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issue] 컨테이너 박스의 변신

Design News/Design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2. 26. 12:15

본문

컨테이너 박스, 아름다운 아뜨리에 그리고 스위트 홈으로 거듭나기

1. 컨테이너 박스 활용 목적이 변화된 이유는?

최근 들어 컨테이너 박스의 활용 목적이 변하고 있다. 선적용 컨테이너는 저렴한 비용과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 때문에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이 많이 선호하게 되었고 전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재활용 디자인 열풍과 그 맥락이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컨테이너 박스의 변신

컨테이너 박스, 아뜨리에 그리고 스위트 홈의 거듭나기 - 컨테이너 시티

가정, 주택 개발, 사무실 및 상업 공간 등, 벌써 지난 몇 년 동안 건축물의 독특한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비용도 저렴하고 설치하는 데 있어 용이하기 때문에 학교, 호텔 및 커뮤니티 센터 등에서 급속도로 활용되기 시작한 것이다.  그결과 새로운 문화트렌드 코드를 형성하기에 까지 이르게 된다.

2. 모듈과 블록의 장점을 갖춘 컨테이너의 매력

컨테이너 박스는 하나의 모듈 형태를 갖추고 있어 변화와 창의적 한계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LEGO와 같은 블록 개념으로 쌓아 올려 새로운 조형 구조를 갖추기도 하지만 광장에 특별한 도형(Shape) 형태로 배치해 펼쳐 놓으면 특별한 아트적 메시지도 전달할 수 있다.

조합과 해체의 용이성 그리고 정방형의 구조가 주는 공간 활용도가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에게 그들만의 무한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한 스페이스가 된다. 더욱이 컨테이너 박스만 가질 수 있는 유동성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 날 수 있다는 더 큰 매력으로 다가서고 있는지도 모른다.
 
3. 국. 내외 컨테이너 박스의 재활용 사례들

컨테이너 박스의 변신

컨테이너 스토리지 오픈 문화공간 / 플래툰 쿤스트할레

국내의 경우, 컨테이너 박스를 재활용 해 멋진 문화공간을 만들기도 한다. 작가들의 아뜨리에로 유명한 곳은 서울 논현동에 있는 플래툰 쿤스트할레를 대표적인 곳으로 들 수 있는데, 평소에는 신예 아티스트나 디자이너들의 작업공간이자 갤러리가 되지만 수시로 다양한 이벤트 행사가 열리는 오픈 공간이 되어 개방적인 젊은 층의 문화 공간으로 그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서울디자인올림픽2008에서는 잠실 주 경기장 입구 광장에 도시갤러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모바일 큐브존을 설치, 창의적인 젊은 작가들이 일상의 가치, 함께하는 예술, 그 아름다운 삶의 풍경을 개성있게 표현했다.

컨테이너 박스의 변신

서울디자인올림픽 2008, 모바일 큐브존

서울디자인올림픽 2009에서도 SK텔레콤과 함께 진행한 국내의 대표 디자이너 103인이 뽑은 서울의 최고 디자인 스팟을 소개하는 Design Street Week&T 행사를 통해 신사동 가로수 거리에 컨테이너 박스를 활용한 갤러러를 만들어 시민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을 마련 하기도 했다.

컨테이너 박스의 변신

73개의 컨테이너 스토리지로 구성된 리버사이드 빌딩

해외의 경우, 컨테이너를 재활용 해 문화. 주거공간으로 건축한 사례가 많다. 2005년에 런던 템즈 강변에 세워 진 리버사이드 빌딩은 73개의 컨테이너 스토리지를 재활용 한 걸작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대형 오피스 빌딩 형태로 사무실 공간 단위로 각 컨테이너를 구성한 것.

컨테이너 박스의 변신

건설노동자 임시 보호소 / Linx 컨테이너 보호소

Linx 컨테이너 보호소는 건설 노동자에 대한 임시 보호소로 활용도가 높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눈길을 끌기도 했는데, 2층의 대피소는 20 피트 높이로 쌓아 샤워실, 욕실, 사무실 공간, 식당 그리고 쉼터까지 포함되어 있는 형태다.

4. 창조적인 작품의 모듈로 진화

이처럼 화물용 컨테이너는 하나의 창조적인 작품의 모듈로써 공간의 재창조와 재활용 건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생활 영역과 문화 공간이 부동이 아닌 유동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으며, 모바일 라이프 니즈를 반영한 트렌드의 일부분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앞으로도 컨테이너 박스의 진화는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의 공간으로 다가올 것이다.

컨테이너 박스의 변신

컨테이너 박스의 변신 - SK Tissue 2월호

위의 글은 SK텔레콤 감성 매거진 SK Tissue 2010년 02월호 기고한 글입니다. 오프라인에서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고 다양한 생각들을 댓글을 통해 함께 나눌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