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박스, 아름다운 아뜨리에 그리고 스위트 홈으로 거듭나기
1. 컨테이너 박스 활용 목적이 변화된 이유는?
최근 들어 컨테이너 박스의 활용 목적이 변하고 있다. 선적용 컨테이너는 저렴한 비용과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 때문에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이 많이 선호하게 되었고 전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재활용 디자인 열풍과 그 맥락이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컨테이너 박스, 아뜨리에 그리고 스위트 홈의 거듭나기 - 컨테이너 시티
2. 모듈과 블록의 장점을 갖춘 컨테이너의 매력
컨테이너 박스는 하나의 모듈 형태를 갖추고 있어 변화와 창의적 한계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LEGO와 같은 블록 개념으로 쌓아 올려 새로운 조형 구조를 갖추기도 하지만 광장에 특별한 도형(Shape) 형태로 배치해 펼쳐 놓으면 특별한 아트적 메시지도 전달할 수 있다.
조합과 해체의 용이성 그리고 정방형의 구조가 주는 공간 활용도가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에게 그들만의 무한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한 스페이스가 된다. 더욱이 컨테이너 박스만 가질 수 있는 유동성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 날 수 있다는 더 큰 매력으로 다가서고 있는지도 모른다.
3. 국. 내외 컨테이너 박스의 재활용 사례들
컨테이너 스토리지 오픈 문화공간 / 플래툰 쿤스트할레
또한 서울디자인올림픽2008에서는 잠실 주 경기장 입구 광장에 도시갤러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모바일 큐브존을 설치, 창의적인 젊은 작가들이 일상의 가치, 함께하는 예술, 그 아름다운 삶의 풍경을 개성있게 표현했다.
서울디자인올림픽 2008, 모바일 큐브존
73개의 컨테이너 스토리지로 구성된 리버사이드 빌딩
건설노동자 임시 보호소 / Linx 컨테이너 보호소
4. 창조적인 작품의 모듈로 진화
이처럼 화물용 컨테이너는 하나의 창조적인 작품의 모듈로써 공간의 재창조와 재활용 건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생활 영역과 문화 공간이 부동이 아닌 유동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으며, 모바일 라이프 니즈를 반영한 트렌드의 일부분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앞으로도 컨테이너 박스의 진화는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의 공간으로 다가올 것이다.
컨테이너 박스의 변신 - SK Tissue 2월호
냉동컨테이너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중이여서 자주 컨테이너 부두에 나가서 작업을 하는데 그럴때 마다 후질그레한 컨테이너만 보다가 이렇게 예쁜 컨테이너를 보니 새롭고 눈이 즐겁네요. 다음에 작업 나가도 이 예쁜 컨테이너를 떠올려야 겠어요. ㅋ
잘 보고 가겠습니다. ^^
관심을 가지고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본연의 용도와 달리 새로운 용도로 변신하는 컨테이너 박스는 유용함이 남다르고 활용도가 높다고 합니다.
아직 우리나라엔 많은 사례가 없어서 일까요?
저는.. 회색의 컨테이너박스와 기차 또는 배에 실린.. 회사의 로고가 박혀있는 것 밖에는
떠오르질 않습니다.
모든 건 시각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컨테이너를 생각하는 것도,
제가 살아오면서 고정된 그런 틀에 불과하겠지만요 ^^;;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컨테이너라는 것 역시,
무한하게 변화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물건만 적재하는 줄만 알았던 컨테이너가...
이렇게도 멋지게 쓰이는 군요~^^
개인용 컨테이너 하나 장만해서 멋지게 꾸며보고 싶네요~ㅎㅎ
공사현장의 쌓여진 컨테이너와는 많이 다른 느낌이에요...
특히 73개로 구성된 사무실이 멋져요..^^
쿤스트할레의 내부를 직접 가보시면 컨테이너라고 무시하지 못할겁니다. 폐기되는 컨테이너 박스의 건축적 재해석이 실제 공간으로도 손색이 없어 보이고요. 이렇게 사용하는것도 하나의 건축자재로 사용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외국에서는 실제로 이렇게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요. 더욱 놀라운건 ㅋ 저를 포함했던 국내 건축관련 노무자들 사이에서는 컨테이너 박스를 집처럼 쓰는 경우가 이미 허다하기도 합니다..ㅋ
캬~ 콘테이너가 이렇게 멋진공간으로 탈바꿈하다니 놀라워요...
참 모든 사물에는 풍부한 잠재력이 있는듯해요 ㅎㅎ
비밀댓글입니다
컨테이너를 사용한 많은 사례가 생겼군요~!.. 좋은현상입니다.
원조는.. 함부르크에 크루즈센터가 대대적인 컨테이너 사용의 시초라고 할수있죠..
잘읽었습니다. 생각보다 카피한 작품도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