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라노바 프로젝트 그 의미를 찾아서..

Design News/Public Design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8. 23. 02:59

본문

테라노바 프로젝트(Terra Nova Pohang Project) 그 의미를 찾아보다.

최근들어 부쩍 지자체에서 공공시설물 디자인 관련 공모소식이 많이 떠오르고 있는것 같다.
지난 8/3일 디자인관련 뉴스를 검색하다가 포항지역 뉴스채널인 inews를 통해 포항시의 테라노바 공공시설물 디자인 공모관련 소식을 접했는데 테라노라 프로젝트(Terra Nova Pohang Project)라는 말이 웬지 생소 하기만 했다.

궁금한건 절대 못참아... 검색엔진을 통해 '테라노바' 의미를 찾아 사전검색을 했지만 쉽사리 시원한 답을 찾아볼 수 없었다. 그리고 이어지는 검색항해의 연속..... 힘들기도 하다. 무슨 이유로 프로젝트에 이렇게 어렵게 용어를 갖다 붙이는 건지..

우여곡절 끝에 테라노바(Terra Nova)의 의미를 다음블로그에 둥지를 튼 '나그네님 블로그' 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테라노바 포항 프로젝트(Terra Nova Pohang Project)는
새로운 땅, 새로운 변화, 새롭게 창조된다는 라틴어 Terra(땅)와 Nova(새로움)의 합성어로 '새로운 땅' 즉, '새로운 기회의 땅'이라는 개념.

참고로, 포항시의 테라노바 프로젝트(Terra Nova Project)는 지난 7월말까지 45건의 공공시설물에 대한 디자인 자문을 실시해, 도시공간(Urban-space)을 구성하는 각종 공공시설물(건축물, 공원, Street Furniture 등)에 디자인을 접목해 가치 있는 도시공간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라노바 프로젝트의 하나인 북부해수욕장 상징 조형물 공모 [이미지출처-iNew.org]

어찌되었던 지역자치단체의 공공시설물 디자인 개선계획으로 살기좋은 도시 환경친화적인 도시공간(Urban-space)으로 거듭날 수 있다면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계획만 앞세워 시민들의 혈세가 의미없이 새어나가는 불미스런 사태는 초래하지 않도록 감사의 꼬삐를 늦추지 말기를 내심 소망하는 마음이다.

그리고, 너무 명분에 급급한 나머지 프로젝트 타이틀에 의미를 두는것도 그렇게 바람직하게 보이지 않아 보여 다음부터는 굳이 명분에 의미를 두고자 한다면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주석이라도 깔끔하게 달아주면 어떨까? 생각한다. 아니면 좀 더 쉬운 타이틀을 사용 하던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