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딩에서 뛰어난 색상 사용 사례 14가지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2. 5. 11:17

본문

브랜딩에서 뛰어난 색상 사용 사례 14가지

 

많은 기업들이 브랜딩에 심혈을 기울이는 과정에서 브랜드 가치를 더 잘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 색상을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고 그 비중 또한 커지고 있다. 이 자료는 색상을 활용한 브랜딩 사례를 연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브랜딩 노력의 핵심에는 설득력이 존재한다. 대중과 잠재 고객을 설득하고, 여러분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어 하는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만들고 싶어 한다. 그리고 올바른 설득을 위해서는 대중의 감정을 표적으로 삼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대중의 감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단어나 이미지를 생각한다. 상당 부분도 사실이다. 그러나 다른 매체나 도구는 색상만큼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색상은 사람들의 감정에 호소한다. 색상 전략을 얼마나 잘 구현했는지에 따라 대중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갖게 된다.

 

브랜딩에서 올바른 색상을 얻는 데 있어 문제는 이것이 바이너리 또는 명확한 디자인 개념이 아니라는 것이다. 색상 선호도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사람들은 일부 색상에 대해 주관적인 편견을 갖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모든 색상은 동일한 방식으로 우리 모두에게 선입견과 심리적 영향을 미친다. 일부 브랜드와 회사는 브랜딩 노력에서 색상을 사용하고 있다. 영감을 주는 브랜딩에서 색상을 잘 사용하는 14가지 사례는 다음과 같다.

 

 

1. 애플(Apple)

애플(Apple)

 

애플(Apple)은 선도적인 스마트폰과 스마트기기 회사 중 하나다. 처음부터 매우 미니멀한 브랜드 접근 방식을 유지했다. 웹 사이트는 브랜딩과 일관되게 유지되며 회색, 검정색 및 흰색을 사용한다. 회색은 일반적으로 균형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매우 중립적인 색상이다. 일반적으로 회색은 특히, 상실과 우울증과 관련이 있을 때 약간 부정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색상이 없으면 칙칙한 느낌이 든다. 그러나 애플(Apple)처럼 올바르게 사용하면 헤더, 폰트 색상, 그래픽 및 기타 장소에서 대중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대부분의 애플 제품은 회색이거나 은색이어서 사람들이 익숙해졌다. 웹 사이트에서 흰색 로고를 대조하기 위해 회색을 사용하는 데 미적으로 보기 좋게 보인다. 전체 균형은 흰색, 검정색 및 회색 사이의 올바른 균형을 유지하여 균일하고 깨끗하며 미니멀한 모습을 장려한다.

 

 

2. 스타벅스(Starbucks)

스타벅스(Starbucks)

스타벅스(Starbucks) 브랜드의 기본 색상은 녹색이다. 녹색은 노란색과 파란색을 혼합하여 만든 2차 색상이다. 차분하고 따뜻한 색상의 균형을 사용하여 만들어져 매우 중성적이고 평화로운 느낌을 준다. 녹색은 거의 네 번째로 언급되지 않은 원색으로 간주한다. 이것은 처음 세 명의 플레이어 캐릭터가 항상 빨간색, 노란색 및 파란색인 보드게임에서 볼 수 있다. 네 번째 것은 항상 녹색이다. 스타벅스는 유명한 커피전문점 중 하나이며, 녹색 로고는 세련미와 차분함의 아이디어를 전달한다.

 

스타벅스(Starbucks)는 녹색을 사용하여 세계 평화에 대한 접근 방식을 홍보하고 제품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스타벅스 커피숍은 휴식을 취하거나 때때로 캐주얼한 비즈니스 미팅을 위해 자주 찾게 된다. 편안한 장소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벽에 상당한 양의 녹색을 사용하고 판매하는 가장 작은 물건에 녹색을 적용하여 브랜드 연관성을 미묘하게 강화한다.

