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쇼옴니아, DMB 대체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만족스러워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1. 14. 17:04

본문

쇼옴니아, DMB 대체 스트리밍 서비스 끊김없고 풍성한 콘텐츠 만족도 높아

세계 최초 3W 컨버전스 스마트폰 KT전용 쇼옴니아에는 국내 사용자들이 많이 선호하는 DMB기능을 빼고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로 대체했다. 많은 사용자들이 이부분에 대해 다소 의아해 할 수도 있겠지만 KT는 3W 전략 폰인 쇼옴니아를 출시하면서 나름대로 심사숙고 했고 충분히 사전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 니즈를 분석한 후 내린 결정인 걸로 안다.

쇼옴니아(SPH-M8400) 리뷰

쇼옴니아(SPH-M8400), DMB 대체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만족스러워

이처럼 KT는 자사의 무선 네트워크 기반을 십분 활용하겠다는 전략 하에 쇼옴니아의 DMB를 빼고 대신 더 많은 채널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고 주문형 영화도 감상할 수 있는 모바일 IPTV를 대타로 기용하면서 빠른 스트리밍의 결코 DMB 못지 않은 서비스 만족도를 고객에게 제공하게 될 것이라 자부했던 바다.

이번에 쇼옴니아를 체험하면서 KT가 자신있게 언급한 3W 스마트폰 쇼옴니아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가 끊김없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줄 지 궁금했었다. 수도권에서 사용해 봤을 때는 무선 통신 시설 기반이 잘 갖춰 져 있는 터라 와이브로나 와이파이 채널이 많아 충분히 양질의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지방의 경우는 아직은 모바일 환경이 생각만큼 양호하지 못해 양질의 서비스는 기대할 수 없을 거라 생각했다. 그런 까닭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3W 스마트폰 쇼옴니아의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능을 테스트 해보았다.

추가로 실내에서 쇼 비디오를 이용했을 때 상황을 사례로 설명하려고 한다.

쇼옴니아(SPH-M8400) 리뷰

쇼옴니아(SPH-M8400) SHOW 비디오 콘텐츠

메인 화면에서 위로 스크린을 터치해 밀어 메인메뉴로 들어와 실시간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 SHOW비디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쇼옴니아(SPH-M8400) 리뷰

쇼옴니아(SPH-M8400), SHOW 비디오 서버 접속 화면

서버 접속 창이 열리는데 예상 보다는 빠른 로딩 속도를 보입니다. 약 5~7초 후면 접속이 완료 되고 콘텐츠 창이 열리게 됩니다. 서버 접속이 완료되면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는 것과 같이 Freezone, 실시간방송, TV/시리즈, 영화/애니, 스포츠/스타, UCC등 정말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쇼옴니아(SPH-M8400) 리뷰

쇼옴니아(SPH-M8400), SHOW Video 콘텐츠 사용법

영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사례를 들기 위해 영화섹션을 선택해 보면 예고편, 최신/인기, 국.내외 영화를 포함 총 7개의 분류로 세분화 되어 있어 사용자가 입맛대로 편리하게 선택해 볼 수 있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한 단계 더 들어가 최신 TOP영화 항목을 선택하면 최신 영화 TOP 10과 가장 인기있는 영화 콘텐츠인 인기 TOP 10으로 분류되어 있는데 최신 TOP 10 항목을 선택해 보았다. 최근 오프라인에서 상영하고 있는 최신 영화는 보이지 않지만 현재 서비스 되는 서버에 올려진 최신영화 리스트는 살펴 볼 수 있다.

쇼옴니아(SPH-M8400) 리뷰

쇼옴니아(SPH-M8400),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최신 영화 재생 모습

역시 SF영화를 좋아하니 터미네이터 4가 눈길을 끄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다. 터미네이터 4를 선택하면 영화 콘텐츠 이용에 따른 사용자 요금제별 안내를 간략하게 먼저 보여주어 부당한 요금청구가 되지 않도록 사전에 공지하는 꼼꼼하도 보인다.  선택한 터미네이터 4 - 미래전쟁의 시작은 다행스럽게도 무료 콘텐츠라 가격은 0원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성능을 살펴 보기 위해 바로 보기를 선택해 보았다.

와이파이 또는 상황에 따라 3G 망을 이용해 콘텐츠를 불러오는 버퍼링이 시작되는데 와이파이 상태여서 그런지 버퍼링 처리속도를 상당히 빨랐다. 버퍼링이 끝나면 바로 영화가 재생되는데 화면 끊김을 예상했으나 야무지게 빗나갔다. 의외로 깔끔하게 마치 PC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는 듯한 느낌의 매끄러운 스트리밍 상태를 보여 주고 있었다. 또한 동영상 컨트롤 인터페이스도 직관적이어서 일반 사용자도 손쉽게 제어가 가능하도록 되어있고 구간 이동도 로딩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예상보다는 훨씬 빠른 이동과 재생이 이루어졌고 자막의 가독성도 상당히 양호했다.

쇼옴니아(SPH-M8400) 리뷰

쇼옴니아(SPH-M8400), dosirak 뮤직비디오 재생 모습

추가로 뮤직비디오 콘텐츠를 테스트 해 본 바, 도시락(dosirak)을 통해 스트리밍 되는 동영상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원만한 재생을 보여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아쉬웠던 것은 가로보기가 지원되지 않아 좀 더 시원스럽게 넓은 창에서 볼 수 없었다는 점이다.

KT전용 3W 스마트폰 쇼옴니아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는 기존에 경험할 수 업었던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모바일 환경에서 언제든지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는 분명 매력적인 요소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요금제에 선택에 따른 제약은 있을 수밖에 없을 것 같고 아직은 전국망으로 확대되지 않은 와이브로 마의 구축이 최대의 관건이 되지 싶다.

끝으로 충분한 무선 네트워크 망이 확보되고 요금제 상품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 폭을 넓혀 준다면 DMB 서비스를 빼고 실시간 모바일 IPTV 서비스를 채용한 KT의 3W 컨버전스 전략폰인 쇼옴니아의 장수 비결이 되고 치열한 스마트폰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게 될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 본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