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강좌, 스케치효과 사실적이고 자연스럽게 만들기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2. 4. 03:20

본문

포토샵 강좌 - 사실적이고 자연스런 스케치효과 이미지 만들기

오랜만에 포토샵 강좌를 업데이트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포토샵에서 인물 사진을 가지고 스케치 효과를 주는 방법은 많습니다. 하지만 얼마만큼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표현하는것이 중요하겠죠?

가장 쉽고 빠르게 멋진 스케치효과를 주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연습용 이미지를 함께 올려 드리니 직접 연습해 보시고 제대로 표현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토샵 강좌에서는 위의 그림처럼 사진을 이용해서 사실적이고 자연스런 스케치 효과를 표현하는 과정을 설명 합니다.

1. 먼저 아래에 첨부한 연습용(서민정.jpg) 또는 원하는 이미지를 포토샵에 불러 옵니다.
2. 불러온 이미지를 Image>Adjustments>Desaturate(단축키:Shift+Ctrl+U)를 실행 흑백톤으로 변환 합니다.


3. 아래 이미지 처럼 Background Layer를 드래그앤드롭(Drag&Drop)하여 복사합니다.


4. 복사된 Background Copy Layer를 선택하고 Image>Adjustments>Invert(단축키:Ctrl+I)를 실행 이미지를 반전(Invert)시킵니다.


5. Filter>Gaussian Blur효과를 적용하고 Radius값 10픽셀을 줍니다.



6. Background Copy Layer 블렌드모드(Blend Mode)를 Color Dodge 모드로 변경합니다.



7. Layer>Merge Down(단축키:Ctrl+E)을 실행해서 이미지를 합칩니다.


8. 다시 3.에서 처럼 드래그앤드롭해서 Background Layer를 복제합니다.


9. 복사한 레이어를 Filter>Noise>Add Noise를 적용하고 Amount 값을 30%로 맞춥니다.


10. 다시 Filter>Blur>Motion Blur을 적용하고 Angle 45도,Distance 30%로 조정합니다.


11. Background Copy Layer의 투명도(Opacity)를 40%로 조정해 줍니다.


12. 아래 이미지처럼 사실적이고 자연스런 스케치효과가 적용된 완성 이미지를 만들어 졌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연습용 이미지 입니다.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러 저장하신 다음 연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토샵 강좌는 초보자를 위해 가급적 상세하게 설명을 드렸는데 이해하기 쉬웠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더 유용한 포토샵 강좌를 위해 의견을 남겨주시면 반영해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