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5. 14. 09:32

본문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사업을 시작할 생각이 있거나 또는 한동안 사업을 해왔지만 사업 계획을 세우기 위해 시간을 들여 본 적이 없다면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 사업계획서는 사업목표, 전략 및 활동을 요약한 문서다. 하나를 만드는 것은 중요한데, 사업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그것을 실현할 방법에 대한 명확하고 간결한 계획을 개발하도록 강요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어려울 필요는 없다.

이 글에서는 개요 작성 및 사명 선언문 작성과 같은 기본 사항을 다룬다

사업계획서 필요성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하기 위한 상세한 로드맵이다. 비즈니스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투자자와 파트너를 유치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집중하고 순조롭게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업 계획을 세우는 것을 결정하지만, 정기적으로 사업 계획을 수정하고 업데이트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수 있다.

궁극적으로 사업계획서는 사업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고자 하는 모든 기업가에게 필수적인 도구다.

 

사업계획서 구성 요소

몇 개의 섹션을 포함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은 없지만 사업계획서의 섹션 수는 종종 약 4개 ~ 10개 사이다. 다음은 사업계획서의 가장 일반적인 구성 요소 중 일부다. 요약, 회사 설명, 시장분석 및 재무 등.

 

1. 개요

실행 요약은 전체 사업계획서의 개요다. 계획의 요점을 강조 표시해야 하며 나머지 사업 계획을 완료한 후 마지막에 작성해야 한다. 요약에는 최소한 다음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 사업 목표

사업 목표는 사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다. 목표는 재무적(예: 이익 증가 또는 특정 수익 창출) 또는 비재무적(예: 시장 점유율 증가 또는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 일 수 있다.

■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은 수익을 늘리고 수익을 올릴 계획이다. 비즈니스 모델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므로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 목표 시장 분석

타겟 시장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의 그룹이다. 목표 시장을 분석할 때 인구 통계, 심리 통계 및 구매 습관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 재무 목표 및 예상

재무 목표는 비즈니스 재무(예: 이익, 수익 또는 현금 흐름)와 관련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특정 목표다. 재무 예측은 특정 기간(보통 1~3년) 동안 비즈니스가 재무적으로 어떻게 수행될 것으로 예상하는지에 대한 추정치다.

■ 영업 및 마케팅 전략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리드(잠재고객)를 생성하고 고객으로 전환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방법에 대한 계획이다.

■ 경쟁 분석

경쟁 분석은 직간접적인 경쟁자, 시장 점유율, 강점과 약점에 대한 개요를 제공해야 한다.

■ 자금 요구 사항

자금 요건은 사업을 시작하고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금액이다. 사업계획서에 부채와 자본 자금을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 팀 구성과 역량

누가 회사를 이끌 것인지, 팀과 그들의 경험 및 비즈니스에서의 역할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 직원 고용 계획

얼마나 많은 직원을 고용해야 하며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비즈니스에 직원을 배치하기 위한 계획을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한다. 이미 사업을 하고 있다면 현재 상황과 실적 성과에 대한 정보도 포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업 확장을 위한 자금을 찾고 있다면 현재 매출, 수익성 및 성장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2. 회사 설명

사업계획서의 회사 설명 부분은 잠재적인 투자자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회사를 성공으로 이끄는 독특하고 차별화된 세일즈 포인트를 요약하는 부분이다.

이미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 이 부분에는 회사 연혁, 사명 선언문 및 중요한 이정표에 대한 개요가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회사의 현재 구조, 소유권 및 관리 팀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여 경쟁업체 및 제품과 어떻게 차별화되는지 설명해야 한다. 시간을 할애하여 균형 잡힌 회사 설명을 작성함으로써 사업계획서를 읽고 있는 잠재적 투자자와 대출 기관에게 사업과 성공 가능성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3. 시장분석

시장분석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개요를 제공하고 목표 고객, 경쟁자, 회사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시장분석은 확실한 조사를 기반으로 해야 하며 1차 및 2차 출처를 모두 포함해야 한다. 시장분석을 작성할 때 시장의 규모와 성장, 시장 세분화, 해당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향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시장분석은 모든 사업계획서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며 정확하고 완전하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4. 재무

사업계획서의 재무 부분은 회사 재무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부분이다. 기존 사업체에서는 손익 계산서, 대차 대조표 및 현금 흐름표 등이 포함된다.

재무제표는 과거 데이터(기존 사업을 하는 경우) 또는 예상 데이터(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투영된 데이터는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조사를 수행하고 현실적인 가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더 쉽게 하기 위해 재무 템플릿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명세서를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재무 부분에는 자금 조달 요건 및 출구 전략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야 한다. 만약 사업을 위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 필요한 자금과 용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출구(EXIT) 전략은 비즈니스를 매각하거나 자산을 청산하는 방법에 대한 계획이다. 이는 투자 수익에 영향을 미치므로 투자자가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일반적인 출구 전략은 사업체를 다른 회사에 매각하거나, 회사를 공개하거나, 사업의 자산을 매각하는 것이 포함된다.

 

성공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팁

  1. 사업 계획 자문하기
    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지 자문해 본다. 투자자나 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조달받고자 한다면 상세한 계획이 요구될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비즈니스 목표와 전략을 명확하게 파악하려고 한다면 더 간단한 계획으로 충분하다.
  2. 짧고 스윗하게 유지
    100페이지 분량의 사업계획서를 읽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요약본은 2페이지를 넘지 않아야 하며 나머지 계획은 20페이지를 넘지 않아야 한다.
  3. 현실적으로 작성
    예를 들어, 시장분석을 작성할 때 시장 규모를 부풀리거나 회사의 시장 점유율을 과대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투자자나 대출 기관에게 사업계획서에 대한 신뢰를 잃게 할 뿐이다.
  4. 도움받기
    사업계획서의 특정 섹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주저하지 말고 비즈니스 컨설턴트나 회계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5. 사업계획서 최신 상태 유지
    사업이 성장하고 변화함에 따라 사업계획서도 변경된다. 반드시 정기적으로 수정하여 최신 상태로 유지한다.
  6. 리서치 수행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과제를 해야 한다. 여기에는 시장 조사, 경쟁 분석 및 재무 예측이 포함된다. 이 리서치를 미리 수행하는 데 시간을 들임으로써 장기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7. 피드백 받기
    사업계획서 초안이 있으면 경험자나 전문 컨설턴트에게 피드백을 요청한다.
  8. 포기하지 않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벅차고 어려운 작업일 수 있지만, 꼭 완벽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하고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결론

좋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노력이 필요하지만, 사업을 시작하거나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미 사업을 하고 있더라도 사업계획서는 여전히 손에 들고 있어야 하는 소중한 문서다.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과 리소스가 많으므로 시간을 내어 필요에 맞는 템플릿을 찾는다. 빠른 Google 검색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항목인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사업계획서 작성에 경험이 많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과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도 필요하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