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명 자동차 브랜드 평면 로고 디자인으로 돌아온 까닭은?

Design News/Identity Design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9. 29. 11:55

본문

유명 자동차 브랜드 평면 로고 디자인으로 돌아온 까닭은?평면 로고 디자인으로 돌아온 7개 자동차 브랜드


80년대와 90년대에 3차원 크롬 효과 로고로 리브랜딩 한 후 Nissan에서 BMW에 이르는 자동차 제조업체는 디지털 세계에서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 평면 디자인(flat design)으로 되돌아 가고 있다. 이 글을 통해 일곱 가지 사례를 정리해 본다.

단순화된 2차원 로고는 화면과 앱 아이콘으로 축소되어 더 잘 복제되어 디자이너가 1980년대와 90년대에 자동차 회사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었던 3차원 로고를 버리도록 이끌었다.

이 로고에는 실제 자동차의 캐스트 메탈과 에나멜에서 엠블럼이 어떻게 보이는지 모방한 반사 및 질감이 있다. 그러나 스큐어모피즘 (skeuomorphism)이라고 하는 이 접근 방식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이 우선시되고 이제 로고가 주로 화면을 염두에두고 디자인됨에 따라 선호되지 않았다.

Toyota의 최신 로고의 수석 디자이너인 Dan Beckett은 "디지털 브랜드 터치 포인트와 특히 작은 모바일 화면의 출현으로 이 모든 경이로운 경사와 그라데이션은 로고가 서로 구별 할 수 없는 작은 회색 얼룩이 되었음을 의미했다."라고 설명했다.

"나는 평면 디자인(flat design)을 새로운 트렌드로 보지 않는다"고 Dan Beckett은 덧붙였다. "나는 그것이 다른 트렌드에 의해 만들어진 보편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

최근에 평면 디자인으로 브랜드를 변경한 7가지 자동차 브랜드 선택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한다


미니(MINI)


미니(MINI)

MINI는 로고를 평면 디자인으로 전환한 최초의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였으며, 2015년 6월에 공개했다. 새로운 미니멀한 로고는 1980 년대 이중 날개(double-winged) 심볼의 2D 단색 버전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평평하게 하는 대부분의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엠블럼의 평면 버전은 화면과 종이에 사용되며 MINI 차량 자체는 로고의 3D, 크롬 스타일 반복을 유지한다.

로고 리디자인에는 MINI Serif라는 새로운 serif 글꼴이 함께 제공되었다. 앤더스 워밍(Anders Warming) 디자인 책임자에 따르면, MINI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것처럼 보이도록 두 가지 업데이트가 함께 출시되었다.


폭스바겐(Volkswagen)


폭스바겐(Volkswagen)

이전에는 3D였으며 크롬 효과도 적용한 폭스바겐의 오래된 로고는 2019년 9월에 기본 요소로 평평해지고 기본 요소로 축소되었다. 이것은 2000년 3D 디자인을 채택한 이래 브랜드 최초의 시각적 정체성 변화였다.

새로운 로고는 2D 디자인으로, 문자 'V'와 'W'가 원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모두 진한 파란색 음영으로 채색되었다.

이 움직임은 최초의 완전 전기 생산 차량인 ID.3의 출시와 함께 조정되었으며, 이는 새로운 로고가 새겨진 최초의 차량이었다. MINI와 마찬가지로 폭스바겐은 업데이트된 "digital-first" 브랜딩이 "start of a new era(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표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엠더블유(BMW)


비엠더블유(BMW)

올해 3월, BMW는 새롭고 투명한 배경을 도입하면서 로고를 미니멀하게 리디자인했다.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가 엠블럼을 2D에서 3D로 변경한 1997년 이후 처음으로 엠블럼을 개편했다.

새로운 디자인은 파란색과 흰색 중앙을 둘러싼 독특한 검은색 링이 투명한 밴드로 대체되어 배치되는 배경에 따라 다른 색상과 패턴을 갖게 된다.

나머지 로고는 납작해져 검은색 링과 파란색 및 흰색 내부 원의 그림자가 제거되었다. BMW의 전기 콘셉트 i4 차량에 처음 등장하여 링에 메탈릭 브론즈 색상을 부여했다.


시트로엥(Citroën)


시트로엥(Citroën)

시트로엥은 2016년에 로고를 변경하여 두 개의 쉐브론의 광택과 이름의 독특한 붉은 색을 잃어 평평한 단색 디자인을 남겼다.

프랑스 자동차 제조업체는 다른 자동차 브랜드보다 약간 늦게 3D 시류에 뛰어 들었고 1977년에 만든 이전의 평면 로고를 2009년까지 올려진 금속 디자인으로 대체하지 않았다.

회사가 설명했듯이 새로운 2016 로고는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 되었다. 시트로엥은 "이 그래픽 선택은 표지판을 단순화하기 위한 현재의 '플랫 디자인'트렌드와 일치한다. 단 하나의 색상을 사용하여 새로운 그래픽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추진력을 제공한다."라고 했다.


닛산(Nissan)


닛산(Nissan)

일본 자동차 브랜드인 Nissan은 최근 이달 초 로고를 업데이트하여 이전 엠블럼의 평평하고 스타일리시한 버전을 출시하여 생생한 효과를 자랑했다.

회사 이름은 로고의 중앙에 유지되었지만 이전의 직사각형 위에 겹쳐진 모양이 두 개의 기본 선으로 단순화 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돌출된 상자 안에 있지 않다.

자동차 제조업체에 따르면 새 로고는 "디지털 친화적"이며 20년 만에 처음으로 시각적 정체성을 변경했다. 마지막 점검에서 브랜드는 원래 로고를 3D 버전으로 교체했다.


아우디(Audi)


아우디(Audi)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인 아우디는 2017년에 3D에서 2D로 전환하여 이전에는 반사 금속으로 만든 것처럼 보이도록 설계된 4개의 인터 로킹 링을 평평하게 만들었다. 다시 말하지만,이 결정은 브랜드를 "digital-first"로 재배치하고 온라인 플랫폼에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1995년 20년 전 아우디(Audi)는 평면 로고 디자인에서 3차원 스타일로 전환했다. 22년 후 2D 디자인으로 돌아간다.

가장 최근에 이 자동차 브랜드는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더욱 접근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사람들이 링의 두께를 변경할 수 있는 대화형 도구를 출시했다.


토요타(Toyota)


토요타(Toyota)

토요타의 유럽 사업부는 로고를 평평하게 한 가장 최근의 자동차 제조업체로, 이번 주 초에 공개된 디자인은 3개의 겹치는 타원으로 구성된 심플한 2D 엠블럼으로 구성되었다.

일본 자동차 회사는 1980년대 후반에 처음으로 로고를 2D에서 3D로 변경했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세상에서의 수명"을 보장하기 위해 이전의 평면 디자인으로 되돌렸다.

이 새로운 비주얼 아이덴티티는 또한 토요타 워드마크를 제거하여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원문) Seven car brands that have returned to flat logo design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