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로고 폰트 찾는 방법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10. 21. 13:17

본문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로고 폰트 찾는 방법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로고 폰트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디자인 팁과 예제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로고는 브랜드를 정의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회사가 하는 일을 표방하는 것을 너머 특성도 담고 있는 것이 로고입니다. 그러나 고객과 공감하고 매체를 넘나들며 경쟁 업체와 차별화되는 동시에 이러한 두 가지를 모두 표시하는 로고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이제부터 여러분의 로고 요소를 보는 것부터 시작해 봅니다.

주요 로고 요소는 기호, 색상, 폰트로 로고의 디자인을 만들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함께 쓰입니다. 이 모든 요소가 중요하지만 대부분 언급하는 요소는 폰트입니다.

로고에서 폰트가 중요하지만 약간 위협적일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커닝"과 "트래킹"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하면 당황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로고 폰트를 찾는 것이 어려울 필요는 없습니다.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로고 폰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폰트 기본 사항을 모았습니다. 로고 및 폰트 디자인에 대한 몇 가지 교훈을 통해 브랜드에 맞는 폰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폰트 101 (Font 101)

완벽한 로고 폰트를 찾기 위해 검색을 시작하면 글자 언어에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폰트에 대해 거론할 때 필요한 몇 가지 용어입니다.


서체 (Typeface)

서체는 모두 주요 폰트 기능을 공유하는 폰트 그룹입니다. 모두 동일한 "모양"을 가진 폰트 계열은 Times 또는 Arial과 같은 하나의 서체에 속합니다.


폰트 (Font)

서체가 패밀리인 경우 폰트는 해당 패밀리 내의 개별 구성원입니다.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두께, 크기, 기울임 및 이탤릭체와 같은 기능은 개별 폰트를 서체 구성들과 구별합니다. Arial 서체 내에서 Arial Extra Bold Italic 및 Arial Light와 같은 특정 폰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폰트 및 서체와 달리 타이포그래피는 글자 자체가 아니라 사용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이 그래픽 디자인 프로세스에는 아름답고 읽기 쉬운 방식으로 문자를 배열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타이포그래피는 서체, 폰트, 시각적 계층, 간격 및 기타 디자인 요소와 함께 작동하여 웹 페이지에서 포스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향상시킵니다.

로고의 경우 폰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폰트 자체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적절한 타이포그래피가 없으면 가장 아름다운 폰트조차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로고 폰트에 최상의 샷을 제공하려면 디자인을 시작할 때 타이포그래피의 기본 사항을 조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서체 VS 폰트출처 : Careerfoundry



산업에 맞는 로고 폰트 선택하기

완벽한 로고 폰트에 대한 검색 범위를 좁히기 위해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서체를 분석하여 시작하려고 합니다. 브랜드에 맞는 폰트를 찾는 것은 해당 산업에 맞는 서체를 찾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산업별 서체를 고수할 필요는 없지만 어떤 서체가 어떤 산업과 연관되어 있는지 알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반대가 아닌 고객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가정에 대해 작업 할 수 있습니다.


세리프 폰트 (Serif Fonts)

세리프 폰트를 정의하는 기능은 세리프라고 하는 문자 획 끝에 있는 작은 확장입니다. 확립되고 정제된 이 폰트는 출판, 금융, 보험 및 법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고객이 진지한 산업과 연관시키기 때문에 로고에 안정감과 성숙함을 전달하려는 브랜드에 좋은 선택입니다.

Financial Times 로고는 Serif 글꼴을 사용합니다.Financial Times 로고는 Serif 글꼴을 사용합니다.


신문의 첫 페이지에 있는 Financial Times 로고신문의 첫 페이지에 있는 Financial Times 로고. 출처 : Financial Times



슬래브 폰트 (Slab Fonts)

Serif 폰트의 하위 섹션인 Slab 폰트에는 대부분의 Serif 폰트 구성원보다 훨씬 두껍고 균일한 serif가 있습니다. 더 무겁고 정사각형 모양이어서 내구성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회사를 위한 인기 있는 로고 폰트입니다. 브랜드가 자동차, 실외 장비 또는 전자 제품과 같은 산업에서 운영되는 경우 Slab 폰트가 로고에 맞을 수 있습니다.

Sony의 로고는 Slab Serif 폰트을 사용한다.Sony의 로고는 Slab Serif 폰트을 사용한다.


헤드폰의 소니 로고. 출처 : Sony헤드폰의 소니 로고. 출처 : Sony



산세리프 폰트 (Sans Serif Fonts)

Serif 폰트가 serif를 사용하여 정의된 경우 Sans Serif 폰트는 serif가 없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이 깨끗하고 세련된 폰트 계열은 지난 몇 년 동안 산업 전반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미니멀리즘에 집착하는 기술 회사들이 오랫동안 사랑해 온 Sans Serif 폰트는 최근 패션과 미디어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Calvin Klein의 로고는 Sans Serif 폰트를 활용한다.Calvin Klein의 로고는 Sans Serif 폰트를 활용한다.


토트 백에 Calvin Klein의 Sans Serif 로고 폰트. 이전 로고에 대한 오마주인 큰 'K'에 사용된 브랜드의 오래된 Serif 폰트를 볼 수 있다. 출처 : Calvin Klein토트 백에 Calvin Klein의 Sans Serif 로고 폰트. 이전 로고에 대한 오마주인 큰 'K'에 사용된 브랜드의 오래된 Serif 폰트를 볼 수 있다. 출처 : Calvin Klein



모던 폰트 (Modern Fonts)

Sans Serif 폰트의 하위 섹션인 이보다 실험적인 폰트는 일반적인 Sans Serif의 매끄러움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킵니다. 글자 획 사이의 간격 또는 완전히 생략된 일부 획을 생각하기 바랍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러한 로고 폰트는 기술 산업에서 인기가 있지만 음악 및 영화 로고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Ritual의 Modern 폰트는 'A'에 획을 생략했다.Ritual의 Modern 폰트는 'A'에 획을 생략했다.


