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크릿폰 출시, 휴대폰 디자인 리더쉽 그 성공요소는?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6. 30. 08:43

본문

휴대폰 시장 거침없는 질주 본능 LG전자, 그 원동력 디자인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LG전자의 인기몰이가 예사롭지 않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1800만대를 판매한 초콜릿폰을 시작으로 샤인폰, 프라다폰, 뷰티폰, 시크릿폰에 이르기까지 LG전자 휴대폰의 히트작 시리즈는 그 기세를 꺽일 틈새를 보이지 않고 거침없는 질주를 계속하고 있다.

이렇게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LG전자 휴대폰이 인기몰이를 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기존의 LG 휴대폰과 차별화된 획기적인 디자인 때문이라는 전제하에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한다. 특히 초콜릿폰, 샤인폰, 시크릿폰으로 이어진 블랙라벨 시리즈는 휴대폰 시장에 '감성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해 냈고, 휴대폰 디자인의 흐름을 하나의 코드로 선도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블랙라벨 시리즈는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동시에 세계적인 권위의 디자인 상도 연이어 수상함으로써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2005년 GD Korea 상 (초콜릿폰)
2006년 GD Japan,  reddot Award, iF Design award 등 (초콜릿폰)
2007년 reddot award, iF Design award, GD Japan (샤인폰)

최근 출시된 블랙라벨 시리즈 3탄인 시크릿폰 역시 초콜릿폰, 샤인폰의 인기를 그대로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시크릿폰은 이달 초 최고 권위의 영국 휴대폰 전문지인 ‘모바일 초이스’의 제품 평가에서 LG 휴대폰으로는 처음으로 별 다섯개 만점을 받아 기분 좋은 출발을 보였다. 전세계 휴대폰업체가 올해 영국에 출시한 53개의 전략 제품 중 만점을 받은 제품은 시크릿폰을 포함해 2개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블랙라벨 시리즈의 특징은 크게 독특한 소재 선택과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 (User Friendly Design) 컨셉을 꼽을 수 있다.

블랙라벨 시리즈 원조인 초콜릿폰은 휴대폰이 할 수 있는 가장 미니멀한 디자인을 심플하게 제품으로 만들어 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 시리즈 2탄인 샤인폰에서는 독특한 메탈 소재를 이용, 환하고 빛나는 컨셉의 휴대폰을 완성했다. 그리고 3탄인 시크릿폰에서는 자동차에나 사용된다는 탄소섬유와 강화유리를 휴대폰에 처음 적용, 견고하면서도 세련된 블랙라벨 시리즈의 또 하나의 작품을 탄생시켰다.

이처럼 시리즈가 계속될수록 소비자들에게 참신하고 다양한 경험들을 제공해 온 LG전자 블랙라벨(Black label) 시리즈  그 디자인 리더십의 성공요소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나?

휴대폰 시장에 감성을 불어넣은 초콜릿 폰.

2005년 10월에 출시돼 전세계적으로 1800만대가 넘게 팔린 초콜릿폰은 LG전자 휴대폰 사업의 획기적인 전환점 역할을 했을 뿐 아니라 전체 휴대폰 시장에 ‘디자인’이라는 트렌드를 창조해 낸 상징적인 제품으로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니멀리즘 디자인의 초콜릿폰

초콜릿폰 디자인의 핵심 키워드는 다름아닌 ‘미니멀리즘’.
극도로 단순화된 디자인을 위해 불필요한 선, 로고, 장식을 없앤 것은 물론 일반적으로 휴대폰 외부에 배치됐던 버튼, 카메라, LCD를 숨기고 최첨단 기술인 터치 키패드를 이용함으로써 심플한 디자인 안에 꼭 필요한 기능만을 반영하는 미니멀리즘을 구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심플함을 강조한 순수한 검정색(pure black)에 손가락으로 건드리면 관능적인 붉은색의 터치패드가 나타나는 감성적인 디자인은 출시 초기부터 세계 유수의 디자인 상을 휩쓸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콜릿폰 감성 레드 터치패드

무엇보다도 초콜릿폰은 소비자들이 ‘디자인만으로도 사고 싶은 휴대폰’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함으로써  기능 위주의 휴대폰 구매 패턴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기능 중심에서 감성 중심으로, 화려함보다는 심플함으로 승부한 초콜릿폰의 디자인 전략이 정확하게 들어맞은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콜릿폰 개발 당시 스케치 자료들

