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궁극의 이메일 디자인 팁 20가지

Design Information/Design Resources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12. 29. 14:44

본문

최근 들어 해외 마케팅 커뮤니티에 이메일 마케팅 관련 정보들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이메일 서비스 디자인은 물론 비즈니스 메일 작성 노하우, 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궁극의 이메일 디자인 팁 20가지


앞서 아래와 같이 몇 건의 글을 통해 이메일 마케팅 관련 유익한 정보를 공유한 바 있지만, 이 글은 비즈니스에 있어 이메일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수익으로 도출될 수 있는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이메일 디자인 팁을 최종 정리한 내용이어서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 지금 이메일 받은 편지함을 확인해 보면 지난 24시간 동안 얼마나 많은 새 프로모션 이메일을 받았는지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이메일 중 얼마나 많은 이메일을 통해 클릭하거나 오퍼를 구매하도록 유도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기업은 이메일 마케팅이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판매를 늘리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 이메일을 통해 벤처 기업이 목표 시장으로 직행하는 것을 허용하지만, 대부분의 독자는 그들의 시간 중 3초 정도밖에 내주지 않을 것이다.


핵심은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고 클릭 유도 문안(CTA) 버튼을 클릭하도록 할 수 있는 작은 기회의 창에 뛰어드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많은 마케터가 이것을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시각적 디자인에 큰 비중을 두지 않고 이메일을 보내고 일정을 지키는 데만 집중한다.


여기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전환하는 이메일 템플릿을 다듬는 데 도움 이 되는 20가지 이메일 디자인 팁을 공유한다.



1. 깔끔한 레이아웃


어수선한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것이 독자를 잃는 첫 번째 단계일 수 있다. 첫째, 잘못 디자인된 이메일은 메시지를 더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지저분한 레이아웃은 시각적으로 소화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 경우 독자는 여러분의 제안을 이해하려고 하는 대신 단순히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를 수 있다.



2. 카피 보완


이메일 마케팅의 경우 시각적 디자인이 카피를 보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카피가 공식적인 경우 똑같이 엄격한 디자인 스타일을 사용해야 한다. 반면에 카피에 캐주얼한 톤이 있다면 비주얼도 같은 느낌을 전달해야 한다.



3. 색상 심리학 사용


색상 디자인 심리학은 다양한 색상이 특정 의미와 감정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긴박함과 흥분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제한된 시간 동안 사용하기에 탁월한 색상이 될 수 있다. 반면 녹색은 종종 "이동"과 연관되어 독자가 클릭 유도 문안(CTA) 버튼을 클릭하도록 유도한다.



4. 템플릿에 대해 두 번 생각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메일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해 보일 수 있지만, 브랜드를 구축하려는 경우 일반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 있다. 대신 시간을 내어 직접 디자인하거나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을 권장한다.



5. 이메일 개인화


독자의 이름을 반영하도록 이메일을 설정하는 간단한 노력은 그들이 편지를 인식하는 방법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이메일에 받는 사람의 이름을 포함하면 판매 리드를 최대 31%까지 높일 수 있다.



6. 시장 세분화


시장 세그먼트마다 선호도가 다르다. 이를 염두에 두고 다양한 이메일 디자인이나 카피를 사용하여 다양한 타겟 그룹을 대상으로 캠페인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7. 제목 줄의 우선순위 지정


제목 줄은 마케팅 이메일을 수신하거나 차단할 수 있다. 즉, 게임 계획의 일부여야 한다.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본다면 이메일 없이도 할 수 있는 다른 프로모션 제안처럼 보이면 이메일을 열지 않을 것이다.



