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면서 잘못쓰기 쉬운 조사 ‘로써’와 ‘로서’의 차이

Digital News/Blog Story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1. 30. 00:56

본문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늘 헷갈리며 자주 틀리게 쓰곤 하는 조사가 여러 개 있는데 아마도 그 중에서 가장 자주 잘못쓰게 되는 것이 ‘~로써’‘~로서’가 아닌가 싶다.

더 더욱 재밌는 것은 블로그에 글을 쓸 때 한글 맞춤법 검사를 하기 위해 한글2007을 많이 이용하는 편인데 ‘~로써’‘~로서’는 한글2007의 맞춤법 검사에서도 사전적 의미에 맞게 정확한 교정을 해주지 못해주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 까닭에 오늘도 글을 쓰면서 아리송한 마음에 인터넷 사전을 찾아 보았고 올바른 사용법을 확인 한 다음 교정을 하고 글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늘 알면서도 잘못쓰기 쉬운 조사인 ‘로써’‘로서’의 차이를 오늘만큼은 확실하게 정리하고 넘어가야 하겠다는 마음으로 간결하게 사전적 정의를 뒷받침하여 정리해 본다.

그럼 ‘로써’와 ‘로서’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있다

[로써]
조사로 받침 없는 체언이나 ‘ㄹ’ 받침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 붙어 사용된다.
  1. 어떤 물건의 재료나 원료를 나타내는 격 조사. ‘로’보다 뜻이 분명하다.
  2. 어떤 일의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내는 격 조사. ‘로’보다 뜻이 분명하다.
  3. 시간을 셈할 때 셈에 넣는 한계를 나타내는 격 조사. ‘로’보다 뜻이 분명하다.

[사용 예문]
콩으로써 메주를 쑤다.
쌀로써 떡을 만든다.
말로써 천냥 빚을 갚는다고 한다.
꿀로써 단맛을 낸다.
대화로써 갈등을 풀 수 있을까?

[로서]
조사로 받침 없는 체언이나 ‘ㄹ’ 받침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 붙어 사용된다.
  1. 지위나 신분 또는 자격을 나타내는 격 조사.
  2. (예스러운 표현으로) 어떤 동작이 일어나거나 시작되는 곳을 나타내는 격 조사.

[사용 예문]
그것은 교사로서 할 일이 아니다.
그는 친구로서는 좋으나, 남편감으로서는 부족한 점이 많다.
언니는 아버지의 딸로서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했었다.
이 문제는 너로서 시작되었다.

쉽게 이해를 하자면 ‘로써’는 재료, 원료, 수단, 도구, 한계를 나타내는 격 조사 개념으로, ‘로서’는 지위, 신분, 자격, 행위의 시작점을 나타내는 격 조사의 개념으로 구분지어 이해하면 잘못 쓰는 경우를 줄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