메탈 소재의 빛나는 아름다움을 담은 샤인폰.
LG전자가 초콜릿폰에 이어 준비한 차기 모델은 신소재 메탈을 적용한 샤인폰이었다. 초콜릿폰에 이어 미니멀한 디자인을 강조한 슬림폰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던 휴대폰 업계에 메탈 소재라는 신선한 파격을 던졌던 휴대폰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샤인폰과 샤인 디자이너스 에디션(이상봉)

샤인은 대부분의 휴대전화에 적용되던 플라스틱 대신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를 적용, 그 동안 볼 수 없었던 느낌과 스타일을 극대화한 혁신적인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메탈 소재 사용은 외형 디자인 뿐만 아니라 휴대폰의 내구성을 한층 강화하게 됨으로써 소비자들의 찬사를 받았고  2006년 10월에 출시되어 700만대 판매를 기록했다. 

그동안 휴대폰 업계에서는 전파 수신율 저하 및 가공성 문제 등으로 휴대폰 케이스의 일부가 아닌 전체에 금속 소재를 적용한다는 것은 선뜻 택하기 어려운 일로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LG전자는 통화 품질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고, ‘샤인’에 최초로 적용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빛나는 아름다움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LG전자는 전사적인 디자인 경영의 일환으로 외부 디자이너와의 공동 작업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데 한글을 주제로 한 패션디자이너 이상봉씨의 한글디자인을 활용한 '샤인 디자이너스 에디션'이 대표적인 예이다.

시크릿폰, 신소재와 첨단기능의 절묘한 조화가 돋보여
블랙라벨 시리즈 3탄인 시크릿폰은 지금까지 출시된 제품들과 비교해 디자인과  기능에서 한층 진일보된 면모를 자랑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G 블랙라벨3 시크릿폰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스타일(Style that lasts)’이라는 디자인 컨셉에 따라 제품 앞면에는 강화유리(Tempered Glass)를, 뒷면에는 격자 무늬를 입힌 탄소섬유(Carbon Fiber)를 적용해 견고한 느낌과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함께 어우러짐으로써 디자인의 격을 한층 더 높였다.

탄소섬유는 벤츠의 프리미엄 브랜드 ‘마이 바흐’와 BMW 등 최고급 자동차의 차체 소재로 활용되어 온 소재로, 디자인의 완성도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외부 환경으로 인한 제품 외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채택됐다. 탄소 섬유는 가볍고 단단해 외부의 충격을 견뎌낼 수 있어 언제나 새 것 같은 외관을 유지할 수 있으며, 전면 LCD 화면에 적용된 강화 유리는 흠집으로 인한 화면 손상을 막아 처음의 선명한 화면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스타일’의 소재로는 제격인 셈이다.

또, 화면 아래의 메뉴 버튼에 진일보한 ‘네온 터치패드’를 적용, 터치할 때마다 파란 색의 네온이 동심원을 그리며 밝게 빛나는 감각적인 디자인을 구현했다. ‘시크릿’이라는 애칭은 신소재와 터치기술을 조화시킨 고품격 디자인 속에 첨단기능들이 드러나지 않게 감춰져 있으며, 소비자가 그 기능을 사용하는 순간 비로소 강력한 성능을 드러내는 ‘신비한 매력’을 지닌 제품이라는 의미로 채택됐다.(아래는 시크릿폰 출시 관련 제품홍보 동영상이다.)

LG전자의 휴대폰 디자인 전략은?
초콜릿폰, 샤인폰 등 블랙라벨 시리즈와 프라다폰 등 디자인 리더십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나감으로써 휴대폰 디자인 분야에서의 명성을 구축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LG 휴대폰을 세계 제일의 패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해 나간 것에 전력투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심플, 슬림한 디자인 컨셉
▷멀티미디어 사용성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형태를 지닌 디자인 컨셉
▷혁신적인 소재 개발, 소비자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컬러 연구 등 감성 디자인 컨셉
▷ 터치 패드, 터치스크린 등의 신기술로 소비자들의 편리한 사용성을 추구하는 ‘사용자 친화 디자인(User Friendly Design)’ 컨셉 등을 향후에도 적극 개발해 나갈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렇게 LG전자는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2004년부터 꾸준히 휴대폰 디자이너를 증원함으로써 현재 130여명에 달하는 디자인 전문 인력을 확보해 앞으로 디자인에 인적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든든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기에 LG전자의 글로벌 성장 추이변화에 적지 않은 기대를 가져본다. 아울러 고객을 향한 감동지원 또한 잊지 말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