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년에 기대할 수 있는 브랜딩 트렌드 12가지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7. 19. 09:30

본문

2022년에 기대할 수 있는 브랜딩 트렌드 12가지

브랜딩의 중요성은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배로 증가했다. 디지털 마케팅의 도래로 브랜드의 시각적 느낌과 도달 범위가 중요해졌다. 기업은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는 방법을 점점 더 많이 얻고 있으며,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브랜드가 가능한 한 최상의 상태로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브랜드를 개선하는 중요하고 유용한 방법은 최신 브랜딩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전과는 달리 이러한 경향은 현재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기업은 이러한 트렌드를 파악하고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이러한 트렌드를 따르지 못하는 브랜드는 시대에 뒤떨어진 느낌을 갖게 되고 사용자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때때로 리브랜딩에 착수해야 한다. 이를 돕기 위해 2022년 예상되는 브랜딩 트렌드 리스트를 작성했다.

 

1. 로고 적응성(Logo Adaptability)

2022년 브랜딩 트렌드 -로고 적응성

많은 브랜드에서 쉽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로고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로고에 멋진 이미지와 상세한 그래픽이 사용되던 시대는 지났다. 디지털 미디어가 탁월한 마케팅 매체이기 때문에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사용하기 위해 축소한 경우에도 로고가 깔끔하고 깨끗해 보이도록 하려고 한다.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로고의 또 다른 트렌드는 형상 변형 로고다. 이를 위해 기업은 하나의 마스터 로고를 만든 다음 로고의 적용에 따라 다른 버전을 갖게 된다. 따라서 인쇄 광고의 경우, 전체 로고를 볼 수 있는 반면 Instagram 스토리의 경우 브랜드 요소가 제거된 단순한 로고 버전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또한 브랜드의 시각적 아이덴티티에 다양성을 제공한다. 많은 대기업들이 이미 형태의 로고를 만들기 위한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다.

덧붙여, 최고 품질의 로고 디자인을 만드는 데 약간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Adobe의 무료 로고 메이커가 여러분의 삶을 훨씬 더 쉽게 만들어 줄 것이다.

 

2. 심플함 유지(Keeping it Simple)

2022년 브랜딩 트렌드: 심플함

미니멀리즘은 10년의 디자인 트렌드이며 시각적 아이덴티티나 메시지가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을 볼 수 있다. 사용자는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원하고 브랜드를 이해하는 데 최소한의 노력을 기울이기를 원한다. 반면에 브랜드는 이러한 고객 트렌드를 준수하고 그들이 덤벼들지 않고 명확하게 의사소통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것이 많은 기업들의 시각적 아이덴티티가 매우 단조로워지는 이유다. 필기체 글꼴이나 기타 시각적 요소를 기피한다. 대신 로고는 강하고 심플한 서체로 점점 심플한 워드마크 로고가 되고 있다. 이렇게 하면 로고를 쉽게 적용할 수 있고 고객이 브랜드에 참여하기 위해 해야 하는 노력이 쉬워진다.

 

3. 향수를 불러일으키기(Getting Nostalgic)

2022년 브랜딩 트렌드: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2021년 브랜딩의 한 가지 일반적인 트렌드는 모던하고 스타일리시한 것이겠지만, 우리가 보게 될 또 다른 트렌드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브랜드에 관한 것이다. 특히 수십 년 동안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온 브랜드의 경우 더욱 그렇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오랫동안 그곳에 있었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미묘한 방법이다. 이미 시작한 브랜드 중 하나가 버거킹(Burger King)이다. 기존의 밝은 색상과 광택이 있는 로고를 수정하여 옅은 색상이 아닌 플랫한 색상의 로고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내추럴하다는 개념을 심어주고 브랜드에 대한 형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내년까지 우리는 더 많은 브랜드, 특히 B2C 부문에서 한동안 기존 브랜드 스타일로 전환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이는 사용자에게 강력한 감정적 반응을 생성하고 브랜드와 더 긴밀한 유대를 느낄 것이기 때문이다.

 

4. 시각적 콘텐츠의 중요성(Importance of Visual Content)

2022년 브랜딩 트렌드: 시각적 콘텐츠의 중요성

한 장의 사진이 천 개의 단어를 말하고 수천 장의 사진이 초당 24 프레임의 속도로 움직여서 멋진 동영상을 만들 때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의 양을 상상해 보도록 하자. 사용자의 주의력은 빠르게 고갈되고 있으며 긴 텍스트를 읽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 고속 모바일 기기의 등장으로 사용자는 이러한 장치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기 시작했다. 크기를 감안할 때 사용자가 긴 기사를 읽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나 동일한 콘텐츠가 이미지나 인포그래픽, 심지어 동영상으로 제시된다면 사용자는 1분 정도 시간을 내어 정보를 수집하는 데 만족할 것이다. 따라서 브랜드는 미묘한 마케팅으로 시각적으로 더 매력적인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콘텐츠 생성 및 마케팅 전략을 재 정렬해야 한다. 이것은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모든 디지털 매체에서 더 잘 작동한다.

