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Mac) H.264 Codec 동영상 음향만 안나올 때

Digital News/Smartwork and OA

by 김현욱 a.k.a. 마루 2012. 2. 23. 16:47

본문

최신 영화나 인기 드라마(빛과 그림자, 해를 품은 달 등등) 동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특정 인코딩 코덱(Codec)에 따라 영상은 정상적으로 재생이 되는데 음향이 나오지 않는 경우를 자주 접하게 된다.

맥(Mac) H.264 Codec 동영상 음향만 안나올 때

Divx.com 홈페이지


이러한 동영상 Mac에서 사용하는 주요 동영상 플레이어 (VLC, 무비스트, 곰플레이어, 퀵타임 플레이어 등)를 모두 이용해 봐도 같은 현상이거나 영상과 음향이 맞지 않는 현상을 보여준다. 하지만 페러럴즈나 부트캠프를 통해 윈도우용 곰플레이어로 해당 동영상을 재생하면 정상적으로 재생이 되어 특정 코덱으로 인코딩된 동영상을 시청할 때 꽤나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맥(Mac)용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H.264 Codec 동영상이 문제?

맥(Mac)에서 영상과 음향이 따로 놀거나, 음향이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는 동영상을 확인해보니  X.264 Codec은 문제가 없지만 유독 H.264 코덱(Codec)이 사용된 동영상은 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원인을 알아내고 문제해결을 위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살펴 봤지만 해답을 구하기는 쉽지 않았다. 그러다 Divx.com 사이트에서 Divx 7 for Mac을 찾게 되었고 혹시나 싶어 설치 후 H.264 코덱으로 인코딩된 동영상을 재생하니 영상과 음향이 모두 정상적으로 재생되었다.

명확한 원인파악과 기술적인 이유는 설명하기 어렵지만 아무래도 동영상과 관련해서는 명성이 있는 브랜드이니 나름 코덱기술 노하우가 적용되지 않았나 추측할 뿐이다. Mac 에서 H.264 Codec으로 인코딩된 동영상이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는 원인에 대해서 동영상 관련 해박한 지식이 있는 독자들이 댓글을 통해 조언해 주어 다른 분들도 정확한 이유를 바로 알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Divx 7 for Mac

Divx 7 for Mac 인터페이스


Divx 7 for Mac

Divx 7 for Mac 동영상 리스트


직접 사용해 본 Divx 7 for Mac 동영상 플레이어는 무료 버전과 프로버전이 있으며 세련되고 산뜻한 인터페이스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맥(Mac)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인기 동영상 플레이어들에 비해서는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다소 무겁게 느껴지는 부분도 없지 않았다. 또한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타임라인을 구간 이동하는 단축키를 찾지 못해 불편했는데 [Cmd + 화살표 커서] 이용하니 RW 2X, 4X.... FF 2X, 4X 이렇게 마치 비디오 플레이어 컨트롤 방식으로 동작했었다.

Divx 7 for Mac

DivX Plus Player 맥 파인더 연동


Divx 7 for Mac

Divx 7 for Mac 자막설정 화면


Divx 7 for Mac은 기존 맥(Mac)용 동영상 플레이어에 비해 다양하고 세부적인 설정과 편의성이 높은 기능들을 두루 갖추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특정 Codec에 원만한 재생 성능을 보이고 있고 그 외에 동영상 시청에 불편함이 없는 기본 기능들은 갖추고 있어 이용해 볼 만하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