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소셜 미디어 전략 8가지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11. 27. 13:15

본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소셜 미디어 전략 8가지

브랜드 인지도를 쌓는 것이 왜 브랜드에 중요한지 아십니까?


그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여러분의 브랜드가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브랜드가 그들에게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기억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운동화를 원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나이키 (NIKE) 나 아디다스 (Adidas) 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콜라를 원할 때, 코카콜라 (Coca-cola)가 먼저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예는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이유를 보여줍니다. 이 회사들은 지속적인 브랜드 정체성을 만들어왔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들이 제공하는 것을 구매할 생각을 하면, 구매자들의 마음에 가장 먼저 다가오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에는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면 소셜미디어가 강력한 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영업 기회를 발굴하고, 고객 참여와 제안 홍보 및 영업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이러한 모든 혜택은 브랜드 인지도에 기여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정확히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까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


이 기사는 여러분이 구현해야 할 강력한 소셜 미디어 전략을 보여 줄 것입니다.


#1. 성과 추적을 위한 지표 식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게 목표라는 것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노력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고 있는지 아닌지를 어떻게 측정하는지 그것이 궁금할 수 있습니다.


전체 성과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셜 미디어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노출 수(Impressions)

- 도달 (Reach)

- 소셜 공유 (Social shares)

- 언급 (Mentions)

- 팔로워 또는 구독자 증가 (Follower or subscriber growth)

- 참여율 (Engagement rate)

- 추천 트래픽 (Referral traffic)

- 전환율 (Conversion rate)


위에서 언급한 각 소셜 미디어 지표를 추적하고 데이터를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 전략을 최적화하십시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타겟 고객 세분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타겟 고객이 누구인지 아는 것입니다. 타겟 고객의 선호와 고충 요소까지 모든 것을 알아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그것들을 세분화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구매자 페르소나가 둘 이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맨과 여행자 모두 자외선 차단 로션을 구입하는 데 관심이 있을 수 있다면, 두 사람 모두 타겟 고객 대상이지만, 그들의 요구와 문제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들의 개별 취향에 맞추기 위해 제품을 다르게 광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겟 고객을 세분화하면 보다 개인화된 방식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 질문이 나옵니다.


타겟 고객을 어떻게 구분합니까?


관심도, 연령, 위치, 행동, 라이프 사이클 단계 또는 기타 그러한 요인에 따라 고객을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세분화는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효과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 파악


소셜 플랫폼이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지만, 한꺼번에 모든 플랫폼에 마케팅 노력을 집중하기는 어렵습니다. 시간과 리소스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까다롭게 브랜드 인지도를 쌓는 데 효과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관련 플랫폼만 현명하게 선별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어떻게 선택할 수 있을까요?


각 플랫폼에 끌리는 유형의 이용자를 생각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LinkedIn은 대부분 전문가용이고 Twitch는 게이머용입니다. 여러분의 타겟 고객이 일치하는 플랫폼은 가장 집중해야 할 플랫폼입니다.


올바른 플랫폼을 통해 회사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활동적인 커뮤니티를 더욱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창출


여러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타겟 고객들과 친숙함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로고입니다. 브랜드 구축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지만, 브랜드의 정체성은 더 많은 것을 포함합니다.


여러분의 태그라인, 미적 스타일, 브랜드 색상, 톤, 기타 측면도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브랜드 가치와 사명을 반영하기 위해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로 다른 채널에서 일관되게 사용할 경우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고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합니다.



#5. 매력적인 콘텐츠 만들기


콘텐츠는 청중들에게 여러분의 브랜드 가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교육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콘텐츠는 여러분의 청중과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청중이 콘텐츠를 흥미롭게 느끼도록 하는 한 가지 방법은 키워드 연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검색하고 있는 가장 인기 있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렌드 항목과 해시태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청중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다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통해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A. 여론조사 시행

청중들에게 트렌드 주제나 여러분의 틈새나 브랜드와 관련된 것에 대한 의견을 나누도록 요청하십시요.


하지만, 여러분의 목표는 판매를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를 유도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영업 중심의 접근은 피하고 유머러스하고, 회화적이고, 비공식적인 여론조사를 실시하도록 노력하십시오.


