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 첫 안드로이드폰 모토로이, 모바일 시장 선점효과 지속은?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1. 19. 16:38

본문

국내 진출 43년을 맞이하는 모토로라가 어제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인 모토로이를 선보이면서 국내 모바일 시장에 국내 첫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출시라는 빗장을 야심차게 열었다.

국내 첫 안드로이드폰 모토로이의 첫 느낌은 하드웨어적으로 많은 것을 담다 보니 사이드바에 각종 포트들을 깔끔하게 마무리 했음에도 복잡한 느낌이 들었고, 소프트웨어 측면에선 확장성이 좋은 반면 UI이나 UX부분에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쉽게 판단이 되지 않았다. 물론 기본적인 세팅에 준한 것이고 사용자 설정에 따라 이런 요소들은 충분히 만족도를 높힐 수 있으므로 크게 쟁점이 될 요소는 아니기도 하다.

외형적인 디자인은 사이버틱한 성향이 강했다. 최대한 뷰 공간을 넓게 확보해야 하는 풀터치스크린 스마트폰의 특성 상 독창적인 디자인을 갖추기는 제한적이라 볼 수 있는데 애써 개성있는 디자인을 갖추려 한 의욕으로 인해 무역센터폰이란 예기치 않는 첫 인상을 만들어 낸 게 아닌가 싶다. 그러나 사용자마다 취향이 다르기에 모토로이의 외형적인 디자인은 나름대로 개성을 갖춘 디자인으로 평가해야 하는 것이 옳을 듯 싶다.

모토로이는(MOTOROI)는 구글의 오픈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2.0(향후 2.1로 업그레이드 예정)과 모토로라의 터치 UI가 결합된 사용환경인데 부분적으로 부드럽지 못한 움직임을 보였기는 하지만 예상했던 것보다 기본 어플리케이션의 움직임은 무난했고 큰 불편함은 없었다.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웹브라우저에서의 스크롤이나 줌인, 줌 아웃 기능은 개선이 필요하지 싶었고 멀티터치의 지원은 의외의 기능이어서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또한 모토로라 모토로이는 스마트폰으로는 최고의 멀티미디어 사양을 갖추고 있다. 지상파 DMB, HDMI 및 TV-out 기능 지원, HD 캠코더 기능, 8백만 화소 제논 플래시 탑재 디카, DRM프리 MP3 지원, 8GB 외장메모리 지원 등 스펙과 기능 면에서는 돋보였다.

행사장에서 HDMI 미니포트 연결을 통한 720P 영상을 무난히 재생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고, 재생과 동시에 깔끔한 크레들과 연결된 모토로이가 Touch Remote mode로 변경되는 것이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국내 첫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모토로이의 간략한 기능 소개는 위의 동영상으로 대신하고 보다 자세한 리뷰는 앞으로 나올 전문가들의 리뷰를 통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보는 것이 사견이나 선입견에 의해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안드로이드폰의 최대 강점이자 장점은 어플리케이션의 빠른 운용과 풍부한 확장성이다. 안드로이드 마켓이 나날이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은 애플의 앱스토어에 비해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 그러나  앞으로의 변화는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성장 가능성은 낙관적이다. 이런 점들을 감안해 볼 모토로라의 이번 국내 첫 안드로이드폰 모토로이 출시는 최소한 국내 모바일 시장에 일단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부분 시장 선점효과를 확보하는 고삐는 거머쥔 셈이라 볼 수 있다.

문제는 국내에서 개통할 수 있는 통신사가 제한적이고 90만원대의 출고가 예비 사용자들에게 적잖은 부담감이 될 수 있다는 상황이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민감한 부분이지만 아직은 SKT외에 KT나 LGT를 통한 공급은 고려하지 않고 있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모토로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부득이 SKT로 번호이동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또한 모토로라가 제조사로써 충분한 보조금 지원 정책을 통한 사용자 기대를 만족시켜 낼 지도 관건이 되지 싶다. 아직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대해 국내 예비 사용자 층의 가격 인식은 그렇게 후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모토로라가 국내 첫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토로이로 시장 선점의 고삐를 잡은 것은 사실이지만 , 일반 사용자층에는 다소 어려운 폰으로 어느 정도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관심도 높은 유저층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떤 마케팅 전략과 홍보전을 펼쳐 나갈지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