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고 디자인할 때 알아야 할 로고 모양 이해하기

Design News/Identity Design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10. 13. 11:34

본문

로고 모양(형태) 이해(Understanding Logo Shapes)


브랜드 인지도는 청중이 종종 깨닫지 못하는 로고를 통해 인식하게 됩니다. 브랜드 이름을 제외하고 브랜드에 대해 대화를 할 때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로고입니다. 비주얼은 강한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심리학의 원칙에 따라 브랜드가 인식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효과적인 로고는 색상, 모양, 글꼴 유형, 글꼴 크기, 텍스트 및 그래픽을 포함하는 요소의 완벽한 조합입니다. 로고 디자인의 모든 요소 중에서 모양 요소는 전체 디자인의 중요한 결정자이므로 가장 강력합니다. Journal of Consumer Research에 따르면 로고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인 모양은 청중의 인식이 구축되는 방식에 영향을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부 조직은 모양이 진정으로 로고의 필수적인 부분이라는 사실을 계속 무시하고 있습니다.

서체와 색상처럼 모양도 감정과 아이디어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제공하는 가치, 제품 및 서비스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로고와 모양을 통해서입니다. 로고 디자인이 매우 예술적인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대중적인 개념입니다. 그러나 브랜드 인지도 및 리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로고 디자인과 제품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로고 모양을 분류할 수 있는 범주에는 주로 기하학적, 추상 및 유기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기하학적 모양은 '모양'이라는 용어를 접할 때마다 사람들에게 강하게 공감합니다. 정사각형, 직사각형, 원, 삼각형 등과 같은 모양은 유사성과 대칭의 느낌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모양을 기반으로 한 로고는 시각적으로 만족스러운 경향이 있습니다.

추상적인 모양을 기반으로 로고를 디자인하는 것은 특히 구조화와 관련하여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양 중 일부는 쉽게 인식 할 수 있지만 일부는 해독해야 합니다. 유기적 또는 자연스러운 모양은 일반적으로 불규칙한 형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양을 쉽게 해독하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그들이 '진정'하고 본질적으로 시각적으로 매력적일 수 있는 이유입니다.

로고 디자인에서 다양한 모양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형(Circles)

스타벅스-서클


원은 로고 디자인에서 발견되는 가장 일반적인 모양입니다. 사실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모양은 세계 유명 브랜드의 20%에서 사용됩니다. 원, 타원, 줄임표 및 구는 주로 순환 과정을 나타냅니다. 그들은 또한 '완전함'을 불러일으킵니다. 모양은 매우 우아하고 부드러운 곡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여성스러워 보입니다. 원을 사용하는 로고는 따뜻함, 에너지, 힘 및 조화를 생성합니다.

모양에 날카로운 모서리나 끊김이 없기 때문에 원형 모양을 기반으로 한 로고는 비즈니스를 훨씬 더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원은 날카로운 삼각형과 사각형보다 부드럽기 때문에 눈에 훨씬 더 띕니다. 또한 커뮤니티, 우정, 그리고 단결. 동심원은 종종 결혼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로고 디자인에 사용될 때 중요한 유대감을 전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정사각형 및 직사각형(Squares & Rectangles)

레고- 스퀘어


가장자리로 인해, 특히 섹터가 안전 및 강도와 관련된 경우, 신뢰 요인을 호출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 정사각형 및 직사각형과 같은 모양이 선호됩니다. 이 모양은 로고 디자인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이 모양은 주로 균형, 비율 및 전문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보다 안전한 방식으로 브랜드 스토리를 아이디어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모양이 주제와 광범위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정사각형과 직사각형을 사용하는 수학은 일반적으로 질서 및 합리성의 느낌과 연결됩니다. 그러나 이 로고의 특성은 약간 기본적인 경향이 있으므로 항상 이러한 모양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위험이 있습니다. 그들은 강하고 견고함에도 불구하고 구식이고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양을 사용하는 동안 브랜드 다양성과 고유 강점(unique selling point)을 전달하고 청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이데올로기인 색상 심리학과 모양 심리학을 결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삼각형(Triangles)

