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타벅스 로고의 숨겨진 비밀, 우리가 전혀 눈치채지 못했던 것은?

Design News/Identity Design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3. 29. 06:00

본문

여러분이 스타벅스 커피에 대해 어떻게 느끼든 간에 스타벅스 로고가 디자인에서 가장 상징적인 것 중 하나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스타벅스의 상징인 사이렌, 그녀가 보이는 것처럼 완벽하지 않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매혹적인 배경 이야기와 그래픽으로 완성되는 카페인 사이렌은 전 세계에서 즉시 알아볼 수 있다. 그러나 사이렌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 일부러 실수를 한 디자이너들을 본 적이 있는가?

 

실수같은 작은 디테일은 캐릭터 코의 오른쪽 상단에서 찾을 수 있다. 아직 보지 못했다면, 다시 한번 스타벅스 로고 사이렌을 2초만 유심히 쳐다보면 금방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것을 알아보면 왜 이 디자인이 최고의 로고 중 하나로 여겨지는지 알게 될 것이다. 

 

Starbucks 로고 / 2011년에 비대칭 디테일이 추가되었다. (이미지 출처 : Starbucks)

 

스타벅스 로고 디자이너는 눈에서 코의 오른쪽으로 떨어지는 확장된 그림자를 배치하여 나머지 캐릭터 디자인의 대칭적인 특성을 상쇄하기로 결정했다.

 

실제로 비대칭 그림자는 스타벅스가 사이렌을 더 인간적이고 접근하기 쉽게 만들기로 결정한 2011년에 추가되었다. 1992년부터 그 이전은 완전히 대칭적이었지만, 추가된 불완전성은 그녀를 더 흥미롭고 덜 '완벽'하게 만든다.

 

스타벅스 로고 진화 / 스타벅스의 사이렌은 점점 덜 거칠어진다. (이미지 출처 : iD8 브랜딩)

 

하지만, 이것은 과거에 스타벅스 사이렌이 그랬던 것처럼 거칠지는 않다. 1971년에 디자인된 오리지널 로고는 캐릭터에 대한 매우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16세기의 쌍꼬리 북유럽 사이렌을 바탕으로 한 오리지널 디자인은 그녀의 맨가슴에 불완전함과 비대칭성이 가득했다. 그녀는 이 버전에서 거칠고 자유분방하며, 중앙에서 약간 벗어나서 오른쪽으로 돌아섰는데 깔끔하게 잘린 그래픽 긴축은 하나도 찾아볼 수 없다.

 

원래 디자인에 그림자를 덧댄다면 눈에 띄지 않겠지만, 현재의 반복에 조심스럽게 놓았을 , 모든 차이를 만드는 작은 디테일이다. 그리고 적어도 인터넷이 화제가 파라마운트 로고의 실수와는 달리, 불일치는 고의적으로 의도한 듯 거기에 놓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