 

 

3. 맥도날드(McDonald’s)

맥도날드(McDonald’s)

 

맥도날드는 특별한 이유로 빨간색과 노란색을 선택했다. 그리고 마스코트 로널드 맥도날드의 얼굴과 맞추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그것보다 더 과학적이었다. 붉은색은 일반적으로 활동적이고 심박 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이것은 식욕을 돋우는 데 도움이 된다. 노란색은 일반적으로 행복과 관련된 가장 밝고 따뜻한 색상이다. 또한 대낮에 가장 눈에 띄는 색상이기도 하다. 이것은 맥도날드가 혼잡한 동네나 도로에서 눈에 띄게 만든다. 빨간색은 여러분을 배고프게 만들고 그들이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하도록 격려하고 노란색은 여러분을 행복하게 만든다.

 

 

4. 탈러 요르겐 커피(Talor Jorgen Coffee)

탈러 요르겐 커피(Talor Jorgen Coffee)

 

이것은 파란색, 빨간색, 노란색의 미묘한 파스텔 버전의 원색을 사용하여 장난스럽고 따뜻한 정체성을 전달하는 노르웨이 로스터리이다. 그들은 동일한 노란색 배경을 가진 이 원색 옷인 일러스트 캐릭터를 사용한다. 또한, 전 세계에서 갓 볶은 원두를 마시는 습관에 따라 가입자에게 전달하는 커피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들이 사용하는 캐릭터는 모든 디자인에서 반복되어 브랜딩에 미묘한 스토리 라인을 제공한다.

 

5. 헐리 벌리 라이브 컬쳐(Hurly Burly Live Cultures)

헐리 벌리 라이브 컬쳐(Hurly Burly Live Cultures)

 

헐리 벌리 라이브 컬쳐(Hurly Burly Live Cultures) 브랜드는 제품에서 브랜딩에 적합한 색상을 선택했다. 색상 팔레트는 음식 자체의 실제 색상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들은 영국에서 자연 발효 식품을 판매하는 식품 브랜드다. 그들의 첫 번째 제품군은 생 유기농 코울 슬로다. 그들은 오레가노와 할라피뇨, 레몬과 생강 등과 같은 맛으로 제공된다.

 

그들은 컬러 플레이를 사용하여 대담한 타이포그래피를 접목해 강렬한 풍미 프로필을 강조함으로써 격동적이고 지속적인 발효 과정을 전면에 내세우며 브랜드로 제품을 마케팅한다. 밝은 색상 팔레트는 선반 위의 나머지 제품들과 차별화 된다. 발효의 끝없는 과정을 나타내기 위해 로고의 상단과 하단을 연결하기 위해 색상을 사용한다.

 

6. 블루 사이공(Blu Saigon)

블루 사이공(Blu Saigon)

 

블루 사이공(Blu Saigon)은 베트남 버튼 제작 가족 비즈니스 브랜드다. 기본 브랜드 색상으로 인디고를 사용한다. 컬러 인디고 작품은 베트남과 역사적, 문화적 관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적합하다. 인디고 식물은 북부 고지대에서 자라며 많은 직물을 만드는 데도 사용된다. 파란색의 약자인 이름에 'blu'를 사용한다. 파란색은 바다를 나타내기 때문에 브랜드 이름을 파란색과 연결하기 위해 선택한다. 바다는 버튼 제작에 필요한 원료의 원천이다. 파란색은 또한 하늘을 나타낸다.

 

7. 드롭박스(DropBox)

드롭박스(DropBox)

 

파란색은 대형 브랜드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선호되는 색상 중 하나다. 드롭박스(DropBox)는 브랜딩에 파란색을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파일 공유 서비스 중 하나다. 이는 믿음직함, 의사소통 및 신뢰성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이것들은 드롭박스(DropBox)와 같은 공동 작업 도구가 잘해야 할 중요한 기능이다.