B. 시리즈 콘텐츠 만들기

여러분의 브랜드가 여러분의 청중들과 더 자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일 또는 주간 과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콘텐츠 시리즈는 비디오, 인포그래픽, GIF, 밈 또는 팟캐스트 등 모든 형식이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시리즈에서는 공통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교육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업계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C. 시각적 콘텐츠 활용

시각은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것들은 여러분이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몇 초간 실행되는 간단한 비디오를 공유하여 제품을 선보이거나 브랜드 가치를 강조할 때 사용합니다.


비디오 만들기에 대한 더 많은 아이디어를 원하십니까?


또한, 튜토리얼, 사용 방법 비디오, 라이브 비디오, 스토리, 릴 및 기타 유형의 비디오를 공유하여 청중에게 브랜드에 대해 알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밈, GIF, 인포그래픽, 사진 등도 게재할 수 있습니다.


D. 컨텐츠 용도 변경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지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없는 경우, 컨텐츠를 용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에서 팟캐스트를 만들거나 블로그 게시물로 인포그래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컨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가장 좋은 용도인지 어떻게 결정할 수 있을까요?


청중이 이미 좋아하고 관여하는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예를 들어, 많은 공유를 받는 블로그 게시물은 좋은 인포그래픽 또는 설명자 비디오의 좋은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E. 다른 사람들의 콘텐츠 홍보

피드는 브랜드의 내용만 포함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업계 리더의 관련 콘텐츠를 수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유한 게시물이 팔로워들에게 가치를 더하도록 하거나, 여러분의 틈새에 관련된 주제에 대해 더 많이 교육하도록 하십시요.


F. 인터뷰 실시

관련 전문가 또는 업계 인플루언서를 인터뷰하여 청중을 더욱 교육하거나 알리십시오. 이 전략의 추가 이점은 게스트의 팔로워나 팬들에게도 연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도달 범위와 시야를 높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G. 비하인드 쇼케이스

시청자들에게 사무실에서 비공개로 진행되는 내용을 알려주면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재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청중에게 직원과 직장 문화를 소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를 주최하는 경우, 이벤트에서 가져온 비디오와 사진이 더 많은 청중을 참여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6. 소셜 미디어 콘테스트 주최 


콘테스트를 주최하려면 어느 정도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만 된다면, 콘테스트는 더 많은 팔로워를 얻고 참여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콘테스트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하십시오. 팔로워 수를 늘리지 아니면 더 많은 매출을 올릴지 여러분의 목표가 무엇이든 간에, 콘테스트가 그것을 중심으로 기획되었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콘테스트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그것과 관련된 리워드입니다. 청중이 콘테스트에 참가하기를 바란다면 그들이 시간과 노력을 들일 만한 리워드를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과 더불어 참가 규칙을 처음부터 지극히 명확하게 합니다. 콘테스트가 끝나는 날짜, 언제 우승자를 선언할 것인지,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리워드를 받을 것인지에 대해 언급하십시오.



#7.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


입소문 마케팅 (Word-of-mouth marketing).


그것이 바로 인플루언서와 파트너 관계를 맺음으로써 얻어지는 것입니다.


영향력 행사자들은 자신의 추천을 구하는 크고 헌신적인 팔로워들이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를 쌓는 데 큰 자산이 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시작하려면 관련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는 인플루언서 검색 플랫폼을 선택하십시오. 또한 이러한 플랫폼 중 일부는 캠페인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았으면 그들과 협력하여 캠페인을 마무리하십시오. 여러분은 또한 소셜 미디어 콘테스트와 기부금을 운영하기 위해 그들과 함께 일할 수도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인수는 인플루언서와 함께 일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좋은 전략, 플랫폼, 인플루언서와 함께 하는 이 전략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유명 브랜드로 바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쇼케이스 사용자 생성 콘텐츠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를 광고하기 위해 무리하지 않고도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감사를 표시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사용자 제작 콘텐츠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을까요?


고객에게 제품과 함께 사진과 동영상을 온라인으로 업로드할 것을 권장합니다. 브랜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러한 시각화 요소를 게시할 때 소셜 미디어 피드에서 감사의 표시와 특별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더 많은 가시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운영하는 비결은 청중에게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는 전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에는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 인플루언서와의 작업, 그리고 여러분의 브랜드에 대한 입소문을 만들기 위한 콘테스트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강한 존재감을 형성하고 청중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원문 링크. Effective Social Media Tactics Boost Brand Awarenes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