 

5. 동기화된 소셜 미디어 노력(Synchronized Social Media Effort)

2022년 브랜딩 트렌드: 소셜 미디어 전략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브랜드를 볼 수 있다. 초기 우려 이후 Facebook, Instagram, Twitter, Whatsapp, TikTok 등 많은 소셜 미디어 채널이 두각을 나타냈다. 사람들이 매일 소셜 미디어에서 보내는 시간을 감안할 때 리드 또는 고객을 유치하는 핫스폿이 되었다. 처음에 브랜드는 모든 소셜 미디어 핸들에 대해 하나의 전략만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가 포화상태에 이른 지금, 모든 매체에 대해 별도의 전략이 필요하다. 하지만 동시에 또한 무작위로 되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2022년에는 소셜 미디어 계획과 실행을 동기화하는 추세가 증가할 것이다. 콘텐츠, 게시 빈도, 시청자 참여, 심지어 유료 광고 계획까지 소셜 미디어마다 다르다. 공식 해시태그, 독점 온라인 커뮤니티 또는 게시판을 갖는 것은 브랜드가 작업해야 하는 몇 가지 전략이다.

 

6. 토픽 마케팅(Topical Marketing)

2022년 브랜딩 트렌드: 모멘트 마케팅

떠오르는 추세인 Topical Marketing은 내년이면 곧 완성될 것이다. 이미 스마트 브랜드는 최신 이슈를 포착하여 브랜드화에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브랜딩은 많은 장점이 있다. 그것은 브랜드가 활기차고 상큼해 보이도록 도와준다. 또한 사용자가 브랜드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한다. 마케팅 팀은 Twitter 피드 또는 최신 뉴스에서 콘텐츠를 얻을 수 있으므로 콘텐츠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다. 다만, 브랜드에 대해 토픽 마케팅으로 논란을 일으킨 적이 있던 사례가 있어 현명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 논란을 회피하는 좋은 방법은 지침을 설정하고 브랜드에 대해 정해진 톤과 가치를 갖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팀은 최신 토픽을 활용해 브랜딩을 강화할 수 있다.

 

7. 포괄성(Being Inclusive)

2022년 브랜딩 트렌드: 포괄성

오늘날의 어떤 브랜드도 포괄적이지 않은 오류를 범할 수 없다. 수년에 걸쳐 많은 브랜드가 포괄성을 놓치는 것에 대한 반발을 받았고, 개방적이고 배려하는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스스로를 개혁해야 했다. 포괄성은 피부색, 종교, 인종, 성, 또는 사람들을 불쾌하게 할 수 있는 어떤 형태로든 있을 수 있다. 소셜 미디어에서는 어떠한 나쁜 캠페인도 순식간에 퍼질 수 있다. 사람들의 관용 수준도 많이 감소했으며 매우 빠르게 공격한다. 따라서 브랜딩 전략의 기초에 포괄성을 깊이 뿌리내릴 필요가 있다. 다양한 사람들이 있는 이미지를 사용한다. 독점을 위해 또는 특정 청중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포괄성을 무시하는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 거대한 브랜드인 빅토리아 시크릿(Victoria's Secret)도 압박에 굴복하고 긍정적인 신체를 대표하는 모델을 선택하여 스스로를 리브랜드 화해야 했다.

 

8. 원인 표현(Represent a Cause)

2022년 브랜딩 트렌드: 이유를 위해

깨어 있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포용적이라는 보편적인 추세를 타고 우리는 2022년에 브랜드가 사회적 문제를 떠맡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이것은 듣도 보도 못한 일이 아니다. 모든 주요 브랜드에는 고귀한 행위를 수행하는 기반 또는 기타 제휴 관계가 있다. 그러나 이제 마케팅 팀이 특정 명분을 위해 브랜드를 챔피언처럼 보이게 하는 동시에 이를 기반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브랜딩 전략을 고안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우리는 특정 브랜드가 문제에 관심을 갖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 미묘한 마케팅과 직접 마케팅을 하는 대규모 캠페인을 보게 될 것이다.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은 이러한 추세로 인해 큰 인기를 끌 전체 시장 부문이다. 지금도 브랜드는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보호, 조림, 흑인의 생명과 같은 대의를 위해 일하고 있다.

