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박 브랜드마케팅! 그 성공열쇠는?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7. 9. 13:56

본문

브랜드마케팅!  그 성공열쇠는 좋은 이름에 있다.

최근들어 브랜드마케팅의 영향력이 나날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비지니스위크에서 베스트 브랜드 11개 부분을 발표했다. 지난 5월과 6월 사이에 뉴욕에 있는 브랜드 컨설팅 회사 Tipping Sprung(티핑스프렁)이 1,300명의 마케팅 전문가와 마케팅 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10개 분야에서 "가장 잊혀지지 않거나, 적당하거나 특징적인" 새로운 브랜드 네임을 5~7개를 뽑아 달라고 요청하여 좋은 브랜드명 찾기 리서치를 실시 했다.

그 결과 11개 부문의 브랜드를 뽑았는데 여기에는 "Most Consumer-Friendly Drug Name(가장 소비자 호의적 약품 이름)"과 "Worst Fragrance Name.(최악의 향수 이름)"을 포함하고 있다. 앞으로 브랜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을 위하여 그 뒷이야기를 나름대로 번역하여 상세한 리뷰를 해보면 아래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est Name for a Low-Cost Airline
좋은 저가 항공사 브랜드
Go Air
2006년 3월, Phoenix 기반을 둔 Mesa Air Group이 하와이 Hop섬에 가고자 하는 여행자를 위해 저비용 정기 항로 서비스를 시작했고 빠르고 부르기 쉬운 "Go!" 브랜드에 끌렸던 439,000 이상의 승객들이 이용하게 되었다. 그것은 비단 19달러도 미치지 못하는 저비용의 항공편 때문은 아니였다. 하지만 웹 마케팅에서 'Go!'는 이미 인터넷에 등록이 됐기 때문에 "Go!" 웹사이트 www.iflygo.com 은 대중들에게 상대적으로 각인이 덜 되고 있다는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Go! (691명-51.9%), Clickair (240명-18%), Belle Air (184명-13.8%)

사용자 삽입 이미지
Best Name for Spirit or Cocktail Mix
주류 또는 칵테일 믹스를 위한 좋은 브랜드
스파이크스(spykes)
버드와이저로 유명한 앤호이저부시는 지난 1월 칵테일 믹스 음료인 스파이크스를 처음으로 출시했다. 스파이크스는 망고, 라임, 멜론, 초콜릿 등 다양한 맛을 이용해 인기를 끌면서 주류 분야의 1등 브랜드로 선정 되었다.

스파이크스[spykes] 434명(32.6%), 카즈미르[Kajmir] (332명-24.9%), 모드믹스[Modmix] (217명-16.3%)

사용자 삽입 이미지
Best Name For a Spin-off or Startup
분사 또는 창업회사 중 좋은 브랜드
테일랜드(Tailwind)
나이키의 자회사인 엑스터 브랜드가 선보인 여성용 저가 신발 브랜드인 '테일윈드'(tailwind)는 지난 1월 처음 출시된 브랜드로 올해 말까지 체인점을 460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테일윈드는 신발 이름으로 딱 맞는 쉬운 브랜드로 평가 받아 1위로 선정되었다.

테일윈드 (944명-70.9%), 프레시&이지 네이버후드 마켓(164명-12.3%), 겍스프로(68명-5.1%)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st Overdue Name Change
성공적인 리네임 브랜드
1800매트리스닷컴
미국 롱아일랜드의 침대 매트리스 회사인 다이얼 A 매트리스 오퍼레이팅 코퍼레이션은 지난해 브랜드를 '1800매트리스'에서 '1800매트리스닷컴'으로 바꾸었고 단순히 브랜드 이름에 닷컴 만을 추가했을 뿐이지만, 인터넷 매출을 강화하는 회사의 사업 방향을 잘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1800매트리스닷컴의 대변인인 스탄 스테인리히는 "인터넷은 우리회사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사업부문"이라고 설명했다.

1800매트리스닷컴(398명-29.9%), 마스(311명-23.4%), 크라욜라(218명-16.4%)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st Consumer-Friendly Drug Name
가장 소비자 호의적인 약 브랜드
에뉴비아(Enjuvia)
Barr 조제약은 온난한 감각의 줄기를 "결합하는 약제에게 상표를 붙이기를 위한 time-tested 공식 대로 일반적인 의학 접미어로 그것의 새로운 폐경 약 에뉴비아(Enjuvia)를 지명할 때 젊어지게 한다" 고 했다. 그러나 이제까지는 그것은 약이 수익을 젊어지게 하지 못했다고 본다 Enjuvia를 포함하는 일반약 사업이 1/4 분기 수익 83%로 정상의 앞에 이르도록 도왔더라도 회사의 소유 약 부분은 $599백만에 판매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Enjuvia (334명-25.1%), Reconcile (291명-21.9%), Exubera (235명-17.7%)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st Appropriate Cell Phone/PDA Name

가장 Cell Phone/PDA 이름으로 적합한 브랜드
블랙베리 펄(BlackBerry Pearl)
1999년에 원래 블랙베리 펄의 출시와 더불어 과거 십년간의 잊지 못하는 제품 이름들을 조사했다.
2006년 스마트폰 시장에 내놓을 새로운 것을 위해, RIM을 통과하는 이름들 "8100"과 "Stealth" 에 찬성하여 "Pearl을 발상되었다." PDA 는 "Pearl"이란 이름처럼 백색이 아니더라도 부드럽거나 라운드졌다. Mark Guibert, RIM's 마케팅 부사장은 "펄이란 이름은 문자 그대로의 표현으로 별다른 의미를 두지 않는다"고 그리고 말하길 "함축적인 이름이다, 다만 블랙베리 같이", "함축적인 이름은 당신의 의미와 개성으로 채울 수 있는 빈 그룻이다"라고 말했다.

