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콜 브랜드 가치 5조 7천억, 성장 원동력은
분류: Design News/Brand Marketing 작성일: 2008. 11. 12. 13:52 Editor: 마루[maru]삼성전자 '애니콜(Anycall)'의 국내 브랜드 가치가 5조 7천억원에 달한다니 놀랍다. 10년 사이에 10배 이상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켜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프리미엄 브랜드의 입지를 굳힌 셈이다.
이번 애니콜의 브랜드 가치평가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박찬수 교수가 스탠포드大 스리니바산(V.Srinivasan) 교수와 공동으로 개발한 브랜드 자산 측정 방법인 'EQUITYMAP Ⅲ'를 통해 측정한 결과이며, 5조 7천억 원(43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니콜(Anycall) 광고 변천사
특히, 애니콜은 최고의 기술력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휴대폰브랜드로서의입지를 굳혔고, 지난해부터는 새로운 슬로건인 '토크(Talk), 플레이(Play), 러브(Love)'를도입하며 새롭고 감성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큰 호응을 얻어내기도 했다.
애니콜 년도별 슬로건
이번 측정을 통해 나타난 애니콜의 브랜드 가치 결과에 대해 박찬수 교수는 "브랜드 가치는 시장점유율과 상품단위당 기여수익성 등을 기준으로평가되는데, 애니콜은 치밀한 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온 브랜드"라며,"삼성 휴대폰이 국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데에는 애니콜의브랜드 파워가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 모든 휴대폰이 애니콜 브랜드 하나로 통용될 만큼 애니콜의 브랜드 이미지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인지도와 가치를 평가받고 있음을 부인할 사람은 드물지 싶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이미지관리와 달리 하나의 브랜드에도 체계적이고 치밀한 관리를 해오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 낸 삼성전자의 브랜드이미지 관리능력과 브랜드 마케팅 노하우를 높이 평가할 수밖에 없는 이유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지금의 삼성을 만든게 어쩌면 애니콜 신화 덕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삼성전자의 최대 공로 브랜드는 애니콜임을 부인하진 못할 것 같습니다.^^
애니콜이라는 브랜드만으로도 상당한 가치를 지니고 있네요..
그래도 세계 어디서나 통할 브랜드 네임으로 시작을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긴 합니다. 그랬으면 아마 지금의 가치가 더욱 높아졌겠죠. 아무튼 대단합니다^^
삼성이라는 기업 이미지와 애니콜 브랜드 이미지의 가치가 얼마나 차이날 지 그것이 사뭇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말씀처럼 글로벌 통합 브랜드 파워로 애니콜이 성장했으면 좋았을 걸 그랬습니다.
비밀댓글입니다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하고 특별히 리터칭이 필요할 경우에만 포토샵CS4를 시동겁니다.^^
사실 포토스케이프 하나만 가지고 부릴 수 있는 재주가 많아서 포토샵이 울고 있습니다. ㅋㅋ
대기업 분들 명함 보면 보통 손전화기칸에 H.P나 C.P로 적어 놓고 옆에 전화번호 적어 놓는 반면 삼성직원들 명함 받아보면 Anycall이라고 적혀있고 그 옆에 전화번호 적어놓은거 보고 단순하지만 기막힌 발상이라고 생각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