우 통계는 틱톡이 즐기는 인기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틱톡(TikTok)은 전 세계적으로 약 20억 건의 다운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부 추정에 따르면 약 10억 명의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추정치는 틱톡의 중국판 틱톡인 두인(Douyin) 사용자도 포함한 것입니다.

다른 보고서에 따르면, 사용자는 하루 평균 858분을 틱톡(TikTok)에서 보냅니다. 플랫폼의 짧은 동영상은 몰입도가 높고 시청자를 몇 시간 동안 계속 푹 빠져들게 하므로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틱톡(TikTok)의 인구 통계

대부분의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틱톡(TikTok)의 시청자는 대부분 젊은 성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틱톡(TikTok) 사용자의 거의 41%가 16세에서 24세 사이입니다.

이 플랫폼은 단순한 소셜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을 초월하기 때문에 Z 세대에 어필합니다. 틱톡(TikTok)에서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모든 연령대의 사용자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40세 이상도 틱톡(TikTok) 시청자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사용자의 약 31%가 40세 이상입니다.

또한, 시청자는 반드시 한 지역이나 국가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이 플랫폼은 전 세계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사용자가 짧은 동영상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대부분은 인도 출신이며 중국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와 같은 나라도 틱톡(TikTok) 사용자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수치는 틱톡(TikTok)이 전 세계에 퍼져 있는 더 넓은 시청자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합니다.

단, 이 플랫폼은 13세 미만의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이는 기업의 관심사가 되어서는 안 되며, 해당 연령대는 타겟 고객이 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틱톡(TikTok)의 시청 시간

유튜브(YouTube)는 시청 시간과 관련하여 최고의 동영상 플랫폼이었지만 최근 App Annie의 보고서에 따르면 틱톡(TikTok)이 차트를 장악했습니다. 유튜브(YouTube)의 시청 시간은 22시간 40분인데 비해 틱톡 이용자는 한 달 평균 24시간을 틱톡에서 보냅니다.

그것은 아마도 틱톡 동영상 재생 길이가 짧아서 소비하기 쉽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용자는 관련 동영상을 검색하지 않고도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알고리듬 덕분에 틱톡(TikTok)에서 입소문이 나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일단 동영상이 입소문을 타면 긍정적인 피드백이 반복되어 계정들이 더 많은 틱톡 조회수와 참여를 유도하게 됩니다. 틱톡(TikTok)의 성장은 유튜브(YouTube)에 비해 훨씬 쉽습니다.

 

유튜브(YouTube)

기업 비즈니스를 위한 동영상 플랫폼 선택 - 유튜브(YouTube)

유튜브(YouTube)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의 선구자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로 많이 방문한 웹사이트이며 전 세계에서 20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튜브(YouTube)의 청중은 수십 년 동안 존재했기 때문에 그만큼 다양합니다. 또한 유튜브(YouTube)의 각 틈새시장에는 시청자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는 수백 명의 콘텐츠 제작자가 있습니다.

또한 긴 형식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려는 기업에 대해서는 동영상 재생시간 제한도 없습니다. 유튜브(YouTube)는 또한 정기적으로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고 최근에 추가한 기능은 틱톡(TikTok)과 똑같이 작동하는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입니다.

유튜브(YouTube)는 또한 시청자가 플랫폼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인기 크리에이터의 도움을 받아 콘텐츠를 제작하는 제작사를 시작했습니다.

유튜브(YouTube)는 또한 크리에이터들이 라이브로 팔로워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것은 구독자를 계속 즐겁게 하는 혁신적인 방법입니다.

 

유튜브(YouTube) 통계

유튜브(YouTube)의 성장은 유례가 없고 전례가 없습니다. 3년 만에 10억 뷰를 보유한 채널이 5배 성장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플랫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튜브(YouTube)는 여전히 마케터에게 인기 있는 선택입니다.

마케팅 대행사의 55%가 캠페인에 유튜브(YouTube)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이러한 유튜브(YouTube)는 마케팅을 위한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입니다. 유튜브(YouTube)를 사용하는 기업은 더 많은 팔로워를 생성하기 위해 콘텐츠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유튜브(YouTube) 조회수가 2024년까지 2억 2,810만 회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이는 엄청난 성장세입니다.

