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Mac OS X가 최근 마운틴 라이언(10.8)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환경설정 요소에도 사용자화 기능이 추가되어 사용자가 보다 콤팩트하게 환경설정 패널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Mac OS X의 [시스템 환경설정] 패널을 열고 메뉴바의 [보기(View] 탭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서비 메뉴(sub menu)에서 사용자화(Customize..)를 선택하면 아래 스크린캡쳐 이미지와 같이 각 환경설정 요소에 체크박스가 나타게 된다.
체크박스에 체크된 항목은 보여지는 요소이고, 언체크된 항목은 숨겨지게 된다. 종전 버전의 환경설정 패널에서는 클릭 시 삭제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이번 마운틴 라이언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방문 사용자와 사용자의 실수로 주요 환경설정 요소가 삭제되는 것을 막기위한 안전에 비중을 두고 사용자화 시킨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용자의 사용패턴이나 관리 스타일에 맞춰 유연하고 콤팩트화된 환경설정 패널을 구성하고 싶은 사용자 니즈가 어느 정도 반영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리고 Mac OS X 환경설정 패널의 구성방식도 카테고리, 알파벳 순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숨겨진 구성요소는 숨기기와 동일하게 사용자화 메뉴를 클릭 후 체크박스를 체크해 언제든지 다시 보이게 할 수 있다.
지금까지 3년 여간을 메인 OS로 Mac OS X를 사용해 오면서 매번 느끼게 되는 것이지만 사용자 경험(UX)을 중시하는 개선 마인드는 애플을 따라잡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이번 마운틴 라이언으로 OS X를 업그레이드 한 사용자들은 그 우월함을 애써 언급하지 않아도 충분히 체감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