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1년 디자인 현황, 천명 이상의 디자이너와 디자인 전문가 의견은?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2. 1. 07:00

본문

한해가 시작되는 년초에는 디자인 분야별 트렌드와 디자인 현황 진단 레포트가 쏟아지곤 합니다. 최근 해외 Abstract 에서 진행한 1,000명 이상의 현업 디자이너에게 질문하고 디자인 관리자를 통해 피드백 받은 내용으로 구성한 2021 디자인 현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디자인 현황, 천명 이상의 디자이너와 디자인 전문가 의견은?

 

좋은 제품 디자인이 단순히 멋져 보이는 것을 의미했던 것은 그리 오래전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어떤 것이 얼마나 멋지게 보이는지는 더 이상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늘날의 디자인은 더 이상 결과물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아티팩트, 멋진 것입니다.

디자인은 비즈니스 결과를 제공해야 합니다.

최근에 우리는 1,000명 이상의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작업 방식, 가치, 직면한 과제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우리가 찾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1년 디자인 현황 - The State of Design in 2021


  1. 디자인 팀은 그 어느 때보다 크고 복잡합니다
    디자이너 4명 중 3명은 올해 1~5명의 새로운 디자이너를 팀에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2. 영향을 측정하는 더 나은 방법이 필요합니다
    디자이너 2명 중 1명은 조직이 팀의 결과를 측정하고 보고하기를 기대한다고 보고했습니다.
  3. 산출물에서 결과물로의 이동
    디자이너 2명 중 1명은 영향력을 정량화하는 능력이 디자인을 비즈니스 전략에 더 가치 있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4. 오늘날의 가장 큰 도전
    설계 협업의 문제점은 작업 공유 및 추적, 피드백 랭글링, 작업 가시성입니다.
  5. 디자인에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측정 및 보고를 통해 소요된 시간의 가치를 전달하는 것은 대다수의 디자이너에게 핵심입니다.



2021년 디자인 현황 - The State of Design in 2021


1. 디자인 팀은 그 어느 때보다 크고 복잡합니다.

디자인의 본질과 정의가 변경됨에 따라 디자인 팀도 변경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크기도 증가하고 있다. 디자이너 4명 중 3명은 올해 최대 5명의 새로운 직원을 팀에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복잡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디자인 현황 - The State of Design in 2021


  • 77% - 올해 1~5명의 디자이너가 팀에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50% - 워크 플로우와 이해 관계자의 통합을 성공의 핵심으로 확인합니다.
  • 47% - 다른 팀에서 사용하는 도구와의 통합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 42% - 향후 더 많은 기술 개발 계획


Quicken Loans의 제품 디자인 및 콘텐츠 부사장인 Andy Vitale은 조직이 이러한 복잡성을 따라잡는 데 더디다고 말합니다.

“내 경력 초기에 사람들은 '당신은 어떤 디자이너입니까? 당신은 무엇을 디자인합니까?' 산업이 성숙해지면서 디자이너는 제너럴리스트에서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이 전문화는 우리가 현재 UX 디자인으로 간주하는 것을 주도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우리의 초점이 웹 페이지와 화면에서 디지털 프로젝트로 옮겨 감에 따라 Silicon Valley는 이러한 더 많은 T자형 디자이너를 여러 전문 분야를 가진 제품 디자이너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문제는 조직이 서로 다른 분야 간의 뉘앙스를 이해하지 못했다는 점이라고 Vitale은 덧붙였습니다.

“이전 회사에서도 UX 디자인 팀에는 6개의 핵심 역량이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정보 아키텍처, 콘텐츠 전략, 상호 작용 디자인, 시각 디자인, 프런트 엔드 개발 및 디자인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제품 설계의 우산에 속했고 이러한 역량을 다른 팀에 전달해야 하는 것은 결과물만큼이나 중요해졌습니다."


"디자인 리더로서 우리의 책임은 핵심 분야로서의 역할에 대한 생각을 넘어 전략적 파트너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Harrison Wheeler, LinkedIn 제품 디자인 관리자


오늘날 좋은 디자인 리더가 된다는 것은 다른 팀의 이해 관계자와 효과적으로 협력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LinkedIn의 제품 디자인 관리자인 Harrison Wheeler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테이블에 앉는 것은 테이블 스테이크입니다.