미쓰비시 - 삼각형


삼각형은 덜 인기 있는 모양입니다. 그러나 적절하게 제시하면 매우 매력적일 수 있으며 원하는 효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남성적이며 가장자리가 강합니다. 최적의 방식으로 활용하면 삼각형은 매우 역동적이고 강력할 수 있습니다. 구조로 인해 모양은 연속적인 움직임뿐만 아니라 계층적 감각을 자극합니다. 이 모양을 로고 디자인에 활용하는 가장 큰 단점은 베이스 위에 놓여 있는지 여부를 고려할 때 안정적이고 불안정하게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안정된 것으로 묘사되면 많은 에너지와 힘을 가지고 있지만 기지에 제대로 안주하지 않으면 갈등의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삼각형은 가장자리가 세 개의 다른 모서리에서 '멀어지도록' 밀기 때문에 일정량의 에너지를 발산합니다. 정사각형과 직사각형과 비교할 때 로고 디자인에서는 매우 다르지만 삼각형은 브랜드의 혁신을 표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 모양은 종종 영성의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쪽 또는 왼쪽을 가리키는 삼각형은 부정적으로 인식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유기적 모양 / 나선형(Organic Shapes/Spirals)

WWF- 유기적인


유기적인 모양은 더 부드럽기 때문에 가장자리가 더 날카로운 모양보다 덜 위협적이고 거친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양을 사용하여 만든 로고 디자인은 훨씬 더 매력적이고 청중으로부터 더 나은 반응을 이끌어 냅니다. 유기적 및 나선형 모양은 원, 삼각형, 정사각형 및 직사각형과 같은 기본 및 일반 프레임과 크게 다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고유합니다. 나선은 원의 한 유형으로 포함될 수 있다는 대중적인 주장과 개념이 있지만 그 효과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평범하지 않지만 적절하게 묘사하면 최면 효과와 집중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더 나은 브랜드 인지도 및 회상 가치를 위해 청중을 참여시키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나선은 본질적으로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장 패턴에서 관찰됩니다. 그들은 확장, 성장, 변형, 다산 등의 아이디어를 생성합니다. 나선형은 이러한 이유와 모양이 DNA 구조와 동의어라는 사실로 인해 의료 산업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유기적 모양은 널리 인식되고 자연의 자연스러운 모양으로도 사용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나선은 확실히 유기적 모양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양은 로고의 요소로 사용될 때 본질적으로 따뜻하고 편안하며 날카로운 모서리의 기하학적 모양으로 복제할 수 없습니다.


5. 라인(Lines)

Soundcloud- 라인


종종 브랜드, 라인 또는 선형 디자인에서 간과되는 것은 로고를 디자인할 때 고려할 가치가 있습니다. 선으로 만든 포메이션의 포함은 청중의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세로줄은 정교함과 힘의 미덕과 무의식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로고를 조금 더 얇게 보이게 합니다. 또한 강력하고 매혹적이어서 더 빠른 브랜드 인지도 및 회상에 가장 적합합니다.

그들은 청중이 브랜드 이름을 향해 아래쪽으로 집중하게 만듭니다. 정사각형 및 직사각형과 마찬가지로 모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과 함께 예리한 전문성을 전달합니다. 수평선은 차분하고 평온함을 가져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정반대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선은 수직선과 비교하여 완전히 다른 효과를 나타냅니다. 로고 디자인에 수평선을 사용하면 청중이 안정되고 보호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로고의 선 유형을 선택하기 전에 브랜드를 완전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고 모양에 대한 이해는 명확 할 수 있지만, 로고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기 전에 색상 심리 및 기타 여러 요소를 항상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성된 디자인은 브랜드가 원하는 정확한 메시지, 가치 및 속성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중 페르소나와 브랜드에 대한 예리한 이해는 로고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음은 심리학을 사용하여 그 과정을 도와줄 몇 가지 팁입니다.