뿐만 아니라 유튜브 쇼츠의 등장으로 숏폼 동영상 장르에서도 플랫폼의 왕좌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는 전 세계에서 평균 150억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튜브(YouTube)의 인구통계

유튜브(YouTube)는 틱톡(TikTok) 보다 더 다양한 인구통계를 제공합니다. 청소년, 성인, 노인 모두 다른 목적으로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유튜브(YouTube)가 모든 틈새시장에서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시청자는 교육 목적, 엔터테인먼트 및 뉴스를 위해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청소년의 거의 85%가 유튜브(YouTube)를 사용합니다. 또한 성인의 81%가 유튜브(YouTube)에 존재해 틱톡(TikTok)보다 유튜브(YouTube)를 더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65세 이상의 연령대에 속하는 인구 외에 다른 연령대 인구의 70% 이상이 유튜브(YouTube)를 이용합니다.

유튜브(YouTube)의 잠재고객은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지만 주요 점유율은 인도에서 나옵니다. 인도는 최소 2억 2,700만 명의 사용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그다음으로 1억 2,700만 명의 클라이언트가 있는 미국이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YouTube)는 플랫폼의 또 다른 장점인 80개 특정 언어 버전도 개발했습니다.

 

유튜브(YouTube) 시청 시간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유튜브(YouTube)는 시청 시간에 있어 틱톡(TikTok)에 약간 뒤처지지만 그 차이는 적습니다. 조회수를 기준으로 동영상 순위를 정하는 플랫폼이었으나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으로 알고리듬이 변경되었습니다.

틱톡(TikTok)과 마찬가지로 유튜브(YouTube)도 이제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동영상 순위를 지정합니다. 동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참여도 순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유튜브(YouTube)의 알고리듬은 틱톡(TikTok)과 약간 다르게 작동합니다. 후자는 각 활동 후에 피드에 변경 사항을 가져오지만 유튜브(YouTube)는 새로운 권장 사항을 만들기 위해 일정 수준의 일관된 변경이 필요합니다.

시청자가 새로운 카테고리를 검색하더라도 이전에 관심이 있었던 틈새시장을 계속 추천합니다. 틱톡(TikTok)의 경우 새로운 틈새시장에서 몇 개의 동영상에 대한 몇 개의 좋아요와 댓글만 있으면 피드가 완전히 변경됩니다.

그러나 최근 유튜브(YouTube)는 "new to me"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이 페이지를 클릭하면 사용자가 이전에 보지 못한 새로운 니치의 권장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단, 클릭한 후에도 사용자의 이전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특정 권장 사항이 표시됩니다. 일단 사용자가 브랜드에 관심을 보이면 어떤 식으로든 피드에 계속 나타나기 때문에 기업은 이익을 위해 그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용 유튜브(YouTube) – 작동 원리

유튜브(YouTube)가 마케터에게 인기 있는 플랫폼인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다른 플랫폼보다 다양한 사용자를 제공합니다. 또한, 쇼츠 동영상을 비롯한 모든 콘텐츠에 적합합니다.

또한 사용자는 여러 형식의 콘텐츠를 게시하기 위해 별도의 계정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유튜브(YouTube)는 또한 구독자에게 채널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동영상이 없는 게시물을 허용합니다. 그것은 팔로워와 소통하고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YouTube)는 사용자들이 라이브 댓글 코너로 라이브를 할 수 있게 해주는 데, 이것은 팔로워를 흥분시키기 위한 훌륭한 방법입니다. 이 플랫폼은 많은 비즈니스 목표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업에도 적합합니다.

서비스와 제품에 대해 시청자를 교육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긴 형식의 동영상을 통해 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다음을 통해 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짧은 광고를 만듭니다.
  • 비하인드 스토리 동영상을 제작하여 회사 운영 방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 쿼리 목록을 작성하고 타임카드가 포함된 긴 동영상으로 응답합니다.
  • 특별 행사, 문화 축제, 사회적 트렌드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합니다.
  • 제품 출시 전에 짧은 동영상으로 팔로워를 놀리십시오.