디자인 리더로서 우리의 책임은 핵심 분야로서의 역할에 대한 생각을 넘어 전략적 파트너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의 결정이 비즈니스와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가치 및 결과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이너 2명 중 1명은 이러한 이해 관계자와 워크 플로를 통합하는 것이 팀의 성공에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2명 중 1명은 이러한 부서 간 통합의 부재가 조직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협업을 위해서는 더 많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디자이너일 뿐인 팀원을 찾을 가능성이 작습니다. 60% 이상의 디자이너가 개발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42%는 향후 더 많은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2021년 디자인 현황 - The State of Design in 2021


2. 영향을 측정하는 더 나은 방법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리더에 따르면 57%는 조직이 팀의 결과를 측정하고 보고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디자인 리더의 58%는 팀 작업의 영향을 측정하고 정량화 할 수 있는 능력이 조직 수준에서 디자인의 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답했으며, 디자인 리더의 63%는 결과 측정 및 보고가 소요 시간의 가치를 전달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2021년 디자인 현황 - The State of Design in 2021


  • 57% - 팀 결과를 측정하고 조직에 보고해야 합니다.
  • 58% - 영향을 측정하고 정량화하면 디자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음을 알고 있음.
  • 63% - 측정 및 보고가 소요 시간의 가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데 동의함
  • 61% - DesignOps 도구는 보고 및 분석에서 가장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디자인의 영향을 측정하고 보고하는 것이 중요하고 심지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조금 덜 분명한 것은 팀이 이를 달성하는 방법입니다. 결과와 영향을 측정하고 보고하는 방법에 관한 질문에 디자이너만큼 많은 답변이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디자인 팀은 데이터 기반 및 정성적 피드백을 모두 포착하려고 시도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들을 결합하여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은 까다로워서 다음과 같은 많은 답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분석이 수집되지만, 고객 반응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가 결정됩니다. 분석은 항상 업데이트되고 리디자인된 프로세스가 개선되었음을 보여 주지만 고객 피드백이 긍정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보고는 사용자 데이터, 제품 사용을 시작한 신규 사용자 수 및 사용자 인터뷰의 조합입니다."

“[이건 안 됐어요] 쉽게. 저는 양자 기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좋은 디자인 선택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사용자 테스트에서 얻은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영향과 욕구를 보여줍니다. DesignOps 및 워크 플로 측면도 측정하려고 하지만 그것은 더 큰 도전입니다.”


따라서 디자이너 3명 중 2명이 사용하는 디자인 작업 도구가 보고 및 분석에서 가장 부족하다고 답한 것은 당연합니다. 의욕이 있지만, 기능이 없습니다. 대신 리더는 성공을 결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2021년 디자인 현황 - The State of Design in 2021


3. 산출물에서 결과물로의 이동

제품 디자인 담당 이사인 Sarah McIlwain은 UX 및 디지털 디자인 초기에는 전략이 이미 수립된 후 제품 개발의 마지막 레이어가 되는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있었습니다.

"결국 디자이너에게 주면 멋지게 보이게 만들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러나 연구가 성숙해지면서 '무엇을 만들고 배송할 수 있는가?'에서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로 관점이 바뀌었습니다." 


"디자인 결정은 전략, 회사 목표, 수익 목표와 같은 중요한 요소로 사다리를 올려야 합니다. 더 이상 멋지게 만드는 것만이 아닙니다.”

—Thumbtack의 브랜드 디자인 관리자, Chi Thorsen


좋은 디자인은 이제 다른 것을 의미합니다. Thumbtack의 브랜드 디자인 관리자인 Chi Thorsen은 “우리의 작업이 살아남고 발전하려면 더 큰 그림에 연결되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디자인 결정은 전략, 회사 목표, 수익 목표와 같은 중요한 요소로 사다리를 올려야 합니다. 더 이상 멋지게 만드는 것만이 아니에요.”

Ellevest의 전 CXO이자 Charette의 설립자이자 CEO인 Melissa Cullens는 “재정적이든 성능적이든 자신의 디자인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불편한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자신의 디자인 결정권을 포기하는 것이 편해야 합니다. “당신은 모든 것을 기꺼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과 지시문이 결과와 관련이 없고 다른 누군가의 경우라면, '실제로 디자이너에게 무엇을 요청하고 있습니까?'라고 자문해야 합니다.”

좋은 디자인이 비즈니스에 가져올 수 있는 잠재적 가치는 점점 더 많은 대화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디자인과 결과를 연결하는 길이 멀고 모든 팀이 아직 거기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거기에 도달할 수 있는 잠재력은 곧 있습니다.


"자신의 디자인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불편한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자신의 디자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포기하는 것이 편안해야 합니다.”

 —Melissa Cullens, Charette의 설립자 겸 CEO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디자인이 비즈니스 전략을 주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모든 지원 연구를 보았습니다."라고 Vitale은 말합니다. “우리는 특히 대기업에서 디자인이 기업 세계의 중심으로 간주하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관계를 구축하고 협력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아야 합니다. 디자인이 어떻게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지 보여줄 때 우리는 전략적 파트너로 인식됩니다."



2021년 디자인 현황 - The State of Design in 2021


4. 오늘날의 가장 큰 도전 : 협업(Collaboration), 사람 및 데이터

조직이 디자인을 비즈니스 결과에 연결하려면 협업을 활성화하고 커뮤니케이션 간소화에 집중해야 합니다. 디자이너들에게 다른 디자이너와의 협업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이 무엇인지 물었을 때 다음과 같이 나열했습니다.