1. 현명하게 모양 선택(Choosing the Shape Wisely)

로고 모양을 현명하게 선택


아주 자세하게 이해했듯이 로고 디자인을 위해 선택한 모양이 궁극적으로 추가 과정을 결정합니다. 각각의 모든 모양은 감정과 관련이 있으며 시청 시 청중 사이에서 특정 감정 세트를 불러옵니다. 올바른 메시지와 느낌을 얻으려면 디자인에 적합한 모양을 선택하십시오.


2. 모양 및 색상 결합(Combining Shape & Color)

로고 모양과 색상의 결합


모양은 감정과 느낌을 전달하지만 올바른 색상 세트와 결합하면 묘사하려는 이미지에 대한 추가 지원 역할을 합니다. 색상 역시 특정 반응을 이끌어 내고 일련의 감정을 생성합니다. 이를 활용하고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사각형, 파란색과 원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3. 산업 관련 형태 식별 및 선택(Identifying & Choosing Industry Relevant Shapes)

산업 관련 형태 식별 및 선택


산업에 따라 로고 모양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유익합니다. 원은 따뜻함과 포용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자선, 육아, 교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선호됩니다. 이에 비해 사각형과 직사각형은 신뢰 요인을 나타내며 이는 보험, 은행, 금융 등과 같이 더 보수적인 산업. 따라서 이러한 산업에서는 이 두 가지 모양의 사용이 선호됩니다.


4. 네거티브 공간(Negative Spaces)

네거티브 공간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로고를 디자인하면서 남은 네거티브 공간과 그것이 형성하는 모양을 검토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브랜드가 네거티브 공간을 활용하여 로고에 무게를 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례로 FedEx를 손꼽습니다. 이 예제는 로고 디자인 자체를 보완하는 최상의 능력을 위해 네거티브 간격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기 위해 자주 인용됩니다.


5.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타이포그래피 로고


완벽한 서체를 선택하는 것은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로고를 만드는 요소는 완벽하게 동기화되어야 하며 여기에는 서체와 글꼴이 포함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들도 그들만의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로고의 기본 모양을 보완해야 합니다. 대각선 및 각진 서체는 때때로 시끄러울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동적입니다. 마찬가지로, 부드러운 글자는 신선한 모양을 제공하고 비즈니스에 재미있는 요소를 추가하기로 선택한 회사에서 선호합니다.


6. 모양의 조합(Combination of Shapes)

모양의 조합


브랜드는 특히 로고를 사용하여 군중과 멀어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사용하고 디자인을 독특하게 만들고 싶은 유혹이 훨씬 더 커졌습니다. 완성된 제품이 어수선하지 않고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이상이 표현되어 브랜드가 원하는 것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한 것이 항상 현명합니다. 예, 타이포그래피, 모양 및 색상의 여러 조합을 비교하고 만드는 것도 좋지만 실행에 과로해서는 안 됩니다. 디자인의 단순성을 테스트하려는 경우 이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기본 이미지를 사용하여 디자인이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고 느끼는 지점에 도달할 때까지 요소를 계속 빼십시오. 이렇게 하면 최소한의 효과적인 로고 디자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로고 디자인에 통합하는 모양은 로고 디자인의 본질적이고 분리할 수 없는 부분을 형성합니다. 모양이 작동하는 방식과 그 뒤에 있는 전체 심리학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나면 소비자 행동주의에 대한 이 지식을 사용하고 영향력 있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강력한 로고를 사용하면 청중이 공감하고 공감할 수 있으므로 청중의 관심, 충성도 및 인식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로고는 브랜드와 회사의 얼굴입니다. 완벽한 로고를 만드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많은 브레인스토밍, 여러 번의 재작업 및 수정이 필요하며 때로는 드로잉 보드로 다시 돌아가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노력은 궁극적으로 청중을 위해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원문) Understanding Logo Shape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