 

 

8. 구글(Google)

구글(Google)

 

구글(Google)은 인터넷에서 가장 큰 검색 엔진이다.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사용한다. 이 거대 검색 엔진의 원래 로고는 1998년 Ruth Kedar에 의해 만들어졌다. 당시 그가 선택한 색상은 오늘날 구글(Google)의 최신 로고 및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색상이다. Ruth에 따르면 색상은 어린이 놀이의 추억을 연상시킨다. 여러분이 알아차린다면, 구글은 로고의 90%를, 노랑, 빨강 및 파랑 세 가지 기본 색상을 사용한다. 그러나 로고의 'l'은 녹색으로 기본 색상은 아니지만, Ludo와 같은 보드게임의 대체 원색으로 자주 사용된다.

 

일반적인 브랜딩 지침은 브랜드가 브랜딩에 2~3개 이상의 색상을 사용하지 않도록 지시한다. Google은 모든 규칙을 무시하고 4를 활용한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지속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해 왔기 때문에 효과가 있고 색상의 장난기 많은 특성 때문에 수년 동안 사용자들에게 더 환영을 받았고 계속 그렇게 하고 있다.

 

9. 아사나(Asana)

아사나(Asana)

 

아사나(Asana)는 사람과 팀이 작업을 구성, 관리 및 추적할 수 있도록 설계된 웹 기반 및 모바일 앱 기반 애플리케이션이다. 팀 기반 작업 관리 프로세스를 단순화한다. 그들은 2014년에 빠르게 성장했다. 2015년에 그들은 가치와 사명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 비즈니스를 리 브랜딩해야 한다고 느꼈다. 이전에 Asana에는 소문자 'a'가 있는 파란색 로고와 오른쪽에 세 개의 수직점이 겹쳐져 있었다. 이 점들은 협력 정신을 나타내도록 되어 있었다. 이 로고는 시원한 녹색 톤이었다.

 

그들이 로고를 이 로고로 리브랜딩했을 때 우리 모두는 지금 알고 있고 사랑한다. 세 개의 점이 다르게 배열되어 더 협업적으로 표현되었다. 색상 팔레트가 노란색, 분홍색, 주황색 및 기타 따뜻한 색조의 따뜻한 색조로 변경되었다. 이것은 브랜드가 더 접근하기 쉽게 보이도록 만들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완전히 변화시킨다.

 

 

10. 페덱스(FedEx)

페덱스(FedEx)

 

페덱스(FedEx)는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다국적 기업이다. 페덱스(FedEx)라는 이름은 회사의 원래 항공 부문 'Federal Express'의 약어다. 창의적인 로고로도 유명하다. 'e'와 'x' 사이의 공백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나타내는 숨겨진 화살표를 나타낸다. FedEx는 서로 다른 서비스에 대해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색 구성표를 사용한다. 녹색으로 지상 서비스를, 주황색으로 항공 운송 서비스를 나타낸다. 녹색은 믿음직함, 평온함 및 신뢰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지상에 사용된다. 주황색은 택배 업체가 해당 위치에 더 빠르고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에너지, 자신감 및 신뢰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항공에 사용된다. 서로 다른 모든 서비스에 이 색상 전환 전략을 사용한다. 일관된 브랜딩을 만들기 위해 항상 로고의 'ex'색상을 변경한다.

 

  • 주황색(Orange)은 표준 특급 배송 서비스를 나타낸다.
  • 회색(Gray)은 공급망 서비스를 위한 것이다.
  • 빨간색(Red)은 화물용이다.
  • 녹색(Green)은 지상 및 택배다.
  • 노란색(Yellow)은 무역 네트워크다.
  •  파란색(Blue)은 맞춤형 중요 제품이다.

 

 

11. 마스터카드(Mastercard)

마스터카드(Mastercard)

 

마스터카드(Mastercard)는 두 개의 원이 서로 겹치는 매우 기억에 남는 심플한 로고를 가지고 있다. 원 중 하나는 빨간색이고 다른 하나는 노란색이다. 함께 그들은 밝은 오렌지색 음영을 생성한다. 이 주황색은 배경색으로 두 개의 회색 음영이 있는 회사의 기본 색상이기도 하다. 마스터카드(Mastercard)에서 사용되는 보조 색상은 금색과 노란색이다. 또한, 청록색과 빨간색과 같은 지원 강조 색상을 사용한다.

