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 테마. 블로그 스킨, 비지니스 모델 가능성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12. 23. 10:35

본문

반응형

1인 미디어로 성장한 블로그가 산업화 모드로 진입하면서 그와 연관된 부가 요소들도 더불어 비지니스 모델로써 가치를 가지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그중 블로거가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방문자에게 돋보이게 하고 강한 첫인상을 남겨주는 것이 블로그 테마와 블로그 스킨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설치형 블로그와 서비스형 블로그를 막론하고 기본적인 블로그 테마와 블로그 스킨을 제공하고 있고, 서비스업체에서 추가 테마와 스킨을 지속적으로 개발.제공하고 있지만 수많은 블로거의 다양한 개성을 충족시키기는 부족함이 많은 까닭이다.

늘 그렇듯 인간은 문화의 수준이 기대치 이상 높아지면 또 하나의 파생적인 방향의 욕구로 분산되어 그 이상의 변화를 강하게 요구하는 심리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그에 따라 새로운 가치향상의 기대와 투자로 자신의 우월성을 표현하려고 한다.

해외의 경우,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로세스 블로그 테마가 감각있는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손길을 거쳐 비지니스 모델로 변화를 시작하고 있는 것 같다. 기존 무료 블로그 테마도 많지만 개인 블로그 뿐만아니라 기업이나 기성 미디어까지 블로고스피어로 참여하게 되어 보다 퀄리티 높고 기능성을 갖춘 블로그테마와 블로그 스킨의 수요가 커지고 있음이다.

워드프로세스 블로그 테마 비지니스 사이트-Woo Themes

대표적으로 Woo Themes의 경우, 감각있고 디자이너와 제휴를 통해 퀄리티 높은 블로그 테마를 제작 개인 블로그, 기업 및 미디어 블로그를 대상으로 개인 사용자(Single User License - $70 USD), 개발자(Developer License - $150 USD)에 판매하는 비지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물론 국내에서도 기업블로그 및 기성 미디어의 블로그를 비지니스 모델로 삼아 개발.구축해주고 있는 기업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블로그가 점진적으로 미디어의 기능성이 강하되면서 개인블로그 또한 상용 블로그 테마와 블로그 스킨에 대한 수요가 날로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감각있고, 능력있는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이 특색있고 개성 넘치는 블로그 테마와 블로그 스킨 제작으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 구축할 수 가능성을 엿보고, 나아가 블로그 산업의 또 다른 한 획을 그을 수 있을지 국내 블로고스피의 변화에 관심이 모아진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