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리뷰 #설치 및 성능 편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19. 6. 9. 22:05

본문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리뷰 디자인 편에 이어서 설치와 성능에 대한 리뷰다.

지난 시간 동안 SK브로드밴드 광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수차례의 인터넷 속도 불만 제기와 저품질 업로드 속도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몇 번이고 인터넷 서비스를 변경하려고 고민했지만, SK텔레콤 온가족할인으로 묶어 놓은 탓에 울며 겨자 먹기로 불편해도 사용해 왔다.

와이파이 신호강도를 높이기를 위해 와이파이 공유기 뒤에 알루미늄 캔을 펼쳐 부착도 해봤고, 안테나 각도도 조정해 봤지만, 별반 효과는 없었다. 더군다나 아파트 구조상 라이터가 설치된 서재는 그나마 속도가 나은 편이지만 거실과 침실 쪽은 1/3 수준으로 신호 강도가 떨어졌고 가족 중 누군가 영화 한 편 다운로드하면 다른 가족들은 무선 인터넷(WiFi)을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아우성이었다.

최근 SK브로드밴드에서 회선 교체와 최신형 라우터 변경을 해줬지만 유선과 달리 무선 인터넷(WiFi) 속도는 업로드 속도만 조금 나아졌을 뿐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었다.

SK브로드밴드의 기가(Giga) 인터넷이나 프리미엄으로 변경하자니 월정액 요금도 부담되고 LG 유플러스나 KT로 서비스로 바꾸자니 절차나 요금할인 혜택도 포기해야 하는 터라 무선 공유기를 변경하려고 리뷰들을 관심 있게 살펴봤지만 성능 좋은 무선 공유기 가격대가 만만치 않았다.

운 좋게 커뮤니티에 진행된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체험단에 선정되어 저품질 무선 인터넷(WiFi) 환경에서 탈출할 수 있겠다는 큰 기대감을 갖고 설치하고 성능을 살펴봤다.


거북이처럼 느린 무선 인터넷에서 초고속 무선인터넷 신세계를 마주하다.



먼저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서비스 회선이 보장하는 최고의 속도를 안정적이고 공간에 따른 편차 없이 제공해 높은 만족도를 제공했다.

설치에 앞서 네트워크 구성에 대한 지식이 높지 않은 일반인이라 특이한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3기의 노드를 어떻게 연결하는 건지 살짝 걱정이 앞서기도 했다.

물론 앞서 사용했던 사용자들의 리뷰를 보면 설치가 아주 쉽다는 점을 알고 있었지만, 첫 경험은 설렘과 긴장이 수반되는 게 당연지사였다.



제품 패키지 안에 포함된 설치 카드에서 안내하는 것처럼 모든 설치는 링크시스(Linksys) 앱을 앱 스토어에서 내려받아 가이드해주는 대로 차근차근 따라 해 보기로 했다.



첫 번째 미션 기존 설치된 SK브로드밴드 무선 공유기(WiFi)를 라우터에서 분리하라고 해서 이해가 안 됐다. 뭐지? 그럼 와이파이를 어떻게 구성한다는 건지.. 그렇다.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노드 자체가 무선 공유기 역할을 하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었다.



간만에 서재 대청소 타임! 기존 와이파이 공유기 전원 케이블과 이더넷 케이블 걷어 내고 먼지 청소하고 책상 청소하고 모뎀만 남긴 상태에서 스텝 바이 스텝 앱에서 알려주는 가이드대로 세팅에 들어갔다.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패키지에서 노드 1기와 전원 케이블, 이더넷 케이블을 준비해서 서재 테이블 위에 놓고 SK브로드밴드 모뎀에서 무선 공유기를 분리했다.



안내에 따라 노드에 전원 케이블 연결 후, 이더넷 케이블과 모뎀을 연결하니 노드 활성화 과정이 진행되었다. 3분 여 시간이 지나니 노드를 인식했고 자주색으로 인디케이터가 깜박여서 다음 과정으로 진행했다.



서재의 메인 노드가 연결이 됐다. 노드 설정을 위한 WiFi 연결과정인데 이때 노드 하단 면에 있는 와이파이 이름과 패스워드를 메모해 두었다가 그대로 입력해야 한다. 제대로 입력되어 연결되면 노드 상단의 인디케이터가 파란색으로 바뀐다.



노드 설정이 끝내면 이제 고유의 무선 인터넷(WiFi) 설정을 하면 된다. 폰 설정에서 설정한 고유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연결하면 된다.