BlackBerry Pearl (487명-37.9%), PEBL (217명-6.9%), Kickflip (188명-4.6%)

사용자 삽입 이미지
Cleverest Ice Cream Flavor Name
기발하고 멋스러운 아이스크림 브랜드 
보헤미안 라스베리(Ben & Jerry's Bohemian Raspberry)
보헤미안 라스베리는 퀸의 노래 '보헤미안 랩소디'의 열렬한 팬이 이 노래를 패러디해 만든 브랜드 이름이다. 기발한 상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버몬트 아이스크림 제조회사 Ben & Jerry에는 풍미 이름 (Cherry Garcia, Phish Food, Dave Matthews Band Magic Brownies)에 있는 그것의 마음에 드는 록밴드 기념의 전통이 있다. 작년에 보헤미안 라스베리 론칭은 브리튼에 있는 보헤미안 라즈베리 팬에 의해 건의되고 보헤미안 랩소디를 부린 밴드 "Queen"에 의해 승인되었다. 이로 인해 Queen의 Frontman "Freddie"는 Mercury Phoenix Trust 통해 수익의 일부를 후천성 면역 결핍증(AIDS) 자선행사에 기부하고 있다.

Ben & Jerry's Bohemian Raspberry (368명-27.6%), Ben & Jerry's Karamel Sutra (340명-25.5%), Ben & Jerry's Jamaican Me Crazy (229명-17.2%)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st Enticing Reality TV Show Title

가장 관심을 끄는 텔레비젼 쇼 타이틀
당신은 5살 그레이더 보다는 더 똑똑한가?(Are You Smarter Than a 5th Grader?)
FOX TV는 강한 쇼 제목의 힘을 믿는다. "당신이 독창적인 제목 및 확실한 컨셉이 떠오르는 경우에, 당신은 거의 이기는 쇼" 라고 Mike Darnell Fox 뉴스방송 부사장은 말한다. 새로운 게임 쇼의 제목은 5살 그레이더 보다는 더 똑똑한 당신인가? 정해선 주제에 맞는 행동에서 참가자가 $1 백만 상품을 이기지 못할 때, 카메라를 보고 "나는 5살 그레이더 보다는 더 똑똑하지 않다"라고 말하는 벌칙을 수행해야 한다. 쇼는 당신의 초등 학교시절을 기억해야 될것이라고?

Are You Smarter Than a 5th Grader? (501명-37.6%), Hell's Kitchen (323명-24.3%), So You Think You Can Dance (182명-13.7%)

사용자 삽입 이미지
Best Hotel Brand
제일 호텔 브랜드
어로프트(aloft)
Starwood Hotels & Resorts 는 젊음과 기술에 정통한 새로운 호텔 브랜드 aloft에 주목한다, 2006년 올해 7개 도시에서 출시되는 어느것에 3D로 보여진 aloft 호텔은 가상세계의 두번째 생활에 호텔및 상표를 알게되는 기회를 주었다. 이 브랜드는 단어의 자체의 의미 "LOFT" 또한 이 연출에서 표시된 로고 디자인에서 강조하길 "바람이 잘 통하는 유행 생활 공간 논다"는 의미를 가진다. “어로프트 브랜드는 다락의 영향력, 여분의 높은 천장, 큰 창틀, 채광노출과 파이프들, 그리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도심의 호텔을 반영한다”고 Ross Klein Starwood Luxury Brands Group and aloft hotels의 대표는 말했다.

aloft (645명-48.5%), Element (356명, 26.7%), Solage (227명, 17.1%)

사용자 삽입 이미지
Best Fragrance Name
가장 좋은 향수 브랜드
CK IN2U
Calvin Klein 새로운 향수의 이름인 'CK 인투유'(CK in2u)는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맞추기 위하여 디자인되고 명쾌하고 부르기 좋은 탓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Calvin Klein의 글로벌 마케팅 부사장인 Lori Singer는 "It was important that we talk to them, not at them, in their own language."라고 말했다.

CK IN2U (448명-33.7%) Fleur du Male (249명-18.7%), Jilt (248명-18.6%)

사용자 삽입 이미지
Worst Fragrance Name
가장 나쁜 향수 브랜드
울트라바이올렛 맨 썸머 팝(Ultraviolet Man Summer Pop )
스페인 패션 디자이너 Paco Rabanne의 새로운 향수 "울트라바이올렛 맨 썸머 팝"은 제품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하기도 힘들고 너무 복잡하다는것이 조사 응답자를 싫증나게 만들어 가장 나쁜 향수 브랜드로 평가를 받았다.

Ultraviolet Man Summer Pop (459명-34.5%) Intimately Beckham for Him (418명-31.4%), Perfect Man Alternative (221명-16.6%)

아쉽게도 한국 브랜드가 11개 부문에 하나도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이 아쉽지만  글로벌시대에 걸맞게 외국기업들의 브랜드 마케팅은 어떤 흐름을 타고 있는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브랜드마케팅(Brand Marketing)은 역시! 좋은 이름이 성공의 열쇠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된다.

[자료출처 - 비지니스위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