 

9. 브랜드를 인간답게 만들기(Make Brands Human)

2022년 브랜딩 트렌드: 브랜드를 인간답게 만들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토크에는 차이가 있다. 사용자는 이제 마케팅 메시지를 던지는 것보다 브랜드가 자신들에게 말을 거는 것을 선호한다. 따라서 메시징의 대화형 스타일이 증가하고 있다. 브랜드는 가능한 한 인간답게 강한 유대감을 확립하고 싶어 한다. 이를 위해 마케팅 팀은 특히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용 캠페인을 구상하고 있다. 사용자 참여는 이 문제의 중요한 측면이다. 소셜 미디어에 게시물을 올리고 댓글에 신경 쓰지 않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 브랜드는 게시물의 거의 모든 댓글에 응답하고 사용자와 소통하기 시작했다. 이는 브랜드의 인간적인 면을 묘사하고 동료와 같은 고객과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약간의 유머를 던질 수 있다면, 그것은 빠르게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깨고 브랜드를 더 친밀하게 만들 수 있다. 일부 스마트 브랜드는 이미 이 작업을 시작했지만 2022년 초까지 이러한 추세가 급증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10. 기술 활용(Leverage Technology)

2022년 브랜딩 트렌드: 기술 활용

2022년에는 테크놀로지를 무시해도 상관이 없다. 이것은 브랜딩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테크놀로지는 오랜 세월에 걸쳐 브랜딩을 형성해 왔지만 머지않아 브랜드가 테크놀로지를 사용해 경쟁사로부터 어떻게 두각을 나타내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의 폭발적인 증가를 목격하고 있다. 다른 모든 B2C 브랜드는 이제 자사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모바일 앱을 갖게 될 것이다. 음성 어시스턴트, 챗봇 및 데이터 분석은 브랜드가 사용하기 시작한 또 다른 기술이다. 가상현실 및 증강 현실의 발전은 브랜딩 및 마케팅 활동에 지장을 줄 것이다. 브랜드들은 이제 집에 앉아 있는 사람들에게 실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홈워크 스루(가정 안내), 의복, 가구 또는 벽면 페인트 등 외출 없이 쇼핑할 수 있다. 브랜드로서 자사에 가장 적합한 테크놀로지를 파악하여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11. 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브랜딩(Data-Driven Influencer Branding)

2022년 브랜딩 트렌드: 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브랜딩은 브랜드뿐만 아니라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서도 새로운 기회를 열어 주었다. 마케팅 고유의 관행이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데이터에 의해 주도되고 결과 지향적이 되도록 그 자체를 재편성하고 재정의할 것이다. 인플루언서는 범위, 전문성 및 분야에 따라 분류된다. 적은 수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특정 브랜딩 활동에 더 많이 활용된다.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노력과 결과를 정량화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으로 보이게 될 것이며, 이는 그들을 고객 유치를 위한 브랜드 앰버서더로 포지셔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2. 브랜드 없는 브랜딩(Branding Without Brand)

2022년 브랜딩 트렌드: 브랜드 없는 브랜딩

편한 신발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브랜드나 로고는 언급하지 않는 거대한 사재기를 상상해 보면. 이것은 2022년에 엄청난 파괴적인 트렌드가 될 것이다. 브랜드는 '브랜드 없는 브랜딩'이라고 불릴 정도로 강력해질 것이다. 몇 년 전만 해도 마케터들은 이것을 농담으로 생각했을 것일 테지만 오늘날에는 그럴듯하게 들린다. 그 이유는 과도한 마케팅 때문이다. 사용자는 브랜드가 제품을 번쩍이고 그들에게 약속하는 것에 지쳤다. 그들은 브랜드가 아닌 솔루션을 찾고 있다. 브랜드는 이를 피하기 위해 시각적 아이덴티티가 아닌 독자적인 판매 포인트를 브랜드 이미지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충분한 브랜드 재현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브랜드 대표성이 결여되어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력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여 브랜드를 만드는 대형 브랜드에서 이러한 경향을 더 많이 볼 수 있다.

 

결론(Conclusion)

브랜딩 트렌드는 계속 변할 수 있지만, 위의 사항은 2022년의 주요 헤드터너인 것 같다. 디자이너와 마케터에게 중요한 것은 브랜딩을 단순하고 직접적이며 정확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또한, 로고, 웹사이트, 인쇄 광고 또는 디지털 미디어와 같은 시각적 표현으로 표현해야 한다. 동시에 고객이 중심이 되어 고객에게 최대한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브랜딩 디바이스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원문 링크. 12 Branding Trends We Can Expect in the Year 202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