메인 노드의 설정과 고유 무선 인터넷 설정이 끝나면 해당 벨롭 네트워크 상의 노드 이름을 기존 이름에서 선택하거나 구분하기 쉽도록 다른 이름을 지정하면 된다. 그리고 노드 1기로 마무리하려면 '현재는 이것이 전부입니다' 버튼을 터치하고 추가 노드를 설정하려면 '다른 노드 추가'를 선택하고 진행하면 된다.



메인 노드와 적절한 간격과 위치를 설정한 다음 노드를 배치하고 안내에 따라 순차적으로 노드를 추가해 나가면 된다. 첫 번째 노드를 연결하는 것보다 조금 더 시간이 걸리지만 별다른 조작은 필요없다.



서재 노드에 이어 거실 노드가 제대로 설정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전송 지역 맞춤화는 선호에 따라 결정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그렇게 할 필요성을 못 느껴 맞춤화하지 않았다.



순차적으로 3기의 노드 설정이 마무리 되어 앱 내에 있는 속도 점검을 실행해 보니 기존 속도의 3~4배인 서비스 회선 광랜 최고 속도 100Mbps 근사치에 육박하는 결과를 보여줬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새로운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해 주도록 한다.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3기의 노드가 모두 설치되고 첫 번째 노드가 SK브로드밴드 모뎀에 연결된 모습이다. 기존의 어수선했던 모니터 옆 공간이 아주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다.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메인 노드 뒷면 케이블 연결 부분도 2개 케이블 라인만 노출되어 아주 깔끔하다.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두 번째 노드가 거실 TV 옆에 설치된 모습이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모습이 마치 TV에 추가로 설치한 외부 스피커 같아 인테리어 소품 효과도 톡톡히 한다.



위의 화면은 SK브로드밴드 광랜 서비스 유선랜 속도를 PC에서 SpeedTest 사이트에서 측정한 화면이다. 회선과 모뎀 교체 후 다운로드 속도는 양호하나 업로드 속도는 유동적이다.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설치 후 링크시스 앱으로 대시보드를 통해 연결된 장치 수를 확인하고 장치 현황을 볼 수 있다.



링크시스 앱 벨롭 관리는 통해 각 노드와 노드에 연결된 장치를 확인할 수 있고 와이파이 설정을 통해 손쉽게 고유 와이파이 네임과 패스워드를 재설정할 수 있다.



게스트 엑세스 설정을 통해 네트워크 설정도 가능하다. 부모통제 메뉴를 통해 온라인에 접속한 자녀들을 적절하게 통제할 수도 있다.



여러 명이 무선 인터넷(WiFi)를 연결하는 경우 속도 분산이 유발될 수 있는데 이때 우선순위 지정을 통해 최대 3개의 장치를 지정하면 지정된 장치는 우선적으로 할당되고 목록에 없는 장치는 나머지 속도를 공유하게 된다.



기존 네트워크에 새로운 노드를 추가하거나 새로운 벨롭 시스템 설정 등을 할 수 있고 고급 설정을 통해 인터넷, 포트, WiFi MAC 필터, 로컬 네트워크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여기까지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의 설치와 기능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 보았다. 그렇다면 과연 설치 후 저품질로 스트레스를 안겨 준 SK브로드밴드 광랜 서비스는 어떤 변화를 가져 왔는지 SpeedTest 앱으로 측정한 기록을 바탕으로 비교해 보자.



왼쪽 이미지는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설치 후 속도를 각 노드 단위별로 측정한 결과다. 광랜 서비스의 최고치인 100Mbps의 근사치에 육박하는 안정적인 다운로드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업로드는 유동적이고 연결 장치에 따라 다소 편차를 보이는 것 같았다. 단독 측정 시 88~94Mbps 업로드 속도를 보이기도 했다.

오른쪽 이미지는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설치 전 저품질 무선 인터넷 속도를 벗어나지 못했던 시절의 기록들이다. 더 이상 생각하기도 싫은 측정 결과다.

그리고 토렌트를 통해 영화를 내려 받으면서 유튜브(YouTube) 동영상 스트리밍을 볼 때, 버퍼링을 스트레스를 무지 받았는데 그때를 기억하며 테스트 해보니 초당 6.5MB 속도로 내려 받으면서 동영상도 그닥 버퍼링없이 시청할 수 있어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다만 아쉬운 것은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의 가격적인 부분이었다. 일반인들이 선뜻 구매하기는 망설여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이 비중있는 사무공간이나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분들은 세련된 디자인과 안정적인 무선인터넷 환경을 구축해주는 탁월한 성능과 기능을 갖춘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을 도입해 보는 것을 적극 추천해 본다.


참고) 링크시스 벨롭 메시 트라이밴드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AC6600 리뷰 #디자인 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