2021년 디자인 현황 - The State of Design in 2021


  • 70% - 불만 사항 중 높은 순위 공유 및 설계 작업 관리
  • 68% - 피드백과 대화를 관리하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말합니다.
  • 67% - 팀 작업에 가시성을 제공하는 것이 어렵다는 보고


이러한 각 우선순위는 디자인 프로세스 내에서 별도의 문제를 가리키므로 각각을 개별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과제 # 1 :

너무 많은 "작업 주변 작업"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디자인 도구가 있지만, 이것이 반드시 생산성을 높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응답자의 대다수는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도구와 플랫폼의 조합을 사용했다고 말했습니다. 수많은 도구를 통해 협업하려면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인 조정과 멀티 태스킹이 필요합니다. Abstract CEO Kelly Watkins는 이것이 디자이너가 실제 디자인 작업에 소비하는 시간을 줄여 준다고 말합니다.

“디자이너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노력이 많고, 영향이 적은 작업은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누군가가 JIRA 또는 Slack에 있는 내용을 기억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작업에서 사람들을 수동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디자이너가 집중된 흐름 상태에 들어갈 수 있을 때, 더 나은 솔루션을 만들 수 있지만, 작업을 둘러싼 작업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그 사고방식이 매우 어렵습니다.”


과제 # 2 :

피드백이 체계화되지 않음

두 번째 과제는 디자인 팀이 매일 대사해야 하는 피드백의 양과 단편적인 특성입니다. 책임이 증가하고 비즈니스 전략과 밀접하게 연결됨에 따라 팀은 엄청난 양의 피드백과 맞서야 합니다. 거의 만장일치가 아닙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 피드백이 리더십 팀에서 전달되기 때문에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생산적인 비판과 명확한 의사 결정권자의 관행이 부족한 문화에서는 업무팀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변화를 구현하는 대신 경영진의 의견을 해석하고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회사나 팀의 최선의 이익이 아니더라도 사무실 정치가 결정을 내리는 방법이 되는 내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라고 Cullens는 말합니다.

물론 디자인 팀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명확한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이 문제는 압도적으로 느껴지지 않는 방식으로 이 피드백을 통합하고 포착하려는 것입니다.


과제 # 3 :

진행 상황을 어떻게 보여 주나요?

디자인 리더가 팀의 작업을 올바른 이해 관계자가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항상 도전이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 결정을 주도하는 고객 조사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면 나머지 조직의 동의를 얻기가 훨씬 쉽습니다.


"디자인 결정을 문서화하는 방법을 배우면 이론적 근거가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Sarah McIlwain, Abstract 제품 디자인 이사


McIlwain은 핵심이 디자인의 근거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디자인 결정을 문서화하는 방법을 배우면 이론적 근거가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결정의 근거를 공유할 수 있다면 의견을 테이블에서 제거하십시오. 의견은 더 이상 문밖으로 나가는 결정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현재로서는 디자인 결정을 전달하고 보호하기 위해 상당한 양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프로세스를 더 잘 문서화 할 수 있다면 디자인 결정을 독자적으로 허용하는 것이 더 쉬울까요?



2021년 디자인 현황 - The State of Design in 2021


5. 디자인에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


2021년 디자인 현황 - The State of Design in 2021


  • 95% - 소비한 시간의 가치를 측정하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 46% - DesignOps 도구 및 플랫폼에 문서가 없다는 보고
  • 61% - DesignOps 도구 및 플랫폼에 보고 및 분석이 부족하다고 가정합니다.


문제가 복잡할 수 있지만, 앞으로 나아갈 방법이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95%가 측정 및 보고를 통해 소요된 시간의 가치를 전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Vitale는 "우리가 가져오는 가치를 전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조직 전체] 사람들을 우리 프로세스에 참여시키는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들이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보고 우리가 달성한 결과를 볼 때, 그것은 조직 전체에 퍼지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비즈니스가 가지고 있는 모든 측정 항목을 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들이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보고 우리가 달성한 결과를 보면 조직 전체에 퍼지기 시작합니다. "

 — Andy Vitale, Quicken Loans의 제품 디자인 및 콘텐츠 부사장


응답자들은 이에 동의합니다. 46%는 DesignOps 도구 및 플랫폼에 문서가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61%는 보고 및 분석이 가장 부족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답은 분명해 보입니다. 디자인 팀은 작업을 측정하고 문서화 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더 의미 있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결과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를 사용하여 더 많은 결정을 내릴수록 디자이너의 재능과 창의성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 링크. The State of Design in 2021

이 글은 Abstract에서 게재한 'The State of Design in 2021'을 번역한 글입니다. 전문성이 있는 Design 콘텐츠 특성 상 번역과정에서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견하시면 원문 링크를 참고하여 댓글로 올바른 번역을 알려 주시면 감사드리고 빠른 반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