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하트링, 지난 1년을 되돌아보니?

Digital News/Blog Story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12. 18. 17:43

본문

Blog is Communication!(블로그는 소통이다!)
라는 절체절명의 명제를 나는 또 한 번 가슴속 깊이 되새기게 된다.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이란? 이웃 블로그와 만남을 통해 인연의 소중함과 마음이 통하여 감성과 지성이 동화되는 과정을 통해 아름답고 따스함이 넘치는 하트링(Heart Ring-마음과 마음이 연결된 소통의 고리)이 자연스럽게 형성될 그 날을 꿈꾸며 시작하는 ‘온라인 프리허그 캠페인’이라는 의미를 두고 싶다.

그동안 제대로 신경을 쓰지 못했던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을 어제 밤부터 새벽녘 까지 몇 시간에 걸쳐 일일이 참여하고 있는 블로그들을 방문하고 검색엔진의 힘을 빌려 연결과 소통 상태를 확인 해 보았다. 그 결과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이며, 블로그에서 소통이 얼마만큼 중요한지 새삼스레 그 깨달음을 얻었다고 생각된다.

지난 7월 말 이후, 개인적인 갖가지 일들로 인해 블로그 운영과 관리에 충분한 열정을 쏟아내지 못했었다. 애당초 계획했던 바대로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에 연결된 이웃 블로그를 자주 찾아다니며, 그들의 감성과 지성에 충분한 공감과 소통을 이루지 못했고, 새롭게 동참하는 이웃 블로그의 블로그 링크를 업데이트 하는 일에도 본의 아닌 게으름을 보이고 말았었다.

그 결과, 그동안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에 참여했던 블로그 중에는 블로그 스킨변경에 따라 일시적으로 블로그하트링을 게재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었고,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에 동참할 의사가 더 이상 없어서 내린 경우도 있었다. 또한 블로그하트링 소스를 변형하여 자신의 블로그 스타일에 걸맞게 수정한 뒤 나름대로의 효율적인 활용을 하는 분들도 있었다.

내심 서운한 듯 아쉽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했지만, 이 모든 상황이 시작의 첫 걸음을 내디딘 자신 스스로가 제대로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을 통한 소통을 이루어내지 못했음으로 빚어진 결과라는 점을 너무나 잘 알기에 도리어 지금까지 블로그하트링에 동참해 준 블로그들에게 부끄러운 마음을 감출 길이 없었다.

일부에서는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을 단순히 ‘링크교환’이라는 개념으로 보는 사람도 있고, 한 없이 늘어만 가는 링크들을 간단하게 정리하려고 만든 '링크점프메뉴'로 보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링크교환이나 링크정리용 점프메뉴로써의 기능은 주가 아니라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이 부가적으로 자생되는 기능요소일 뿐이다.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많은 블로그가 공존하는 블로고스피어에서 마음과 마음이 통할 수 있는 소중한 인연의 고리로 이어진 이웃 블로그들간의 소통의 고리라는 점에서 나는 가장 큰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싶은 것이다.

물론, 굳이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이 아니더라도 이웃블로그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과 경로는 산재되어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은 방법들이 나타날 것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소통성향과 달리, 나 아닌 나 자신을 바라보는 마음으로 진정한 열린 소통을 향한 관문이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으로 보다 더 많은 관심과 사랑 배려 깊은 조언으로 어우러질 수 있는 인연의 관계가 맺어지기 바라는 작은 소망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에 정상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25개의 블로그를 최종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이미 참여했다가 불가피하게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블로그는 T-Blog 공간으로 이동시켜 70개의 이웃 블로그로 연결해 두었다. 그 블로그들도 언젠가는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에 다시금 블로그를 연결하게 될 것이란 굳은 믿음이 있고 지금까지 블로그를 오가며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준 고마움을 마음 속에 담고 있기 때문이다.

2007년을 정리하는 결산하는 시점에서 가장 먼저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을 되돌아 살펴본 것은 블로그에 좋은 글을 쓰는 것 보다,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늘리는 관심보다, 블로그의 수익창출을 위한 노력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블로그 본질의 바탕인 ‘소통(Communication)’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달았기 때문이다.

2008년, 서서히 밝아오고 있다. 다시금 자신에게 다짐을 하는 것은 현실의 흐름과 유혹에 흔들리지 말고 블로그를 시작한 첫 마음을 상기하며 원시안적인 안목으로 미래를 내다보며 소중하고 고마운 이웃 블로그들과 소통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그들의 뜨겁고 지성에 귀를 기울이고, 아름다운 감성에 함께 동화되는 진정한 소통의 이루고 싶은 작은 소망을 담아본다.

올 해 마지막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을 업데이트 해 놓았으므로 참여하고 있는 블로그께서는 다운받아 블로그하트링(Blog Heart Ring) 점프메뉴 소스에 설명을 참고하셔서 그대로 적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별도로 연말까지 한 분 한 분 찾아보며 인사와 더불어 소식을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