 

비즈니스용 유튜브(YouTube) 사용의 이점

 

이점 #1: 폭넓은 사용자 확보

유튜브(YouTube)는 수십 년 동안 존재해 왔고 이 플랫폼이 다양한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모든 그룹의 사람들이 이 플랫폼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요점은 비즈니스가 다른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인구 통계에 의해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10대, 성인, 심지어 노인들에게 서비스와 제품을 마케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YouTube) 사용자는 전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와 제품을 국제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에 특히 유용합니다.

 

이점 #2: 수익 창출

유튜브(YouTube)는 또한 동영상 및 채널의 수익 창출을 허용합니다. 일석이조입니다. 실제 비즈니스로 트래픽을 생성할 뿐만 아니라 채널의 광고를 통해 수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익은 상당히 크며 채널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콘텐츠 생성에 더 많이 투자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YouTube)의 수익 창출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용이합니다.

 

이점 #3: 타겟 광고

유튜브(YouTube)는 여러 형태의 광고를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볼 때 동영상에 나타나는 배너로 제품을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플랫폼 중간과 끝에서 바로 전에 재생되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건너뛸 수 없는 광고를 만드는 옵션도 있습니다. 유튜브(YouTube)의 광고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스트헤드 광고
  • 스키핑 가능한 인스트림 광고
  • 동영상 검색 광고
  • 범퍼 광고
  •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가장 좋은 부분은 각 광고의 성과를 유튜브(YouTube) 분석을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유형의 광고가 비즈니스에 더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켰는지 파악하고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YouTube)를 통해 기업은 특정 키워드, 게재 위치, 인구통계학적 그룹 및 관심 분야를 이용하여 특정 잠재고객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를 사용하여 채널을 성장시키거나 트래픽을 비즈니스 웹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채널이 성장함에 따라 광고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전자를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널이 상당한 팔로워를 얻으면 기업은 광고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채널에 업로드된 콘텐츠는 그 자체로 마케팅에 효과적입니다.

 

기업용 틱톡(TikTok) – 작동 원리

유튜브(YouTube)는 비즈니스를 위한 훌륭한 플랫폼이지만 플랫폼의 콘텐츠 유형에는 노력과 금전적 투자가 필요합니다.

다른 모든 긴 형식의 동영상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것처럼 문제는 유튜브(YouTube)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틱톡(TikTok)은 동영상 재생 시간을 1분으로 제한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여전히 노력이 필요하지만 유튜브(YouTube)에서 요구하는 만큼 힘들지는 않습니다.

또한 틱톡(TikTok)은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10억 명 이상의 시청자를 모았습니다. 유튜브(YouTube)만큼 다양하지는 않지만 플랫폼의 연령대는 일부 브랜드에 있어 금광일 수 있습니다.

 

틱톡(TikTok)의 장점

 

특전 #1: 쉽게 입소문 내기

틱톡(TikTok)에서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 훨씬 쉽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입소문 낼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도달 범위를 늘리기 위해 플랫폼에서 정한 기준을 준수하기만 하면 됩니다. 사용자는 인위적으로 계정을 키우는 것을 좋아하는 틱톡(TikTok)을 살 수도 있습니다.

 

특전 #2: 쉬운 콘텐츠 생성

틱톡(TikTok)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훨씬 쉽게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복수의 툴을 제공해 적당한 동영상의 절반을 눈에 띄게 매력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다른 플랫폼에서 기업은 고품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그래픽 및 동영상 편집에 투자해야 합니다.

 

특전 #3: 다양한 광고 유형

유튜브(YouTube)와 마찬가지로 틱톡(TikTok)은 브랜드 테이크오버(Brand Takeover), 인피드 광고(In-Feed Ads), 탑뷰 광고(Top View Ads) 및 브랜드 해시태그를 포함한 여러 형태의 광고도 제공합니다. 이러한 광고로 적절한 잠재고객을 타겟팅하여 비즈니스의 잠재 고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 유튜브(YouTube) VS 틱톡(TikTok), 비즈니스에 적합한 것은?

틱톡(TikTok)과 유튜브(YouTube)는 모두 동영상 마케팅을 위한 훌륭한 플랫폼이지만 각각의 장점이 있습니다. 더 광범위하고 다양한 잠재고객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기업은 유튜브(YouTube)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에 너무 많은 투자를 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은 틱톡(TikTok)을 사용하여 특정 시청자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원문 링크. TikTok Vs YouTube: Which Platform Should You Choose For Busines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