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루매니아, 아쉬움 속에 가능성을 엿보다.

Digital News/Blog Story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12. 22. 12:37

본문

나루매니아! 기본에 충실하고 날개를 달아준다면 가능성 보여...
생각검색 나루(naaroo)가 ‘나루매니아’라는 또 하나의 새로운 서비스에 앞서 클로즈 베타 개념으로 30명의 블로거를 ‘나루얼리(naaroo early)’로 초대하여 먼저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했었다.

메일을 보내온 가이드를 참고해서 나루얼리 체험공간으로 접속해 본 결과, 단지 특정 주제 검색에 있어 상단에 ‘나루매니아’라는 콘텐츠가 하나 더 추가된 것 이외는 기존의 나루검색과 레이아웃과 웹 인터페이스는 별다른 차이점을 느낄 수 없었다.

나루에서 표명한 ‘나루매니아’는 한가지 주제에 대해서 꾸준하고 신뢰도 높은 글을 담고 있는 블로그를 나루 알고리즘에 따라 선별해서 보여주는 독특하고 새로운 서비스라고 밝혔고  나루의 블로그 검색서비스와 나루매니아 서비스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블로그검색'이 어텐션(Attention)기반으로 사람들의 생각이 담긴 포스트를 찾아 주었다면 나루매니아는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 지속적인 포스팅을 하고 있는 블로그를 찾아 보여주는 서비스로 한마디로 전문 블로그를 찾아주는 것이라고 되어 있었다.

과연 위에서 언급한 나루매니아 서비스가 얼마난 정확한 결과를 가져올 지 기대를 가지고 몇가지 특정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을 해보고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하지만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나루매니아 서비스에서 해당주제 매니아로 노출된 결과는 다소 불 만족스러웠다.

일반적으로 외부 메타사이트에서 이미 해당 키워드의 전문 블로그로 잘 알려진 블로그가 아닌 다른 블로그들이 대부분 매니아 블로그로 노출되고 있었다. 예를 들어 '구글'이나 '애드센스'를 키워드로 검색했을 경우 이미 메타 블로그에서  전문 블로그로 알려진 인사이드 구글이나 구글 비공식 블로그가 결과에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물론 구글 한국 블로그는 포함되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블로그하트링'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경우도 그동안 관련 글을 가장 많이 쓴 ‘디자인로그’가 검색결과에 나올 것으로 생각이 들었지만 최근에 블로그하트링에 참여하고 있는 세 분의 블로그가 블로그하트링 매니아에 노출되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그 이유는 나루에서 밝힌 나루매니아가 되는 팁에서 찾을 수 있었다.

첫째, 관심있는 주제를 가지고 집중적으로 포스팅하는 블로그
둘째, 한번에 많은 포스트를 작성하기보다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는 블로그
세째, 포스트 타이틀과 본문에 해당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결과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서 위에서 언급한 3가지 조건에 최적으로 부합되어야 하며 그 중에서도 타이틀과 본문에 해당키워드가 적절하게 포함되어 있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블로그하트링 매니아에 노출은 되지 않았지만 하단의 블로그 검색 결과에는 블로그하트링과 관련된 포스팅을 해 온 많은 블로그들이 보여지고 있었다.

이번 나루얼리 체험에서 있어서 종합적인 평가를 내린다면 그다지 높은 점수를 주기는 어렵다는 판단이다. 늘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나루의 노력은 높이 평가되지만 기존의 나루 블로그 검색서비스 오픈 때도 많은 블로그들이 지적했듯이 빠르고 정확한 검색결과 그리고 콘텐츠의 수집과 반영속도에 승부수를 띄워야함을 다시 한 번 재고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나루매니아 서비스의 무의미함을 지적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웹 공간에서 사용자로부터 새로운 서비스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고 그 위에 화려한 금자탑을 지어 올려야 한다는 생각이다.

아직까지는 나루의 나루매니아 서비스가 서비스 속도문제도 충분히 개선되어야 하는 상황이고, 펌 그리고 어뷰징 블로그를 자동적으로 분류하는 문제도 개선이 필요하고 아울러 같은자료, 블로그가 중복으로 노출되는 문제도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 파악되고 있어 완전한 상태는 아니라고 하지만 기본적인 요소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좋은 평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런 문제점들을 이번 나루얼리들의 다양한 시각과 체험평가로 피드백된 자료들을  참고하여 중점적인 개선작업을 통해서 나루검색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도인 나루매니아 서비스에 대한 보다 정교한 작업을 거쳐 날개를 달아준다면 누리꾼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와 더불어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나루얼리 리뷰를 마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