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박스, 아름다운 아뜨리에 그리고 스위트 홈으로 거듭나기
1. 컨테이너 박스 활용 목적이 변화된 이유는?
최근 들어 컨테이너 박스의 활용 목적이 변하고 있다. 선적용 컨테이너는 저렴한 비용과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 때문에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이 많이 선호하게 되었고 전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재활용 디자인 열풍과 그 맥락이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컨테이너 박스, 아뜨리에 그리고 스위트 홈의 거듭나기 - 컨테이너 시티
2. 모듈과 블록의 장점을 갖춘 컨테이너의 매력
컨테이너 박스는 하나의 모듈 형태를 갖추고 있어 변화와 창의적 한계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LEGO와 같은 블록 개념으로 쌓아 올려 새로운 조형 구조를 갖추기도 하지만 광장에 특별한 도형(Shape) 형태로 배치해 펼쳐 놓으면 특별한 아트적 메시지도 전달할 수 있다.
조합과 해체의 용이성 그리고 정방형의 구조가 주는 공간 활용도가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에게 그들만의 무한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한 스페이스가 된다. 더욱이 컨테이너 박스만 가질 수 있는 유동성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 날 수 있다는 더 큰 매력으로 다가서고 있는지도 모른다.
3. 국. 내외 컨테이너 박스의 재활용 사례들
컨테이너 스토리지 오픈 문화공간 / 플래툰 쿤스트할레
또한 서울디자인올림픽2008에서는 잠실 주 경기장 입구 광장에 도시갤러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모바일 큐브존을 설치, 창의적인 젊은 작가들이 일상의 가치, 함께하는 예술, 그 아름다운 삶의 풍경을 개성있게 표현했다.
서울디자인올림픽 2008, 모바일 큐브존
73개의 컨테이너 스토리지로 구성된 리버사이드 빌딩
건설노동자 임시 보호소 / Linx 컨테이너 보호소
4. 창조적인 작품의 모듈로 진화
이처럼 화물용 컨테이너는 하나의 창조적인 작품의 모듈로써 공간의 재창조와 재활용 건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생활 영역과 문화 공간이 부동이 아닌 유동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으며, 모바일 라이프 니즈를 반영한 트렌드의 일부분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앞으로도 컨테이너 박스의 진화는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의 공간으로 다가올 것이다.
컨테이너 박스의 변신 - SK Tissue 2월호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