 

 

12. 인스타그램(Instagram)

인스타그램(Instagram)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사진 공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초기 로고 중 하나는 모두에게 환영을 받았으며, 그야말로 장엄한 것은 아니지만, 안전하고 호평을 받았다. 이후 회사에서 로고를 변경한다고 발표했을 때, 많은 사람이 냉소적이었고 인스타그램의 로고가 원래의 것으로 다시 바뀌기를 원했다. 원래 로고에는 작은 무지개가 있는 사각형 즉석카메라가 있었다.

 

CEO Kevin Systrom은 이전에 플랫폼으로서의 인스타그램 서비스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더 실제 카메라처럼 보이는 로고를 디자인했다. 복고풍 폴라로이드 느낌과 효과를 위해 갈색 로고를 사용했다. 인스타그램(Instagram)의 이용자들은 대부분 플랫폼의 복고풍 느낌에 관심이 없는 젊은이들이기 때문에 기술에 정통하고 현대적이기 위해 로고를 업데이트해야 했다.

 

인스타그램(Instagram) 디자인 책임자는 새로운 로고를 만드는 의도가 과거, 현재, 미래 등 모든 커뮤니티의 표현을 나타내는 모양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스타그램은 방문자가 앱을 열 때 편안함과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그라디언트 색상이 있는 따뜻한 톤으로 색상을 변경했다.

 

 

13. 슬랙(Slack)

슬랙(Slack)

 

슬랙(Slack)은 최고의 독점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중 하나다. 그들의 색상 팔레트는 매우 장난스럽지만 세련되었다. 보라색, 검정색, 흰색의 두 가지 음영의 네 가지 기본 색상을 사용한다. 녹색, 파란색, 노란색 및 빨간색과 같은 강조 색상도 지원한다. 로고에서 강조 색상은 기본 색상 대신 중앙 영역을 차지한다. 그들이 함께 모이면 옥토도프(Octothorpe : #)의 느낌을 만들어 낸다. 4가지 색상이 한데 어우러져 팀워크와 협업에 대한 인식을 자아낸다.

 

 

14. 던킨도너츠(Dunkin Donuts)

던킨도너츠(Dunkin Donuts)

 

던킨도너츠(Dunkin Donuts)는 미국의 다국적 도너츠 회사다. 또한, Starbucks와 거의 같은 틈새시장에 있다. 그러나 대상 고객과 카페 산업에 대한 접근 방식은 전혀 다르다. 앞서 논의했듯이 스타벅스는 녹색을 사용하여 차분한 느낌과 상세한 음료 리스트가 있는 넓은 좌석을 나타낸다. 세련되고 배타적인 분위기를 제공한다. 이에 비해 던킨 도너츠는 로고 색상에 주황색과 분홍색을 사용한다. 이 색상은 매우 장난스럽고 가벼워 보인다. 던킨도너츠(Dunkin Donuts)는 접근성이 좋고, 재미도 있고 눈에 띄기 쉬운 카페 브랜드로 되어 있다. 색상은 브랜드를 매우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까지 브랜딩에서 색상을 잘 사용한 14가지 브랜드 사례를 소개했다. 이 브랜드는 많은 신중한 사고와 논리적 추론을 통해 색상을 사용한다. 색상 이론의 과학은 브랜드가 각 대상 고객에게 가치를 더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변경하려는 경우, 브랜드를 재정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색상은 텍스트, 이미지 또는 오디오보다 더 빠르게 인식된다. 따라서 브랜딩 프로젝트에서 더 많은 것을 얻으려면 정확하고 현명하게 사용해야 한다.

원문 링크. 14 Examples of outstanding use of color in Branding

이 글은 해외 디자인 블로그 LINE25에서 게재한 '14 Examples of outstanding use of color in Branding' 을 번역한 글입니다. 전문성이 있는 Design 콘텐츠 특성 상 번역과정에서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견하시면 원문 링크를  참고하여 댓글로 올바른 번역을 알려 주시면 감사드리고 빠른 반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