모바일 픽업 인터페이스에서 작동하는 Ritual의 Modern 로고 폰트. 출처 :BlogTO모바일 픽업 인터페이스에서 작동하는 Ritual의 Modern 로고 폰트. 출처 :BlogTO



스크립트 폰트 (Script Fonts)

손으로 쓴 모양으로 스크립트 폰트는 로고에 개인화된 모양을 제공합니다. 이 우아한 폰트는 고급 및 부티크 브랜드 모두에서 선호합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식당, 의류 브랜드 및 삶의 많은 훌륭한 것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업계가 고급형이라면 이러한 폰트가 올바른 선택일 수 있습니다.


까르띠에의 시그니처 스크립트 로고 폰트까르띠에의 시그니처 스크립트 로고 폰트


브랜드의 웨딩 반지에 까르띠에의 로고가 두 번 나타난다. 출처 :까르띠에브랜드의 웨딩 반지에 까르띠에의 로고가 두 번 나타난다. 출처 :까르띠에


어떤 서체가 브랜드 업계에 적합한지 파악했다면 이제 로고 글꼴의 세부 사항을 살펴볼 차례입니다.


폰트 세부사항 만들기 (Details Make the Font)

업계에 적합한 서체를 찾았으면 이제 브랜드의 개성을 빛나게 할 때입니다. 여기에서 경쟁 업체와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폰트의 품질을 약간 조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로고에 대한 폰트 쌍을 고려하고 있다면 두 폰트 간에 이러한 특성을 대조해 봅니다.



기하학 및 반올림 (Geometry and Rounding)

폰트 지오메트리는 한쪽 끝이 고르고 고도로 구조화된 폰트와 다른 쪽 끝이 더 부드럽고 사람처럼 보이는 폰트와 함께 슬라이딩 스케일로 존재합니다. Blockier 폰트는 더 ​​기계적인 느낌을 주는 반면, 휴머니스트 폰트는 더 ​​접근하기 쉬운 느낌을 만듭니다.

지오메트리를 고려할 때 라운딩도 고려해야 합니다. 선명하고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폰트는 보다 전문적인 느낌을 주는 반면 둥근 모서리가 있는 폰트는 더 ​​친근하고 접근하기 쉽습니다.

로고 폰트의 경우 지오메트리와 반올림의 두 끝단 중간에 위치하게 될 것입니다. 다른 쪽보다 한쪽으로 기울이면 브랜드 개성에 대한 뉘앙스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무게 (Weight)

두께는 폰트 내의 획 두께를 나타냅니다. 더 얇은 폰트은 섬세한 느낌을 만들어 내고 감성을 전달하려는 브랜드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스펙트럼의 다른 쪽 끝에서는 더 무거운 폰트가 더 대담한 인상을 줍니다. 더 무거운 무게의 폰트들이 만들어내는 안정감과 힘은 때때로 약간 뻔뻔스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무거운 폰트를 사용하기 전에 브랜드의 맥락을 고려해야 합니다.





간격 및 개방성 (Spacing and Openness)

간격과 개방성은 같은 동전의 양면입니다. 간격은 문자 사이의 공간을 나타냅니다. 개방성은 편지 속의 공간입니다. 두 경우 모두 폰트가 넓을수록 로고가 더 차분하고 통풍이 잘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공간을 추가하면 이름이 분리되거나 읽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커닝 학습이 유용한 곳입니다.

로고 폰트에서 공간을 제거하면 더 아늑하고 따뜻한 느낌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멀리 가면 그 아늑함이 밀실 공포증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로고 폰트 세부 정보와 마찬가지로 브랜드에 맞는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대비 및 역동성 (Contrast and Dynamism)

고려해야 할 마지막 로고 폰트 특성은 대비와 역동성입니다. 대비는 폰트의 획 너비의 변화입니다. 저 대비 폰트는 전체적으로 동일한 너비를 가지며, 고 대비 폰트는 스트로크 전체에 걸쳐 두께가 다릅니다.

역동성은 폰트 내의 전반적인 변화 수준을 나타냅니다. 일부 폰트들은 문자마다 크게 다르지 않고 정적입니다. 동적 폰트는 문자가 크게 달라서 격자 형식에서 분리됩니다.

대비와 역동성 모두 로고 폰트의 움직임이 많을수록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반면에 움직임이 적은 폰트를 고수하면 보다 차분하고 안정적인 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로고 폰트 마무리하기

이제 폰트 디자인의 기본 사항을 알았으므로 로고 폰트를 선택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완벽한 폰트를 찾을 때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는 폰트 기능을 찾기 전에 업계에 적합한 서체로 시작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올바른 폰트를 사용하면 로고가 브랜드에 대해 한눈에 많은 것을 알 수 있게 합니다.

실제 로고 디자인 트렌드를 검토하고 , 로고 디자인의 심리학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브랜드북이 무엇인지 배우고, 타이포그래피 로고에 대한 더 많은 예제와 디자인 팁을 확인하길 바랍니다.


이 글의 저자인 Dawson Whitfield는 기업가에게 아름다운 브랜드를 만드는 데 빠르고 저렴한 방법을 제공하는 AI 기반 로고 메이커인 Looka의 설립자이자 CEO입니다 .

원문) Finding Logo Fonts That Fit Your Bran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