8. 기자처럼 생각하라


언론인들은 뉴스 기사를 쓸 때 역피라미드 구조를 사용한다. 그 방식을 살펴보면 간단하다. 가장 중요한 정보를 먼저 제공한 다음 추가 세부 정보를 제공하고 배경 정보를 담고 마무리한다. 독자는 이메일에 몇 초만 소비하므로 즉시 제안의 요지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9. 가상 고객 경험 제공


여러분이 제공하는 과자류가 얼마나 맛있는지, 판매하는 목욕 세트를 사용할 때 얼마나 편안한지 독자에게 알려야 한다. 독자에게 가상 경험을 시각화하고 제공하는 사진 또는 비디오를 사용하여 이를 수행할 수 있다.



10. 기본 디자인 미학 적용


좋은 마케팅 이메일을 만들기 위해 기본 디자인 미학에 대한 방법을 아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틀을 깨고 나머지에서 눈에 띄기를 원할 것이다. 그러나 창의적이기 위해 규칙을 어기는 것과 애초에 규칙을 알지 못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11. 인센티브 강조


건강한 요리법이 담긴 무료 주간 뉴스레터를 제공하고 있거나 아니면 회원을 위한 특별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면 처음부터 인센티브를 강조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함으로써 독자의 정신적 부담을 줄이고 제안을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12. 독점성에 집중


누구나 특별한 느낌을 원한다. 즉, 제안이 이메일 수신자에게만 제공된다는 점을 강조하여 독자들이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13. A/B 테스트


A/B 테스트는 작동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실제로 이메일 카피, 이미지, 비주얼 및 클릭 유도 문안 버튼과 같은 요소를 테스트하여 이메일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이 이상적이다.



14. 일관성 유지


이메일은 브랜드와 일치해야 한다. 메시지 톤에서 시각적 자산에 이르기까지 이메일에서 웹 사이트 또는 랜딩 페이지로의 전환이 매끄럽게 보여야 한다. 요컨대, 이메일과 랜딩 페이지가 서로 다른 브랜드를 위한 것처럼 보이지 않아야 한다.



15. 위험 최소화


이메일 디자인에 신뢰 배지를 포함하여 청중이 나를 신뢰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이것은 "100% 환불 보장"과 같은 스탬프 또는 제휴하고 있는 지불 시스템 제공업체를 보여주는 로고로 구성될 수 있다.



16. 카피를 짧고 멋지게 유지


긴 이메일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홍보 이메일이라면 더욱더 그렇다. 분명히, 카피를 짧게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강력하고 요점을 직접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17. 전문적인 디자인 선택 


이것은 단순히 타협할 수 없다. 고객이나 잠재 고객의 구독을 취소하려면 조잡하게 디자인된 이메일 하나만 있으면 된다. 의심할 여지 없이 전문적인 디자인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사내 디자이너를 고용할 여력이 없다면 'Penji' 와 같은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무제한 디자인 패키지를 받는 것이 훌륭한 솔루션이다. 필요한 모든 디자인을 월정액으로 얻을 수 있음으로 캠페인을 잘 파악할 수 있다.



18. 소셜 미디어를 연결


통계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2019년에 소셜 미디어에서 평균 2시간 3분을 소비했다. 이메일에 소셜 미디어 계정을 연결하면 독자가 브랜드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더 많은 채널이 제공된다.



19. 시간 요소 포함


긴박감을 만드는 것 외에도 전환율을 높이는 몇 가지 기법이 있다. 캠페인에 기간 한정 제안이 포함된 경우, 이메일에서 이를 잘 강조해야 한다. 가능하면 카운트다운 타이머 또는 독자에게 프로모션이나 캠페인 참여까지 남은 시간을 알려주는 라인을 포함하는 것이다.



20. 클릭 유도 문안(CTA)는 비밀 무기다


클릭 유도 문안(CTA) 버튼은 독자에게 결정을 내릴 때임을 알려준다. 여러분의 브랜드에 더 많이 참여하도록 만들고 싶다면 CTA를 올바르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시작하기" 대신 "5% 할인받기"와 같은 보다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원문 링크. 20 Email Design Hacks To Increase Your Conversion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